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즈니스] 취업사이트 인크루트 비즈니스모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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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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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크루트의 Business Model
Timmers의 Business Model 정의를 사용한 기업 분석
Mahadevan의 Business Model 정의를 사용한 기업 분석
Afuah & Tucci의 Business Model 정의를 사용한 기업 분석
인터넷 비즈니스의 유형을 이용한 인크루트의 Business Model
Chasm이론에 근거한 단계 분석 및 향후 전략제시
인크루트의 Business Model 평가 및 향후 전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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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크루트(www.incruit.com)
인크루트는 취업, 인사와 관련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인터넷 채용정보업체 이다.
인크루트는 채용을 원하는 기업과 취업을 원하는 사람사이에서 중개인 역할을 하며, 이 때 채용공고를 낸 기업과 인크루트를 통해 그 정보를 이용하는 사람들 모두가 고객이 된다.
채용을 원하는 기업들은 사용료를 지불하고 채용공고를 한다. 서비스를 이용하는 일반인 역시 일부 정보에 한해 사용료를 지불하고 정보를 얻는다. 이것이 인크루트의 주된 수익원이다.
일반인들이 이용하는 서비스에는 기업 정보 뿐 아니라 이력서 열람, 입사지원 현황, 심지어 취업 운세까지 매우 다양하다.
이광석대표는 인크루트가 하는 일을 “구인자와 구직자간 서로를 잘 알게 해주는 것” 이라고 표현했다.
Business model
- 제품, 서비스, 정보 흐름의 구조와 사업 참여자의 역할
: 인크루트는 개인 고객에게 채용정보를 제공한다. 인크루트를 통해 채용공고를 내서 입사희망자를 채용하는 기업 또한 고객이 된다. 여기서 인크루트는 개인과 사업자간의 중개인 역할을 한다.
- 사업 참여자의 잠재적 이익
: 사업 참여자를 주주로 볼 때, 그들이 이익을 얻는 곳은 주식이다.
: 경기가 활성화 되면 기업활동 또한 활성화 될 것이다. 이는 취업률의 증가를 가져오고, 이에 따라 인크루트라는 기업의 가치 또한 상승 시킬 것이다. 결국 인크루트의 주식 가치가 상승하여 이익을 얻게 되는 것이다.
- 사업 주도자의 수익 원천 (이익원천, 직/간접 수익)
: 인크루트의 수익 원천- 인적자원.
채용정보업체인 만큼 정보 제공자나 이용자가 많을수록 그에 따른 이익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 직/간접 수익 – 배너광고, 채용공고 등록비, 그 밖의 부가 서비스 (취업진단, 정보검색, 이력서 열람 등)
다른 인터넷 기업과 마찬가지로 인크루트도 배너광고를 통해 많은 수입을 얻는다. 기업회원의 채용공고 등록비 또한 인크루트의 수익이 된다. 기업회원은 공고를 통해 구직자를 채용하는 대신 그에 대한 대가를 인크루트에 지급하는 것이다. 그 외 개인 회원이 이용하는 여러가지 정보 검색이나 이력서 열람, 직무적성검사 등의 유료 서비스도 인크루트의 수입원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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