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즈니스] 기업사례를 통해 살펴 본 인터넷비즈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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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07.0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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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들어가며 1
2. 인터넷 비즈니스 2
2.1 인터넷 비즈니스의 정의 2
2.2 인터넷 비즈니스와 일반 비즈니스의 비교 2
2.3 인터넷 비즈니스의 발전 단계 3
2.4 인터넷 비즈니스의 거래 상대에 따른 유형 4
3.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Internet Business Model) 4
4. IB Model의 적용-기업별 성공 사례 5
4.1 Contents – 넥슨 (NEXON) 5
4.1.1 넥슨의 회사 연혁 5
4.1.2 넥슨의 현황- Contents 개발 상황 6
4.1.3 넥슨의 성공 요인 7
○ㄱ 새로운 Contents-캐주얼 게임 개발 7
○ㄴ 부가아이템의 제공과 성공적인 판매 8
○ㄷ 타 업체들과의 적극적 제휴 마케팅을 통한 수익성 극대화 8
4.2 Community-싸이월드(Cyworld) 9
4.2.1 싸이월드 회사연혁 10
4.2.2 싸이월드 현황 10
4.2.3 싸이월드의 성공요인 11
○ㄱ Community-미니홈피 11
○ㄴ 도토리(사이버머니) 판매를 통해 수익 창출 11
○ㄷ 기업들의 마케팅수단으로 채택/활용 12
○ㄹ 모바일 서비스(네이트 닷 컴&SKT)와 결합을 통해 부가수익 창출 12
○ㅁ 시대흐름을 읽어내-디카, 폰카의 보급 12
4.3 Commerce-G-마켓(G-Market) 13
4.3.1 G-마켓의 회사연혁 13
4.3.2 G-마켓의 현황 13
4.3.3 G-마켓의 성공요인 15
○ㄱ 판매와 구매가 자유로운 마켓플레이스 15
○ㄴ 새로운 판매방식의 도입 15
○ㄷ 고객의 이익 극대화 전략 15
5. 인터넷 비즈니스 성공의 핵심 경쟁력-사례 종합 분석 16
6. 인터넷 비즈니스의 향후 방향 18

본문내용
2.1 인터넷 비즈니스의 정의
인터넷 비즈니스란 인터넷을 매개로 한 제반 거래 행위로, 인터넷을 사업 전개의 수단으로 삼는 새로운 형태의 경제활동이다. 즉, 인터넷을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에 대한 보상을 받는 모든 거래행위를 의미한다. 물리적 공간에서 거래가 이루어졌던 비즈니스의 형태가 가상공간에서 실시간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집 밖으로 나가서 직접 구매할 필요 없이 집안에서 인터넷이라는 가장 거대한 전세계적인 WAN(wide area network)을 이용하여 국내에서는 물론, 해외기업으로부터도 직접 물건을 주문할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다. 물론, 결제 또한 전자상거래(e-commerce)를 이용하여 이루어진다. 집 밖으로 한 발 자국 나가지 않아도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를 구입할 수 있는 것이다.

2.2 인터넷 비즈니스와 일반 비즈니스의 비교
기존의 일반 비즈니스는 기업의 경쟁력을 자본, 인적자원, 토지 등의 유형자원에 두고 있는데 비하여 인터넷 비즈니스는 그 경쟁력을 지식, 정보, 아이디어, IT관련 인프라 등의 비유형적인 자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기존의 일반적인 비즈니스의 경우에는 물리적인 매장이 필요하기 때문에 판매할 수 있는 제품도 한정되어 있고 고객의 대상도 한정적이었다. 그러나 인터넷 비즈니스의 경우에는 가상공간을 기반으로 하여 종전보다 훨씬 더 다양해진 제품과 전체 인터넷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넒은 고객을 확보하여 판매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인터넷을 그 수단으로 함으로써 물리적인 공간과 시간 제약을 초월하여 기존의시장의 규모를 넓히고, 새로운 분야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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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 정리도 잘되어있고.. 보기 좋네여..
  • zos***
    (2006.10.16 22: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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