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갈등의 개념
1) 갈등의 정의
2) 갈등에 대한 관점
2.학교조직의 문화적 특성
Ⅱ. 본 론
3.갈등의 유형
1) 개인갈등
가. 개인내 갈등
나. 개인간 갈등
2) 조직갈등
4.갈등의 원인
1) Simon과 March의 견해
2) Pondy의 견해
3) Robbins의 견해
4) Getzels의 견해
5) Reece와 Brandt의 견해
6) Hoy와 Miskel의 견해
5.갈등의 결과
6.갈등관리
1) 갈등의 기능
2) 갈등에 대한 반응
3) 갈등관리의 기법
가. 승패의 접근
나. 무마
다. 협상과 타협
라. 회피(무관심)
4) 상황 적응론적 갈등관리
가. 기본유형
나. 상황 적응론적 관리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갈등의 개념
갈등은 인간이 함께 생활을 하는 어느 곳이나 누구에게나 일어나는 현상이다. 그리고 이러한 갈등은 집단이나 타인에 의해서 생겨나는 것만이 아니라 개인 내부에서도 겪게 된다. 인간이 한 평생 갈등을 경험하지 않고서 살아가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다.
그러나 갈등은 긍정적 일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는 중립적인 개념이다. 갈등을 겪는 사람의 마음가짐에 따라 갈등으로 인해 자기발전을 할 수 있게 되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얼마든지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1) 갈등의 정의
갈등의 정의는 다양하다. Hampton은 갈등이란 용어는 경쟁․반대․모순․비타협․불화․충돌․싸움․투쟁 등과 같은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말하고 있다. Hellriegel 등은 갈등이란 반대성향을 지닌 개인이나 집단 내부 또는 개인간, 집단간, 조직간에 일치하지 않는 목표나 사상, 감정 등이 존재하는 상황이라고 정의하였다. Likert는 자신들이 선호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 타인이 선호하는 것을 방해하거나 희생시키려는 노력이라고 하였고, Deutsch는 모순 되는 일이 있을 때에는 언제나 나타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Pondy는 하나의 갈등현상은 서로 맞물려 있는 네 개의 갈등단계(갈등의 조건, 당사자의 감정상태, 인지상태, 갈등행동)로 구성되어 있다고 전제하면서 갈등은 이 모든 것을 포함하는 개념이어야 한다고 진술하고 있다. Rahim은 개인이나 집단 또는 조직과 같은 사회적 실체 내부나 그들 사이에서 모순, 의견의 불일치나 사이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적인 상태를 갈등이라고 하였다. Thomas는 갈등이란 어떤 사람이 자기의 관심사를 좌절시켰거나 좌절시키려고 지각함으로써 비로소 나타난다고 하여 갈등에서 양 당사자의 존재와 지각을 강조하고 있다. Luthans는 갈등이란 목표나 가치관간의 모순 상태이고, 타인의 목표나 성취를 의도적으로 방해하는 행위이며, 감정적으로는 적개심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정의를 살펴보면 갈등이란 개인이나 집단 내부 또는 개인간, 집단간, 조직간에 일치하는 않는 목표나 가치관, 사상, 감정 등이 존재하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으며 각 학자들의 내린 갈등의 정의에서 공통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갈등이란 대부분 불유쾌한 상황으로 인식된다.
둘째, 갈등이란 인지(지각)되지 않으면 나타나지 않는다.
셋째, 갈등은 대립, 결핍, 방해의 개념을 포함하며 당사자, 곧 양자간에 나타난다.
넷째, 지각된 갈등은 불안․초조․긴장감․적개심 등과 같은 감정을 유발한다.
다섯째, 갈등은 의도적인 외적 행동을 유발한다.
2) 갈등에 대한 관점
갈등에 대한 견해는 세 가지 관점이 있는데 전통적 관점, 행동과학적 관점, 상호작용적 관점이다
- 참고문헌
-
윤종건, 21세기 학교 조직 경영론, 서울 : 원미사, 1999.
진미석, 교육조직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길안사, 1995.
이군현, 교육행정 및 경영, 서울 : 형설출판사, 1997.
남정걸 外, 교육조직론, 한국교육행정학회 : 도서출판 하우, 1995.
전명식, “학교조직 문화와 학교조직 효과성의 관계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장수남, “학교조직의 인간관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