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경영론] 도요타코리아의 한국시장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8 / 2019.12.24
- 1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도요타 코리아의 한국 시장 진출기
n 한국 수입 자동차 시장의 소개
n 한국 시장 진출의 시작
n 최고의 브랜드 렉서스
n 서비스망 확보를 위한 3S Concept의 딜러 Facility
n 한국 구성원으로 인정 받기 위한 노력 – 기업 이미지 개선 프로그램
n 한국 시장 진출의 결실
n 2005년 도요타 코리아가 직면한 위기들
수입 자동차 산업분석 및 도요타 코리아의 전략적 대안
n 한국 수입자동차 산업분석
n 도요타코리아의 전략적 대안
맺음말
Appendix
- 본문내용
- 2005년 3월 23일 도요타 코리아의 CEO 오기소 이치로 사장은 결국 21일 ‘뉴 GS’의 신차 발표 행사를 취소하기로 결심했다. 얼마 전 일본의 ‘다케시마의 날’ 지정으로 인해 독도 문제가 다시 거론되기 시작하면서 TV, 신문 등 방송매체뿐 아니라 인터넷과 거리의 플래카드조차 반일 감정을 표현하는 내용으로 가득 차 있었다. 이렇게 반일 감정이 고조된 상태에서 그 동안 열정을 쏟아 부어 준비한 ‘뉴 GS’의 신차 발표를 강행할 수는 없었다. 이번 신차 발표는 2001년 첫 판매 이후 지속적인 고공 행진을 해오던 렉서스의 신모델로 도요타의 명성을 이어갈 야심작이었기 때문이다. 물론 아직까지 독도 문제로 인해 렉서스의 판매율이 부진해졌다는 증거는 어디에서도 찾을 수가 없었다. 하지만 한국 수입차 시장에 진출한 이후 지속적인 성장만을 거듭해왔던 도요타 코리아에게 이번 신차 발표 행사 취소는 크나큰 충격이었다. 그간 도요타 코리아의 노선은 일본 차에 대한 한국 시장의 반감을 걱정했었던 예상을 깨고 연일 기록을 갱신하는 순조로운 항해였다. 특히 딜러 시스템과 기업 이미지에 초점을 맞춰왔던 도요타 코리아의 전략은 적중했었고 한국 상륙 2년 만에 도요타의 대표 브랜드 렉서스를 한국의 최고 수입차 자리에까지 이르게 했다. 그리고 오기소 이치로 사장은 이러한 기록이 한동안은 지속될 것이라고 믿었다. 급격하게 산업의 환경이 변할 것이라고 예상되지도 않거니와 성공적이라고 입증된 한국 시장 진출 전략도 차질 없이 실행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본 교과서 왜곡 이후 점점 커져만 가는 일본 수입차에 대한 한국인의 반감과 굳건히 1위 자리를 고수해왔던 BMW의 반격은 아직 상대적으로 한국 시장 경험이 부족한 도요타 코리아에게 있어서 이번과 같은 큰 악재로 작용할 수도 있었다. 따라서 오기소 이치로 사장은 고민할 수 밖에 없다. 한국 수입 자동차 시장에서 렉서스가 명성을 되찾기 위해 한국 시장 진출 전략에 변화를 꾀하여야 하는 것인가? BMW의 계속되는 반격을
- 참고문헌
-
매일경제신문 2004년 1월 5일자
헤럴드 경제 2004년 12월 21일
조선일보 2005년 3월 24일자
중앙일보 2005년 4월 12일자
이코노미스트 2002년 4월 2일자
한국경제 2005년 6월 15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이하 KAIDA) 수입자동차 100주년 기념 책자 (2003년)
한국 수입 자동차 협회 홈페이지 www.kaida.co.kr
한국 자동차 공업 협회 www.kama.or.kr
혼다 홈페이지 www.honda.co.kr
도요타 코리아 홈페이지 www.lexus.co.kr
렉서스 딜러 홈페이지 www.lexusdnt.com
아우디 홈페이지 www.audi.co.kr
이데일리 신문 www.edaily.co.kr
브랜드 스탁 경제 신문 홈페이지 www.brandstock.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사관리] 제일기획 평가시스템
- 세계 컨테이너선의 항로
- 스파오,이랜드패션,spao,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bbq 비비큐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bbq SWOT분석 / bbq 향후전략 제시제시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본죽 마케팅 성공,실패사례분석과 본죽 SWOT분석 및 향후 마케팅 전략방향 제시
- [호텔경영] 조선호텔 외식사업의 성공사례 분석- 조선호텔베이커리사업
- 마케팅원론_기업의 미션, 사명은 그 기업의 존재이유 나아갈 방향, 비전 등을 제시하여 구성원들과 기업의 가치를 공유하고 동기유발 등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추천할만한 기업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기업미션 비전등을 조사한 후 바람직하게 제시된 기업미션 비전 등을 소개하고 조사자의 의견을 추가하시오
- 국제경영 국제시장 진출방식에 따른 국제경영사례 해외직접투자 스타벅스의 한국진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