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GUCCI(구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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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7.0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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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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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CCI의 당면 문제
시장 경쟁자
패션 산업의 외부적 발생 요인과 대응
GUCCI 내부의 경쟁우위
당면한 전략적인 선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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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경쟁자
오늘날 명품 소비재 시장에는 이름만 들어도 대강 알 수 있는 화려한 명품 브랜드들의 각축장이다. 그중에서 현재 가장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끝임 없이 공격적인 인수합병 전략을 펴면서 동시에 전세계적인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는 LVMH 그룹이다. 그리고 다른 위협적인 경쟁자로는 소박한 디자인으로 차별화를 꾀하는 Prada 그룹과 숙련된 장인을 통해서 한정량의 직접생산방식만을 고집하는 Hermes 등을 들 수 있다.
패션 산업의 외부적 발생 요인과 대응
패션 산업은 쉽게 짐작할 수 있듯이 경기 변동에 따른 부침(浮沈)이 크다. 그나마 GUICCI가 속한 명품 시장은 제한된 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판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일반적인 시장에 비해서 다소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을 뿐이다. 하지만, 개발도상국 등 미성숙 시장으로의 진입에 있어서는 보다 신중할 필요가 있다. 쉬운 예로 외환위기 때 우리나라에서 명품 구입 근절 캠페인을 들 수 있다.
유행의 변화를 재빠르게 감지하고 기민하게 적응하지 못하면 곧 도태될 수밖에 없다. GUCCI 내에서도 혹자는 명품은 유행을 타지 않는다며 GUCCI 브랜드 자체의 고유한 이미지(classic)를 고수해야한다는 의견도 있지만, 동시에 끊임없는 혁신적 디자인과 제품의 개발 없이는 장기적으로 생존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정리해서 말하면 일관된 GUCCI 스타일 기반으로 하더라도 필요에 따라 창조적인 파괴도 두려워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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