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전략] 롯데칠성음료㈜ 시장지배력 강화전략 및 성장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음료 산업
n 국내음료산업의 현황
n 국내음료산업의 매력도
1) 내부 경쟁
2) 진입장벽
3) 공급자의 Bargaining Power
4) 구매자의 Bargaining Power
5) 대체재의 위협

2. 국내음료산업의 세분화 및 전략적 집단 분석
n 국내음료시장 세분화
1) 탄산음료
2) 주스/과실음료
3) 커피 및 다(茶)류
4) 생수시장
5) 기타 음료
n 국내음료산업의 전략적 집단 (Strategic Group) 분석

3. 롯데칠성의 R&C
n 음료산업에서의 롯데칠성의 R&C
1) 강력한 유통망
2) 마케팅 능력
3) 인지도

4. Appendix

5. 참고문헌

음료산업에서 롯데칠성의 갈길

음료산업의 전망과 롯데칠성의 갈길
본문내용
1. 음료 산업

1960년대 후반 한양식품에서 ‘코카콜라’를 국내 처음으로 도입해 판매하기 시작했고, 1969년 동방청량음료, 칠성음료공업, 한미식품공업이 설립돼 ‘펩시콜라’를 도입하면서 사이다 시장에서 ‘칠성사이다’, ‘천연사이다’와 콜라의 음료시장이 본격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했다.
1970년대를 들어서면서 전성기를 맞게 되는 음료시장은 기존 콜라, 사이다에서 벗어나 다양한 음료가 선보이기 시작하는데 해태사이다와 킨사이다가 국내 첫 과즙함유 탄산음료 ‘써니텐’과 ‘탐스’를 출시하면서 음료의 대중소비시대를 열게 된다. 해태음료와 썬키스트가 제휴해 1976년 ‘썬키스트 훼미리’를 출시하고 롯데칠성이 1983년에 ‘델몬트’를 도입하면서 과즙음료시장은 해태와 롯데의 경쟁체제로 돌입하게 되었다. 보리음료, 우유탄산음료류인 플레버 음료로 정의할 수 있는 1980년대가 지나고 1990년대 들어서면서 음료시장은 천억원대의 시장으로 성장한다. 1990년대 다양한 소재의 과즙음료와 틈새제품의 출현은 시장의 구조적 변화를 일으켰다. 1997년 11월 말부터 시작된 IMF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국내 음료시장은 계속적인 성장으로 2004년 말 현재 연간 약 3조 8천억원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참고문헌
박철순, 수만트라 고샬, “세계수준의 한국기업에 도전한다,” 21세기 북스, 2003
밸류애드, “품목별 시장동향”, 2004. 9
박희정, “2005년 산업전망: 음식료/담배,” 한화증권, 2004.11.
백운목, “음식료: ‘진정한 가치주는 불확실성 속에서 더욱 빛난다,” 대우증권, 2004.6
백운목, “음식료: ‘이익증가 가속’이라는 날개를 펴다,” 대우증권, 2005.6
한국희, “산업분석: 음식료 2005 Outlook,” 신영증권, 2004.11
한국희, “산업분석: 음식료 밸류에이션 프리미엄 확대, 가능한가?” 미래에셋, 2005.5
황호성, “음식료 수익개선은 시장지배력으로부터,” LG투자증권, 2004.11
롯데칠성음료 주식회사 2004년도 사업보고서
롯데칠성음료 주식회사 2005년도 1분기 보고서
롯데칠성 홈페이지, http://www.lottechilsung.co.kr
해태음료 홈페이지, http://www.htb.co.kr
한국코카콜라 홈페이지, http://www.cocacola.co.kr
웅진식품 홈페이지, http://www.wjfood.co.kr
동아오츠카 홈페이지, http://www.donga-otsuka.co.kr
매일경제, 한국경제 http://www.mk.co.kr, http://www.hankooki.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롯데칠성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성공적인 마케팅 경영전략 조사분석(A+자료)
  • Report( 롯데칠성의 성공적인 마케팅 경영전략 조사분석 1. 회사소개롯데칠성음료(주)는 우리나라 청량음료산업이 첫걸음을 시작하던 1950년 칠성사이다를 시작으로 오늘날까지 최고 품질의 제품을 꾸준히 개발, 공급하여 자타가 공인하는 업계 발전의 견인차이자 국민음료기업으로 성장해 왔다. 반세기가 넘는 전통의 롯데칠성음료(주)는 글로벌화 되어 가고 있는 경쟁환경 내에서 앞으로도 꿋꿋하게 국내 음료시장을 지켜나갈 것이며, 세계적인 초우

  • CJ제일제당 기업 분석 CJ제일제당 영업 분석, CJ제일제당 재무 분석
  • 성장률1CJ제일제당㈜12,74414,69116,42118,72520,0475.87.12농심㈜14,30014,32514,76715,28320,0065.830.93롯데칠성음료㈜11,01110,63710,72211,71712,0013.52.44롯데제과㈜7,4968,7629,4567,8608,2342.44.85오뚜기㈜4,7376,7536,8045,7457,8162.336.0전체 식품 및 식품 첨가물 제조업체 중 2009년 매출액 상위 업체 현황을 보면, 상위 5위까지 매출액 점유율이 19.8%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통계를 통해, 몇 개의 대기업이 어느 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

  • [기업분석] LG생활건강 & 아모레 퍼시픽 재무정보분석
  • 기업회계기준서 제15호(지분법) 등 그러나 2010년 1월 1일로 개시되는 2010년 회계연도의 연결재무제표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 따라 작성되었습니다.주요변화 골자는 1) 주요 자회사 실적을 연결한 연결재무제표를 기본으로 함 (코카콜라 음료회사, 더 페이스샵, 한국음료, 다이아몬드 샘물, 해외자회사 일부). K-GAAP과 차이의 대부분 은 코카콜라 및 더페이스샵 영향으로 설명됨. 2) 사업부별 매출 구성이 다음과 같이 변경됨. ① 생활용품: 기존의 생활

  • [마케팅] 아이스크림 `나뚜루 natuur` 마케팅전략 분석
  • 롯데칠성, 롯데삼강, 호남석유화학, 롯데미도파, 비상장사 31개 : 롯데리아외 30개사)있으며, 식품, 유통, 관광, 석유화학, 건설, 금융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진출해 있다. 자산규모는 약 23조원에 이르며 국내 재계순위 7위의 거대기업그룹이다. 롯데제과는 국내 건과 및 빙과시장에서 40% 내외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시장 수위업체이다. 우수한 브랜드 파워, 견실한 영업조직을 기반으로 음식료 산업분야에서 과점구도를 형성하고 있고 시장지배력 우

  • [글로벌마케팅] 펩시의 SWOT분석, 전략
  • 기업이 생산기업을 통합하거나,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유통채널을 가진 기업을 통합하는 것을 말하는데 기업의 시장 지배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사용이 된다.펩시코는 1999년에 음료사업 부문에만 집중하기 위해서 펩시 보틀링 그룹과 펩시 아메리카스로 기업 분리를 했었으나, 최근들어서 소비자들의 건강음료 선호와, 경기침체로 인한 새 메뉴 공급망에 대한 통제권 확보가 절실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보틀링업체를 재통합해야만 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