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적배경,집단미술치료,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이론적 배경)
1. 미술치료의 정의
2. 주요이론 및 견해
3. 미술치료의 발전과정
4. 미술치료의 목적과 장점
5. 미술치료의 기능과 적용과 대상
6. 미술치료의 구성조건
환경, 시간, 구성, 매체 및 재료
7. 미술치료의 기법
8. 미술치료의 과정
초기단계, 중기 단계, 말기 및 종결단계

Ⅲ. 집단미술치료
1. 집단미술치료란
2. 집단미술치료의 장점과 단점
3. 집단미술치료의 목표
4. 리더의 역할

Ⅳ. 사례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무의식적으로 물체나 형태를 상징으로 전환시킴으로써 거기에 커다란 심리학적 중요성을 부여하며 그 상징들을 미술에 표현해 왔다. 무의식적 본능은 생리적 충동으로써 감각에 의해 지각되지만 동시에 그것은 환상 속에 표현되며, 흔히 상징적 이미지에 의해 그 존재가 노출된다. 상징은 발현된, 즉 의식화된 원형인데, 개인이 소속한 민족에 따라 변한다.
상징이 발병과정을 거치면서 해리 되었을 때 그것은 콤플렉스와 동일시된다. 다만 콤플 렉스는 보다 개인적인 특성을 갖는 경향이 있어 개인적 무의식의 형상을 나타내며, 신경 증이나 정신병 속에서 나타난 원형의 발병적 측면을 가리키는 경향이 있다.
미술에서 상징으로 나타나는 무의식의 심층에 잠재해 있는 역동에 대한 통찰력을 자극하 고 전이적 해석을 통해서 무의식적 갈등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미술치료의 궁극적 목적이다. 따라서 그림을 통해 심리를 분석함으로써 무의식에 잠재된 갈등과 내면세계를 알고, 표 현 과정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심리적 안정과 표현된 작품을 통해 스스로 자기를 객관화시켜 볼 수 있어 치료적 역할까지 할 수 있는데 의의를 가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 놀이치료(Play Therapy)
  • 치료종결 3회 전쯤 종결에 대한 계획을 부모에게 이야기해주고 치료를 종결하기 직전에 는 치료 횟수를 2주에 1회 정도로 줄이고 조심스럽게 아동의 상태를 지켜보아야 한다. 또 한 아동이 종료를 알기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합의하는 과정을 통해 치료의 종결이 이 루어져야 한다. Ⅳ. 놀이치료의 접근방법 상담자의 성향과 이론적 배경, 아동의 발달 정도와 성향, 그리고 치료기관의 환경에 따라서 접근방법을 선택한다. 1. 모래놀이 치료 모래상

  • [아동상담] 아동미술치료에 대하여..
  • 미술치료란 조형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갈등을 조정하고 자기표현과 승화과정을 통해 자아성장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자발적인 조형활동은 개인의 내적세계와 외적세계간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우며,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법으로서 미술치료는 언어성 이미지와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지금까지의 자기 상실, 왜곡, 방어, 억제 등의 상황에서 보다 명확한 자기 발견과 자기 실현을 꾀하게 한다.(김동연, 1999) II. 이론적 배경1. 미술치료의 개

  • (A+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시작, 단계, 특징과 놀이치료의 필요성 및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분석(사례 중심)
  • (A+ 놀이치료레포트) 놀이치료의 시작, 단계, 특징과 놀이치료의 필요성 및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분석(사례 중심)I. 서론 2II. 본론 21. 놀이치료의 개념 2(1) 놀이치료의 정의 2(2) 놀이치료의 목표 22. 놀이치료의 이론적 배경 33. 놀이치료의 대상 및 필요성 5(1) 놀이치료의 대상 5(2) 놀이치료의 필요성 54. 놀이치료자의 역할 6(1) 놀이 치료자의 태도 6(2) 놀이 치료자의 역할 6(3) 놀이치료자가 갖추어야할 원칙 8가지 75. 놀이치료실의 요건 76. 놀이 도

  • [아동복지] 놀이, 미술, 음악치료를 통한 아동상담
  • R E P O R T제 목: 여기에 보고서를 제목을 입력하세요. 놀이, 미술, 음악치료를 통한 아동상담과 목 명:현재 내용이 지워지면서 입력한 과목명이 써집니다.아동상담학 과:현재 내용이 지워지면서 입력한 학과명이 써집니다.사회복지학과학 번:이 름:현재 내용이 지워지면서 입력한 학번이 써집니다.User제 출 일:2004년 4월 30일담당교수:미술치료에 대해서.1. 미술치료의 배경 및 역사미술치료의 역사는 아동에 대한 관심과 정신과 환자들에 관심

  • [놀이치료][분석적 미술치료][관계놀이치료]놀이치료 개념, 놀이치료 단계, 놀이치료와 놀이, 놀이치료와 관계놀이치료, 놀이치료와 신체부자유아동, 놀이치료와 분석적 미술치료 사례, 놀이치료와 정신분석 관계
  • 치료와 관계놀이치료1. 1930년대 후반 놀이치료에 대한 상반된 두 가지 접근방법1) Levy의 적극적 놀이치료2) 수동적 놀이치료2. 이론적 배경이 된 Otto Rank의 이론3. 관계놀이치료를 체계화한 학자들1) Taft(1933)2) Moustakas(1959)Ⅵ. 놀이치료와 신체부자유아동Ⅶ. 놀이치료와 분석적 미술치료 사례1. 융2. 융학파3. 미술치료1) 미술치료의 정의2) 미술치료의 목표3) 미술치료의 효과4) 효과적인 미술치료 과정5) 미술치료자로서의 역할Ⅷ. 놀이치료와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