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웰빙만족지수 산출에 관한 연구 -식,음료 산업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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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론
제 1절 연구 동기
제 2절 연구 목적과 의의
제 3절 연구의 범위

제 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웰빙’의 개념과 정의
제 2절 ‘웰빙’에 대한 선행연구


제 3장 연구설계
제1절 연구과정
제 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제 3절 조사방법 및 분석 방법

제 4장 실증 분석
제1절 통계분석
제2절 AHP 분석
제3절 적용 사례연구- 유제품(우유)의 웰빙 지수 측정

제 5장 결론
제 1 절 결론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제 3 절 향후 연구 방향

APPENDIX
참고문헌


본문내용
2003년 대중매체의 집중적인 보도와 함께 ‘웰빙’ 개념이 국내에 확산되었다. 웰빙이란 1948년 세계보건기구인 WHO에서 개최한 건강관련국제회의에서 건강의 정의를 “질병이 없기만 한 것이 아니라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양호한(well-being) 상태 라고 한 것에서 공식적으로 등장한 용어이다. 오가실(1997)은 웰빙이란 자신의 삶이 얼마나 좋은지에 대한 개인적 평가로서 신체, 정신, 사회적 편안함을 뜻한다고 하였다. 국내에서는 육체적,정신적 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는 삶의 유형이나 문화’를 일컫는 개념으로 그 의미가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웰빙은 황사, 광우병 등 자연재해에 대한 공포와 함께 국내에 확산되기 시작하였으며, 이제는 국내 사회현상을 반영하는 중요한 이슈가 되었다. 21세기 들어 건강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인구 고령화, 환경오염의 심화 등의 문제로 이제 웰빙은 일시적인 사회 현상이 아닌 일반적인 생활양식으로 정착될 것이다.

웰빙 개념의 확산계기는 다르지만 미국과 일본에서도 웰빙의 개념은 오래 전부터 사용되고 있다. 미국과 일본은 우리보다 앞선 1990년대 이후 웰빙 개념이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미국의 경우 사회대안운동의 확산과 함께 복지의 새로운 개념으로 도입되었으며, 현재 요가나 유기농 자연식품, 여행상품 등을 중심으로 웰빙 산업 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일본은 미국과 마찬가지로 복지의 개념으로 시작되었으나 현재에는 식생활을 중심으로 웰빙붐이 조성되어 있다. 이처럼 웰빙 트렌드는 세계적인 현상이며, 앞으로 전세계적으로 급속히 확산될 전망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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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순 (2005), “관광활동, 여가만족, 심리적 웰빙, 주관적 웰빙의 관계”, 한국 관광학회, 관광학 연구 제 28권 제 4호(통권 49) pp. 149-172.

박은아 (2003), “웰빙, 잘 살아 보세로부터 삶의 질에 대한 관심까지” , 광운대학교 디지털 경영 연구소.

오수연 (2003), “새로운 틈새 마케팅 웰빙족을 잡아라”, 한국 마케팅 연구소.

전영옥, 윤종언 (2005), “웰빙문화의 등장과 향후 전망”, 삼성경제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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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관여시 제품평가 용이성의 개념을 중심으로- , 마케팅연구, 제 12권 제 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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