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소비자와 브랜드 관계를 담배를 중심으로 살펴본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정성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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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개별 사례 분석
2. 상호 분석

Ⅲ. 결론 및 시사점
1. 연구 결과의 요약
2. 시사점 및 한계
본문내용
담배는 제품의 속성상 습관성과 중독성이 비교적 강한 제품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가 강하게 나타날 수 있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충성도가 강하게 나타나는 제품군에 대해 경쟁우위를 획득하려고 하는 것은 모든 기업들이 추구하는 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담배 시장은 '춘추전국시대'에 비유할 수 있다. 과거 수입규제 등의 조치에 따른 국내 브랜드 집중화 현상이 현저히 해소되면서 담배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호가 다양해졌고 이에 따라 자연히 담배업체들의 경쟁도 심화되어 오늘날 소비자들은 다양한 담배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50여종이 넘는 제품이 소비자를 유혹하는 치열한 경쟁 상황이 나타나는한편 범국가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금연 운동은 담배 시장을 점점 더 위축시키고 있다. 이런 위기 상황에서 기업들은 브랜드 관리와 그에 따른 적절한 마케팅 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런 기업의 입장으로부터 출발하여, 습관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담배라는 저관여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브랜드 인지도와 인지 방법, 그리고 그에 따른 충성도를 정성적 조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흡연에 관한 전반적인 조사는, 주로 아래 세가지 조사를 통하여 진행하였다.

1)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조사에서는 참가자의 흡연유무, 연령, 성별, 직업, 가족, 담배 하루 소비량, 총 흡연기간과 소비패턴 등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였고,

2) 브랜드 스토리와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인터뷰를 통해 각 참가자들의 선호하는 브랜드와 브랜드를 선호하는 이유(맛, 가격, 느낌 등), 접촉하게 된 경과와 및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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