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경영론] 도요타코리아의 한국시장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도요타 코리아의 한국 시장 진출기
n 한국 수입 자동차 시장의 소개
n 한국 시장 진출의 시작
n 최고의 브랜드 렉서스
n 서비스망 확보를 위한 3S Concept의 딜러 Facility
n 한국 구성원으로 인정 받기 위한 노력 – 기업 이미지 개선 프로그램
n 한국 시장 진출의 결실
n 2005년 도요타 코리아가 직면한 위기들

수입 자동차 산업분석 및 도요타 코리아의 전략적 대안
n 한국 수입자동차 산업분석
n 도요타코리아의 전략적 대안

맺음말

Appendix

본문내용
2005년 3월 23일 도요타 코리아의 CEO 오기소 이치로 사장은 결국 21일 ‘뉴 GS’의 신차 발표 행사를 취소하기로 결심했다. 얼마 전 일본의 ‘다케시마의 날’ 지정으로 인해 독도 문제가 다시 거론되기 시작하면서 TV, 신문 등 방송매체뿐 아니라 인터넷과 거리의 플래카드조차 반일 감정을 표현하는 내용으로 가득 차 있었다. 이렇게 반일 감정이 고조된 상태에서 그 동안 열정을 쏟아 부어 준비한 ‘뉴 GS’의 신차 발표를 강행할 수는 없었다. 이번 신차 발표는 2001년 첫 판매 이후 지속적인 고공 행진을 해오던 렉서스의 신모델로 도요타의 명성을 이어갈 야심작이었기 때문이다. 물론 아직까지 독도 문제로 인해 렉서스의 판매율이 부진해졌다는 증거는 어디에서도 찾을 수가 없었다. 하지만 한국 수입차 시장에 진출한 이후 지속적인 성장만을 거듭해왔던 도요타 코리아에게 이번 신차 발표 행사 취소는 크나큰 충격이었다. 그간 도요타 코리아의 노선은 일본 차에 대한 한국 시장의 반감을 걱정했었던 예상을 깨고 연일 기록을 갱신하는 순조로운 항해였다. 특히 딜러 시스템과 기업 이미지에 초점을 맞춰왔던 도요타 코리아의 전략은 적중했었고 한국 상륙 2년 만에 도요타의 대표 브랜드 렉서스를 한국의 최고 수입차 자리에까지 이르게 했다. 그리고 오기소 이치로 사장은 이러한 기록이 한동안은 지속될 것이라고 믿었다. 급격하게 산업의 환경이 변할 것이라고 예상되지도 않거니와 성공적이라고 입증된 한국 시장 진출 전략도 차질 없이 실행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본 교과서 왜곡 이후 점점 커져만 가는 일본 수입차에 대한 한국인의 반감과 굳건히 1위 자리를 고수해왔던 BMW의 반격은 아직 상대적으로 한국 시장 경험이 부족한 도요타 코리아에게 있어서 이번과 같은 큰 악재로 작용할 수도 있었다. 따라서 오기소 이치로 사장은 고민할 수 밖에 없다. 한국 수입 자동차 시장에서 렉서스가 명성을 되찾기 위해 한국 시장 진출 전략에 변화를 꾀하여야 하는 것인가? BMW의 계속되는 반격을
참고문헌
매일경제신문 2004년 1월 5일자
헤럴드 경제 2004년 12월 21일
조선일보 2005년 3월 24일자
중앙일보 2005년 4월 12일자
이코노미스트 2002년 4월 2일자
한국경제 2005년 6월 15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이하 KAIDA) 수입자동차 100주년 기념 책자 (2003년)
한국 수입 자동차 협회 홈페이지 www.kaida.co.kr
한국 자동차 공업 협회 www.kama.or.kr
혼다 홈페이지 www.honda.co.kr
도요타 코리아 홈페이지 www.lexus.co.kr
렉서스 딜러 홈페이지 www.lexusdnt.com
아우디 홈페이지 www.audi.co.kr
이데일리 신문 www.edaily.co.kr
브랜드 스탁 경제 신문 홈페이지 www.brandstock.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기업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경직되고 전사적인 협상태도 때문에 애를 많이 먹는다. 또한 전통적으로 국제무대에서 중국을 정치․외교적으로 적극 지원하던 독일이나 프랑스기업은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협상을 미국기업보다 유리하게 진행할 수 있었다.-현지국정부의 존재외국정부는 글로벌기업의 국제경영활동에 다양한 형태로 개입하기에 이들과의 협상도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정부가 개입주의적 특성을 가진 일본, 한국, 프랑스에서 거래를

  • [국제경영론] M&A(기업인수합병)에 대해서
  • 기업을 M&A함으로써 신규 사업 분야에 참여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새로운 시장에의 진입이 용이하고, 기존 회사의 경영 know-how 및 유능한 인력은 물론, 이미 형성된 대외적신용을 이용할 수 있어 신규 사업 분야에 진출하는 것보다 투자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M&A가 이와 같은 긍정적인 면만 지니고 있는 것은 아니다. 경영자나 대주주의 이익을 위해서 현재의 지배권을 강화하거나 기업의 생산적 투자를 왜곡하고 경쟁을 제한

  • [서비스 경영] 아웃소싱 벤치마킹
  • 사례11. 벤치마킹의 정의12. 벤치마킹의 필요성13. 벤치마킹의 특성14. 벤치마킹의 대상15. 벤치마킹의 방법16. 벤치마킹의 원칙과 행동강령17. 성공적인 벤치마킹18. 벤처마킹의 실제적용사례결론아웃소싱과 벤치마킹서론 우리기업들은 생존전략차원에서 경쟁력 확보의 일환으로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즉, 세계 초일류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서 의식과 제도혁신을 도모하는 한편 수익성이 크지 않은 사업이나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기업은 지방사무소 근무가 많고 학력과 나이 제한이 없으며 지방대 졸업생들에 대한 차별이 덜한 편이다. 또 남녀 차별이 적고 정부가 양성 평등 채용을 목표로 2007년까지 여성 채용 비율을 30%까지 높일 계획이어서 여성 구직자들이 노려볼 만하다.》 “공기업은 과거 국가기간산업을 맡고 있다는 공공성을 강조했지만 최근에는 기업가적 마인드를 중시합니다. 객관적인 점수도 중요하지만 기업처럼 면접의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한국

  • [다국적기업경영론] 다국적기업이 미치는영향과 대처방안
  • 개요 1. 현재 대표적인 다국적 기업들의 국내 진출 현황과 전망1) 한국내의 외국인 직접투자 현황2) 볼보코리아3) 흥농종묘2. 다국적 기업이 우리나라에 진출하기 위한 우리나라 기반들 3. 다국적기업이 미치는 국내의 영향(1) 자본시장에 대한 영향(2) 금융시장에 대한 영향(3) 기업의 운영방식에 대한 영향(4) 그 밖의 영향4. 사례(1) 우리나라에 진출하여 성공한 다국적 기업 (2) 우리나라에 진출하여 실패한 다국적 기업 5. 대처방안들(1)다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