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 맥주산업분석 - 하이트 vs. 버드와이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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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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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맥주시장 환경분석
Ⅱ. 산업 구조 분석 5-Force Model
Ⅲ. 하이트 기업분석
Ⅳ. 하이트의 진로인수 파급효과
Ⅴ. 하이트맥주와 BUD(버드와이저)의 재무비율 분석
Ⅵ. 초과이익모형에 의한 가치평가
Ⅶ. 배당할인모형(DDM)을 이용한 가치평가
Ⅷ. DDM에 근거한 Reverse Engineering
Ⅸ. FCF(Free Cash Flow)을 이용한 가치평가
Ⅹ. 결론
Epilogue
참고 자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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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맥주시장 환경분석
국내 주류시장에서 맥주의 점유율은 55.5%으로 주류시장의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약 30%을 차지하고 있는 소주와 함께 주류 시장의 90%를 장악하고 있음으로써 주류 시장에서 맥주기업에 대한 Power은 상대적으로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 맥주시장은 하이트맥주와 OB맥주로 양분되어 있는 상태이다. 즉, 하이트 맥주와 오비맥주의 2사 체제로 집중도가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아래 있는 그래프는 2001년~2005년까지의 하이트맥주와 OB맥주의 시장점유율을 나타낸 것이다.
2001년 이래로 줄곧 하이트가 시장점유율 우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 현재 2005년 3월을 기준으로 하이트 맥주가 57%, 오비맥주가 43%의 시장점유을 보이고 있다. (이 수치는 카스맥주를 제외하고 하이트 맥주와 오비 맥주만의 합을 100%로 놓고 산정한 비율이다. 맥주시장에서 이러한 수치를 빈번히 사용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하이트와 오비맥주를 제외한 다른 브랜드의 맥주의 market share는 매우 미미하기 때문이다.)
맥주는 경기변동에 민감하여 경제 성장률에 따라 출고량이 변화하는 경기민감주이다. 실제로 경제성장률에 따른 맥주출고량 변화추이를 그려보면 함께 변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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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현철, 기업가치로 승부하는 주식투자 실전프로그램, 2004, 한영문화사 p.743
- 기업가치로 승부하는 주식투자 실전프로그램. 윤헌철 P.532
- 하이트와 OB의 맥주전쟁, 신동훈, 북토피아
- <상장기업분석 2005년 봄호 >
- 2004년 Anheuser-bush의 financial overview p.33
- 재무제표분석과 가치평가 김권중 외, 다산출판사 P.74
- 대전충남 공인회계사 연속특강(1999)에서 배재대 김철교 교수가 강의한 벤처기업의 가치평가라는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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