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생애,교육원리,평가 Montessori 1870~195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몬테소리 생애,교육원리,평가 Montessori 1870~1952


1. 생애와 활동
2. 몬테소리교육의 배경
1) 교육 사상적 배경
2) 교육철학적 배경
3. 몬테소리교육의 원리
1) 아동관
2) 민감기
3) 흡수정신
4) 정상화
5) 교육내용
6) 자동교육적 방법
7) 교육 방법
8) 준비된 환경
4. 교사
1) 몬테소리교사의 의의 및 역할
5. 평가
1)긍정적인 평가
2) 부정적인 평가 및 비판
3) 현대적 의의 및 공헌
본문내용
몬테소리 생애,교육원리,평가 Montessori 1870~1952



1. 생애와 활동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는 1870년 8월 31일 이탈리아 안꼬나에 있는 끼아라 발레에서 귀족의 피를 이어받은 군인 아버지 알레산드로와 교육자 가정출신의 어미니 레닐테 스토파니의 외동딸로 태어났다. 하지만 몬테소리의 부모는 그녀를 귀엽게만 키우지 않았으며 가정에서 교육을 매우 엄격하게 하였다. 안꼬나의 보통공립학교에서 학교교육을 받았으면 14세 때부터 수학과 생물학에 깊은 흥미를 나타내었으며 의학을 공부하기로 마음을 먹었지만 여자라는 이유로 부모님의 심한 반대와 학교측의 입학원서 거부를 경험한다. 그녀는 어려움을 딛고 로마대학 의학부에 입학하여 1896년 우수한 성적으로 의학부를 졸업한다. 몬테소리는 이탈리아에서는 의과대학 입학허가를 받은 최초의 여성이 된다. 사실, 그 당시에는 여성으로 의과대에 입학한다는 것은 불가능했으나 그녀의 재능을 아깝게 생각한 이름 있는 주위사람들의 추천으로 가능했다. 로마대학교 부속 정신병원에 조수로 임명된 그녀는 정신박약아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고 정신박약아는 의학적인 문제가 아니라 교육적인 문제라고 결론을 내리게 된다. 1899년 몬테소리의 주장으로 공립 정신박약아학교가 설립되고 정신박약아 교육이 활성화되게 된다.
1901년 몬테소리는 정상아에게 관심을 돌려 정신박약아 학교를 사임하고 로마대학교 철학과에 재입학하여 이타드-세강 등의 업적과 사상을 연구해 실증주의적 관점에서 교육문제를 다루었다. 1907년 1월 6일부터는 '어린이집(Casa dei Bambini, Children's House)'이라는 이름의 교육시설에서 슬럼가의 3세부터 7세까지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교육하였으며 그 후 중류와 상류가정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어린이집도 설립되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제가 원하는 특징적인 부분이 잘 나타나 있었습니다.
  • simcoo***
    (2010.07.22 11:31:12)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2016학년도 2학기 과제물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과제 유형: (B)형과제: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목차Ⅰ. 서론Ⅱ. 본론 1. 몬테소리의 생애(Montessori, 1870~1952)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목적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목표4.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기본원리5

  • [교육철학]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 몬테소리 (Maria, Montessori, 1870∼1952)1. 생애와 시대적 배경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는 1870년 8월 31일 이탈리아 省의 캬라빌레(Chiaravalle)에서 군인출신의 보수적인 아버지 알레산드로 몬테소리와 어머니 레닐데 스토파니(Alessandro & Renilde Stoppani Montessori) 사이의 무남독녀로 태어났다.1875년에 양친은 그녀가 더 좋은 환경에서 교육을 받도록 하기 위해 로마로 이사했다. 그 당시 여성의 사회적 지위는 매우 낮은 상태였으며

  • [교육철학]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 목차◐ 몬테소리의 생애◐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적 배경◐ 몬테소리의 교육이론◐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 몬테소리의 교육내용◐ 몬테소리의 교육방법◐ 몬테소리 교육의 현대적 의의◐ 몬테소리 교육방법에 대한 비판 ◐ 몬테소리 교육의 현장적용 가능성과 한계◐ 몬테소리의 생애1.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 ) 생애 몬테소리 생애기를 가정영향기, 학문적 기반기, 학문적 성장기, 성숙기, 시련기, 재 창조기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교육사상가들의 이론이나 철학 등이 당대에 있어서는 신선한 충격을 주거나 배척을 당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이러한 가치관이 현대에 와서는 마침내 아동중심적인 교육관으로서 유아교육에 실지로 실현되기에 이르렀다. 각 시대의 유아교육사상가들의 역할은 선구자의 차원을 넘어서 현대 유아교육이 꽃필 수 있게 한 나름대로의 밑거름이 되었다는 점을 상기해 볼 때, 그들의 사상이나 교육원리 및 방법들을 알아봄으로써 오늘날의 유아교육사상을

  • 몬테소리 프로그램
  • 몬테소리 교육준비프로그램 실행 전 교사가 모델이 되어 준비훈련.준비훈련 후 일상생활과 교구사용활동 시작교구의 5가지 원리1.오류는 한 측면에서만 나타나야 함2.단순한 것 >> 복잡한 것3.학습 할 부분에 대한 간접적 준비4.구체적 표현도구>>추상적 표현도구5.스스로 학습 9.환경구성자유로움,구조와 질서,현실과자연에 대한 이해,아름다움,공동체의식10.평가관찰과 기록을 통해 영 유아의 성취를 평가함. 교사의 역할1. 관찰자로서의 교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