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감상문]명심보감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고등학교 졸업 후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기는 거의 4년만이다. 워낙 글재주가 없었던 나로서는 ‘대학교에서 왠 독후감 레포트라니’ 라는 생각도 들었지만 갑자기 이런 생각을 해보았다. 명심보감을 읽고 내 자신을 반성하고 현재의 삶을 보다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얻을수도 있다는 생각에 기쁜마음으로 헌책방에서 책을 구입했다.

명심보감의 <명심>이란 명륜(明倫)․명도(明道)와 같이 ‘마음을 밝게 한다’ 는 뜻이며, <보감>은 보물과 같은 거울로서 교본이 된다는 뜻이다. 즉 명심보감은 마음을 밝게하는 보배로운 거울이라는 뜻으로 자기수양과 윤리도덕 및 처세에 관한 선현들의 금언(金言)․명구(名句)를 모아 만든 청소년 수신서(修身書)로 충렬왕이 지었고 학자인 추적(秋適)이 엮어다고 한다. 명심보감은 처음학문을 배우는자가 널리배우고 익혀온 책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조선초기부터 대에 이르기가지 모든사람들이 많이 보아오고 또한 널리 읽어온 책이라고 한다. 명심보감이 널리 읽게 된 원인을 생각해보니 아마도 아주 평범한 진리이자 우리들에게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삶의 지혜를 깨우쳐 주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책의 내용을 보면 착한일을 하는 사람은 복이오고 악한 일을 하는 사람은 화가 미친다는 권선징악이라는 말이 있듯이 그만큼 선을 권하고 악을 금하는 繼善篇, 선행을 해야 모든일이 잘 풀린다는 天命篇, 부모의 은덕과 자식의 도리를 얘기한 孝行篇, 충효와 감사하는 마음가짐 등을 강조한 省心篇, 그밖에 正己篇, 安分篇, 存心篇, 戒性篇, 勤學篇, 訓子篇, 立敎篇, 治政篇, 治家篇, 安義篇, 尊禮篇, 言語篇, 交友篇, 婦行篇, 增補篇, 八反歌, 孝行篇續篇, 廉義篇, 勸學篇 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은 것은 효행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독서지도(독서교육) 도서선정, 초등학교 1학년 2학년 3학년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초등학교 4학년 5학년 6학년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 독서지도(독서교육)의 학년별 주안점1. 1학년2. 2학년3. 3학년4. 4학년5. 5학년6. 6학년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요즘의 초등학생들의 경우 대부분 독서가 재미없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는 잘못된 독서지도에서 기인된 문제로 문학 작품, 특히 고전 중심으로 지도하며 학생 스스로에게 독서에 대한 부담을 많이 주기 때문이다. 물론 고전 읽기나 독서감상문 쓰기 등의 활동이 그 나름대로 의의가 있겠지만 학생들에게는 성격이나 취미 등 각자의 취향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독서 토론 시간에 토론 주제를 삼기도 함. 토론 시 조장으로 활동하며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펼쳐 나감. 24. (1학기) 책을 통해 얻은 감동을 자신의 현실 상황에 따라 능동적이고 섬세하게 표현함. ‘괭이부리말 아이들(김중미)’을 읽고 ‘나는 안 돼’ 보다는 ‘나니까 할 수 있을 거야’ 라는 긍정적인 사고를 갖게 되었으며, ‘상실의 시대(무라카미 하루키)’, ‘어린왕자(생 텍쥐페리)’ 등의 작품에 대한 감상문도 작품의 섬세한 결

  • 올바른 독서방법
  • 올바른 독서방법1. 서론2. 독서를 해야 하는 이유 3. 책을 선정하는 방법 4. 글을 읽는 방법5. 글을 요약하는 방법r 올바른 독서방법1. 서론독서감상문이란 무엇일까요?독서감상문이란 책을 읽고 그 느낌을 적은 글을 말합니다. 독후감이라고도 하지요.무엇을 보거나 듣거나 읽고 나서 그 느낌을 적은 글을 감상문이라 합니다.영화를 보고 느낀 글을 쓰면 영화 감상문이고, 음악회에 가서 음악을 듣고 느낀 글을 쓰면 음악 감상문이고 책을 읽고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기초자료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김남두 (서울대학교)공동연구자: 강충렬 (한국교원대학교)박낙규 (서울대학교)우한용 (서울대학교)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황규호 (이화여자대학교)1999. 1. 목 차서문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목록 및 선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독서 사회라고 말할 수 있다. 사회를 유지하고 결속시키는 의사 소통이 독서를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독서는 곧 문자 언어를 통한 사회적 기능(social functioning)이기도 하다. 1. 독서와 생활(1) 생활 속의 독서독서는 우리의 일상 생활 구석구석에 들어와 있다. 사람들은 하루의 일과를 신문을 보는 일로 시작한다. 그리고 학교나 직장으로 나가서 그곳의 일을 한다. 그런데 학교에서 하는 일은 책을 읽고 공부하는 것이며, 직장에서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