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민들레영토’ 부산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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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민들레 영토 소개

2. 민들레 영토의 성장과정 및 특징

3. 조사 과정

(1)조사 목적 설정
(2)2차 자료 및 인터뷰 조사 (입지, 수익성 조사)
(3) 설문 조사 통계 및 분석 (소비자 조사)


4. 1,2차 자료를 바탕으로 한 입점 전략
& 마케팅 전략

(1) Segment & Targeting
(2) Positioning
(3) 4P (세부 전략)


5. 결론 - 입점 후 성공 가능성

본문내용
1. 민들레 영토 소개 및 선정동기
현재 수도권 지역 대학생들이 꼽는 1위 카페는 단연 ‘민들레 영토‘이다. 아직 부산에는 지점이 없는 관계로 “민들레 영토”라는 곳을 생소하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민들레 영토는 카페와 문화공간을 합한 이색적인 장소이다. 여가와 세미나 혹은 동호회를 즐기는 고객의 욕구를 잘 반영하여 현재 서울 지역에서는 스타벅스를 제치고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리고 있다.
“민들레 영토” 라는 상호명은 70∼80년대 젊음을 보낸 세대와 90∼2000년대 젊음을 보내는 세대간 공감을 주는 상징을 찾으려고 하던 중 민들레꽃이 적당할 것 같아 선정했다고 한다. 그리고 그 꽃씨가 제한 받지 않고 어디든 날아가는 모습은 열린 마음으로 세계를 향한 창조성의 모습일 것이고 그 꽃씨가 날아간 어느 곳에서든 강하게 살아가는 모습을 결코 약하지 않고 자기 목소리를 낼 줄 아는 우리의 또 다른 자존적 모습일 것이며, 이런 창조성과 자존적 모습이 우리가 사는 삶의 영토로 확장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민들레 영토라 이름을 지은 것이라고 한다. 처음에 민토라는 카페가 있다고 처음 들었을 때는 분위기 좋은 음악과 음료나 차의 맛 때문에 유명하리라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민들레 영토에 발을 들이는 순간 그곳은 평범한 카페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카페는 철저하게 상업적인 공간이라는 것은 자명하다. 장사꾼이라는 사람들이 알다시피 이윤을 좇아서 장사하는 사람들인데 카페 하나에 거창한 휴머니즘 같은 단어를 붙일 수 없다. 그러나 민들레 영토가 다른 카페에 비해 문화적인 요소가 많고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특색 있는 카페이기 때문에 고객에게 사랑받고 있고 그 사랑이 민들레 영토를 22호점까지 낼 수 있는 저력이 있지 않았을까.
현재 우리 대학가의 모습은 어떠한가?
과거에는 빼곡히 들어선 도서관을 연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우리나라 어느 대학 앞을 가도 책방의 수는 술집의 수의 10%를 넘지 못할 것임이 틀림없다. 대한민국 대학교의 앞은 그 지역 유흥의 중심지라는 공식은 분명히 성립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민들레 영토는 그 의미가 특별하게 우리에게 다가서고 있다.


2. 민들레 영토의 성장과정 및 특징

 10평 카페가 4천평 카페가 되기까지 
10년전 노점상으로 모은 2천만원을 가지고 10평 남짓한 공간에 마련한 카페가 지금은 4천평이 넘는 대형 카페로 발전했다. 국내 카페 브랜드 인지도 1위, 국내 외식업소 고객 만족도 1위의 '민들레영토'가 그곳으로, 이제는 미국과 중국 등 해외진출도 추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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