[관광개발]문화관광축제에서의 체험프로그램- 제17회 이천 도자기 축제체험 프로그램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방법

제 2 장 이론적 고찰
1. 문화관광 축제에서의 체험프로그램 선행 연구
2. 경기도 이천 도자기 축제에 관한 선행 연구

제 3 장 체험프로그램 현황
1. 경기도 이천 도자기 축제의 프로그램 운영 현황

제 4 장 체험프로그램 분석
1. 체험 프로그램 분석
- FGI(Focus Group Interview), 인터뷰/ 현지답사 분석을 통해

제 5 장 결론
1. 연구 결과의 요약
2. 연구의 시사점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배경

세계관광환경의 급진적인 변화추세와 더불어 관광패턴에 있어서도 기존의 소극적인 "보는 관광"에서 다양하고 전문화된 "참여관광"으로 전환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관광의 변화에서 문화는 현실 전반에서 매우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었고,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라고 할 만큼 정치·경제·사회·이데올로기적으로 점차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의 농촌 및 중소도시들은 지방자치제 실시 및 우루과이라운드의 개방정책과 더불어 세계화, 지방화, 개방화라는 산적한 당면과제들을 극복하기 위해서 지금까지의 중앙정부 의존방식에서 벗어나 지역 나름대로의 여건에 맞는 새로운 지역활성화전략을 찾아내는데 고심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지역축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경쟁적으로 지역축제의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 현재 전국에 걸쳐 약 700∼800여 개의 축제가 산재해 있는 실정이다.

지역축제 및 이벤트는 지역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지역사회의 연대와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뿐만 아니라 지역문화 발전, 지역경제 진흥, 지역 이미지 제고, 비수기 극복 등 지역 사회의 모든 분야에 걸쳐 지역발전을 이끌어내는 전략적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 축제는 축제의 특성화·차별화 부족, 축제 개최시기의 집중 및 중복, 관 주도의 축제 운영, 축제 재정의 영세성 및 공공재원 의존, 전문인력 부족, 연계 관광상품의 개발 미흡 등 축제의 전반적인 운영과 관광상품화에 있어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참고문헌
1. 국내문헌-단행본
· 김사헌(2002). 『관광학연구방법강론』. 일신사
· 조대기(1998). 『테마가 있는 여행』. 미래글

2. 국내문헌-논문
· 강인원·고호석(2003). 문화관광축제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축제행사의 운영·관리를 중심으로. 『문화관광연구』, 제5권 제1호
· 강원발전연구원(2001). 강원도 문화관광 축제 실태 분석 및 관광 상품화 방안 연구.
· 이정옥(2000). 지역문화축제를 통한 관광활성화 방안: 경상북도를 중심으로
· 이대우(1999). 관광축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 『관광이벤트 연구』, 제2집
· 정강환(2002), 지역축제의 차별화를 위한 체험형 이벤트 프로그램의 개발
· 배재대학교관광이벤트연구소(2002), 제16회 이천도자기축제『평가분석 및 방문객 분석』

3. 인터넷 사이트
· http://www.ceramic.or.kr/sub_02.php?code=event, On-line, 이용가능, 2003. 10. 19
· 경기도 도자기 엑스포, http://wocef.com, On-line, 이용가능, 2003. 10. 1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개선하고 회사를 재정비하는 기회로 삼았다. 공장에서 신발 제조 때 유독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접착제 대신 더 안전한 수성 접착제를 쓰도록 했다. 지금은 다른 회사들도 우리가 개발한 수성 접착제를 사용한다. 빈곤국의 어린 소녀들을 교육하는 ‘걸 이펙트(Girl Effect)’ 프로그램도 만들었다.”나이트 명예회장의 순자산은 235억달러(포브스 11월 1일 기준)에 달한다. 현재 전 세계에서 32번째 부자로 꼽힌다. 그는 자선 기부 활동을 활발히 해왔다. 2013

  • [학사]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의 활성화 방안
  • 방안1. 축제 장소이용과 공간 활용2. 축제 홍보전략3.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개발 4. 축제 전문 인력양성 5. 축제의 상업성 수정 및 보완6. 축제와 지역연계관광 개발7. 지역주민의 참여도 활성화Ⅶ. 결 론참고문헌설문지표 목차 축제 프로그램의 성격 지역축제의 분류 개최목적에 따른 축제의 분류 지역축제의 효과 강진 청자축제의 주요 행사 김해 분청도자기축제의 주요 행사 이천 도자

  • 우리나라 지역축제 현황 및 동향 분석
  • 축제란 무엇인가 - 축제의 개념부터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등장까지2.1.1. 축제의 개념과 성격2.1.2. 축제의 기원2.1.3. 문화콘텐츠로서의 축제 - 지역축제의 등장과 의의2.1.4. 축제의 분류2.2. 지역축제 현황2.3. 지역축제 사례2.3.1. 보령머드축제 - 2010년 대표축제2.3.2. 함평나비대축제 - 2010년 우수축제2.3.3. 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 - 2010년 유망 축제2.3.4. 연천전곡리구석기축제 - 2010년 유망축제3. 나가며 - 현 지역축제의 문제점과 발전 방안4. 참고문

  • 이천도자기축제 목포도자기축제 이천도자기 축제 목포도자기 축제
  • 이천도자기 축제의 성공요인 62. 목포도자기 축제 7①개최배경 7②목포도자기 축제 프로그램 7③목포시민연대의 성명서 9④목포 도자기 축제 의 실패요인 및 개선방안 9⑤제 8회 목포도자기 축제의 변화 10Ⅲ. 결론 11- 지역축제의 진정한 성공 11 12Ⅰ. 서론- 이천 & 목포 도자기축제 주제선정 배경주지하다시피, 90년대 중반 지방자치제가 시행되면서 광역자치단체는 물론이고 기초자치단체에 이르기까지 지역문화축제와 행사

  • [지방행정] 지방자치단체 CI사업의 사례분석
  • 축제인 Hi Seoul Festival의 행사장 및 프로그램에 서울브랜드를 적극 마케팅하고 시민과 외국인의 자발적인 참여를 확대하여 자연스런 브랜드 홍보효과 유도하는 것이 목적이다. KOTRA, 관광공사, COEX 등과 협력하여 Hi Seoul 축제가 한국의 대표적 문화관광축제가 되도록 외국관광객에 대한 홍보 강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다.② Hi Seoul 마라톤대회 개최 마라톤에 대한 높은 관심과 참여열기를 반영한 마라톤대회를 새롭게 개장하는 한강변 마라톤코스에서 개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