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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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제 2 장 이론적 고찰
제 1 절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에 관한 기존 연구
1.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2. 소비자와 브랜드 관계의 6가지 질적 구성 개념
3. 소비자와 브랜드 관계의 15가지 유형
제 2 절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기존 연구
1. 브랜드 충성도
2. 행동적 로열티와 태도적 로열티


제 3 장 연구 방법론
제 1 절 분석의 준거
제 2 절 인터뷰 설계
제 3 절 자료 수집
제 4 절 지표 개발


제 4 장 개별 분석
: life style, consumption pattern, brand story, brand relationship, brand loyalty 중심으로
제 1 절 석희 (29세, 대학원생)
제 2 절 기영 (54세, 산업강사)
제 3 절 태윤 (26세, 대학생)
제 4 절 성수 (48세, 사업가)
제 5 절 순신 (32세, 군인)


제 5 장 교차 분석
제 1 절 소비자 브랜드의 관계 유형
제 2 절 소비자 브랜드 관계의 질적 구성 분석
제 3 절 브랜드 관계 유형에 따른 브랜드 충성도 분류
제 4 절 소비자 관계와 브랜드 로열티의 관계에서의 예외 및 그 원인
1. 절친한 친구
2. 상황에 따른 친구
3. 가벼운 친구

제 6 장 결론
제 1 절 연구의 결과
1. 브랜드 충성도와 ‘상호의존’ 간의 관계
2. 브랜드 충성도와 ‘개인성격’ 간의 관계
제 2절 연구의 한계 및 지향점


참고 문헌
참고 자료: 녹취록
본문내용
그 어느 때 보다 다양해진 소비자들의 욕구, 시장에서의 불확실성 증가, 제품 차별화의 어려움 그리고 이로 인한 치열한 경쟁은 기업들로 하여금 생존과 성장을 위한 돌파구를 모색하게 하였다. 이에 마케팅 학자들은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서 기업들이 소비자에 대한 시각을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 하였는데, 이는 기업과 소비자를 연결시켜 주는 가장 직접적이고 확실한 기재로서 브랜드가 지니는 의의에 주목한 것으로서, 이와 관련해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관계 양상 및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 등이 중요 사안으로 부각되어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나날이 증대되어 가는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관계에 주목하여 그 구체적인 양상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하여 본 연구의 진행은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관계에서 발견되는 관계의 유형 및 특성 그리고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를 중심으로 하는 기존의 연구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개발한 자체적인 지표를 통하여, 5인으로 구성된 연구 대상에의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그리고 나아가 이들 대상에 대한 교차 분석을 실시함으로서 보다 종합적이고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여 현대 마케팅에서의 시사점과 지향점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1.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는 실질적으로 소비자가 경험하는 브랜드의 관계적 성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던 Brucks와 Das(1998)의 전체론적 접근 방법을 통하여 등장 하였으며, 이후 Blackston(1993)에 의해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태도와 소비자에 대한 브랜드 태도 사이의 상호작용이라고 정의되면서, 소비자와 브랜드 사이에서 발생하는 인지적, 감성적, 행동적 과정의 복합체로서 강조되어 왔다.
참고문헌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 소비자행동론, 제2판, 경문사, 2002.

Fournier. S, Consumers and their bands: developing relationship theory in consumer research,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998.
Fournier. S∙ Yao. J, Reviving brand loyalty: A reconceptualization within the framework of consumer brand relationship,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1997.
권영서, 소비자-브랜드 관계를 중심으로 살펴 본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정성적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김유경∙ 허웅, 소비자 브랜드 관계의 질적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47권 4호, 2003.
김재일∙ 권영서∙ 서준용, 소비자 브랜드 관계와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정성적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제6권 제3호, 2004.
김재일, 소비자의 구매 및 소비 경험에 대한 연구, 경영논집 제35호 제1권, 2001.
박성연∙ 유세란, 소비자-브랜드 관계가 소비자 만족과 상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논집 제21호 제1권(통권 25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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