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조직과 디지털 경영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학습조직과 디지털 경영조직
학습조직 (Learning Organization)

1) 학습조직의 정의

2) 학습조직의 등장배경

3) 조직지식의 특징

4) 조직학습의 순환과정
(1) [제1단계 : 지식창출]
(2) [제2단계 : 지식공유]
(3) [제3단계 : 지식저장]
(4) [제4단계 : 지식페기]

5) 조직학습의 유형
(1) 학습의 원천에 따른 분류
(2) 조직학습의 수준에 따른 분류

6) 학습조직의 구축방안
(1) [구조적 원칙]
(2) [운영적 원칙]


디지털 경영조직 (@형조직)

1) 「@형조직」의 필요성

2) [@형 조직의 개요]

3) [@형조직의 유형 및 특징]
<그림> @형 조직의 주요 유형
[세포분열형]
[조삼모사형]
[이합집산형]

4) 「디지털 @형조직」의 시사점
본문내용
학습조직과 디지털 경영조직


< 학습조직 > (Learning Organization)



이상의 은유들은 정보화시대, 국경없는 글로벌
무한경쟁과 지식경영시대에 기업의 생존전략
으로서 학습의 중요성을 시사하는 의미.





1) 학습조직의 정의
학습(learning)이란 작업장에 들어가기 전에
거치는 일회적 과정도 아니고, 격리된 강의실 교육장에서 발생하는 별개의 활동도 아니다. 학습은 "새로운 형태의 노동"으로서 무한경쟁 지식경영시대에서 생산성의 핵심이며, 분명한 사실은 글로벌 경쟁력의 원천인 지속적 혁신 개선은 바로 조직학습(learning organization)을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지식을 창출 획득 확산하는데 능숙한 조직, 새로운 지식과 통찰력을 반영하여 행동수정에 능숙한 조직, 잘못된 지식을 폐기하는데 능숙한 조직만이 앞으로 살아 남을 수 있을 것이다.







학습조직에 대한 학자들의 다양한 정의:
┗ SENGE교수의 정의
「제5의 원칙(The Fifth discipline 1990)」의 저자인 MIT대학의 생게교수는 학습조직은 조직구성원 모두가 자신들이 달성하고자 하는 결과를 얻기 위하여 내부능력을 끊임없이 키우는 회사, 새롭고 포괄적 사고가 권장되는 회사, 집단적 열망이 실현되는 회사, 함께 학습하는 방법을 끊임없이 배우는 회사 라고 정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음.
  • byyo***
    (2010.06.09 23:34:31)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 인사관리 포스코 발표 PPT입니다.(2008/6)
  • 경영성과금: 영업이익 5.5%를 분기말 전 직원 분할지급*기본연봉 + 업적연봉 + 기타수당*기타수당: 차량유지비 등*특징: 평가결과에 따라 우열자간 연봉격차 발생(능력과 업적에 기초)*기본임금 + 상여금 + 고정성 수당*상여금: 지급율 년 550%*정기상여+체력단련 비+월동비 (400%) (50%) (100%) 분기말 5월 11월내용총괄직 이상대리급 이하대상연봉제월급제POSCO 임금 관리그린 라이프 서비스 프로그램 단계프리라인디자인세미나파워스타트 워크숍

  • [경영정보시스템] E-Learning(이러닝)의 활용 사례, 활용 방안
  • 학습조직 구축의 중요한 수단조직의 디지털 지식을 높여나가는 차원CEO들이 진두지휘를 하고 있다는 점 솔루션 개발온라인 교육이라는 수준 뿐만이 아니라 조직의 역량을 향상시키기위해 지식경영시스템을 활용해 나가는 조직학습을 통해 학습조직을 만들어가는 전략적 수단디지털 시대에 조직을 움직이고 새로운 디지털 문화를 접목시켜나가는 조직차원의 네트워킹 효과를 높여나가는 차원의 의미탁월한 학습의 비전 제시자로서, 강사로서 전

  • [인적자원관리] 이러닝 e-learning의 장단점
  • 경영 패러다임(e-Business)에 따라 기업교육도 새로운 21세기 디지털 환경의 인재양성에 적합한 시스템인 e-learning으로 변화되고 있다. 특히 e-Business의 경영조직에서는 학습능력이 중요시 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지식경영을 통한 조직의 학습문화와 형태도 바뀌어야 한다. 즉, 산업시대의 전통적인 시키고 받는 타율적인 교육훈련에서 조직과 개인이 스스로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학습하여 수시로 변화하는 경영상의 제반 문제를 해결해 가야하는 자기 주도

  • [경영정보론 MIS] IT서비스 업체(주)온더아이티 기업 분석 보고서
  • 조직 내 잦은 인사이동으로 인한 업무 공백전문가의 부족과 이직률의 증가 복잡한 업무의 증가 조직학습의 필요성 Knowledge Management지식경영의 중요성14/42개인 및 조직의 경쟁력 강화조직지식의 자산화비용절감 및 이익 극대화고객서비스 향상업무 생산성 및 효율성 제고 Knowledge Management지식경영의 기대효과15/42지적 자산적정 시스템협업분위기직원교육프로그램지식공유업무와의 통합성공요건

  • <제주대> 인터넷 창업론 최종 정리판
  • 학습정리코드, 태그, 토큰이라고 불리는 표시들이 텍스트에 붙여지는데 이 표시들에 대한 의미나 문법과 같은 사용규칙의 집합을 마크업 언어이라고 한다.XML은 최근 인터넷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놀라울 정도로 빨리 확산되고 있다.현재의 웹은 인간을 위한 형태로 개발되어 기계가 처리하는 데 많은 한계점이 존재한다. 따라서 웹 상의 정보에 컴퓨터가 쉽게 해석할 수 있는 잘 정의된 의미를 부여한 것이 시맨틱 웹 개념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