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전략] 롯데칠성음료㈜ 시장지배력 강화전략 및 성장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8 / 2019.12.24
- 2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음료 산업
n 국내음료산업의 현황
n 국내음료산업의 매력도
1) 내부 경쟁
2) 진입장벽
3) 공급자의 Bargaining Power
4) 구매자의 Bargaining Power
5) 대체재의 위협
2. 국내음료산업의 세분화 및 전략적 집단 분석
n 국내음료시장 세분화
1) 탄산음료
2) 주스/과실음료
3) 커피 및 다(茶)류
4) 생수시장
5) 기타 음료
n 국내음료산업의 전략적 집단 (Strategic Group) 분석
3. 롯데칠성의 R&C
n 음료산업에서의 롯데칠성의 R&C
1) 강력한 유통망
2) 마케팅 능력
3) 인지도
4. Appendix
5. 참고문헌
음료산업에서 롯데칠성의 갈길
음료산업의 전망과 롯데칠성의 갈길
- 본문내용
-
1. 음료 산업
1960년대 후반 한양식품에서 ‘코카콜라’를 국내 처음으로 도입해 판매하기 시작했고, 1969년 동방청량음료, 칠성음료공업, 한미식품공업이 설립돼 ‘펩시콜라’를 도입하면서 사이다 시장에서 ‘칠성사이다’, ‘천연사이다’와 콜라의 음료시장이 본격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했다.
1970년대를 들어서면서 전성기를 맞게 되는 음료시장은 기존 콜라, 사이다에서 벗어나 다양한 음료가 선보이기 시작하는데 해태사이다와 킨사이다가 국내 첫 과즙함유 탄산음료 ‘써니텐’과 ‘탐스’를 출시하면서 음료의 대중소비시대를 열게 된다. 해태음료와 썬키스트가 제휴해 1976년 ‘썬키스트 훼미리’를 출시하고 롯데칠성이 1983년에 ‘델몬트’를 도입하면서 과즙음료시장은 해태와 롯데의 경쟁체제로 돌입하게 되었다. 보리음료, 우유탄산음료류인 플레버 음료로 정의할 수 있는 1980년대가 지나고 1990년대 들어서면서 음료시장은 천억원대의 시장으로 성장한다. 1990년대 다양한 소재의 과즙음료와 틈새제품의 출현은 시장의 구조적 변화를 일으켰다. 1997년 11월 말부터 시작된 IMF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국내 음료시장은 계속적인 성장으로 2004년 말 현재 연간 약 3조 8천억원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 참고문헌
-
박철순, 수만트라 고샬, “세계수준의 한국기업에 도전한다,” 21세기 북스, 2003
밸류애드, “품목별 시장동향”, 2004. 9
박희정, “2005년 산업전망: 음식료/담배,” 한화증권, 2004.11.
백운목, “음식료: ‘진정한 가치주는 불확실성 속에서 더욱 빛난다,” 대우증권, 2004.6
백운목, “음식료: ‘이익증가 가속’이라는 날개를 펴다,” 대우증권, 2005.6
한국희, “산업분석: 음식료 2005 Outlook,” 신영증권, 2004.11
한국희, “산업분석: 음식료 밸류에이션 프리미엄 확대, 가능한가?” 미래에셋, 2005.5
황호성, “음식료 수익개선은 시장지배력으로부터,” LG투자증권, 2004.11
롯데칠성음료 주식회사 2004년도 사업보고서
롯데칠성음료 주식회사 2005년도 1분기 보고서
롯데칠성 홈페이지, http://www.lottechilsung.co.kr
해태음료 홈페이지, http://www.htb.co.kr
한국코카콜라 홈페이지, http://www.cocacola.co.kr
웅진식품 홈페이지, http://www.wjfood.co.kr
동아오츠카 홈페이지, http://www.donga-otsuka.co.kr
매일경제, 한국경제 http://www.mk.co.kr, http://www.hankooki.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