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사례분석] 이마트와 홈플러스 SP(판매촉진)사례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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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할인점 개념과 특징

Ⅱ. 국내 할인점의 시장 현황

Ⅲ. E- Mart
       1. E-Mart 의 등장배경 및 소개
       2. E-Mart 의 환경분석
       3. E-Mart 의 마케팅 전략<STP전략 및 4P전략>
           1)세분화 (Segmentation)
           2)타겟팅 (Targeting)
           3)포지셔닝 (Positioning )
           4)가격전략 (PRICE)
           5)제품전략 (PRODUCT)
           6)촉진전략 (PROMOTION)
           7)위치전략 (PLACE)
           8)고객 서비스 (Customer Services)
Ⅳ. Homeplus
       1. Homeplus 의 등장배경 및 소개
       2. Homeplus 의 현지화 전략
       3. Homeplus 의 마케팅 전략<STP전략 및 4P전략>
           1)세분화 (Segmentation)
           2)타겟팅 (Targeting)
           3)포지셔닝 (Positioning )
           4)가격전략 (PRICE)
           5)제품전략 (PRODUCT)
           6)위치전략 (PLACE)
           7)촉진전략 (PROMOTION)
           8)고객 서비스 (Customer Services)

Ⅴ. E-MART vs HOMEPLUS  SWOT 분석

Ⅵ. E-MART vs HOMEPLUS  점포 및 매출액 분석

Ⅶ. E-MART vs HOMEPLUS  경쟁 비교 분석 <사상점>

Ⅷ. 향후 E-MART 와 HOMEPLUS가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Ⅰ. 할인점의 개념과 특징

■ 정의

  표준적인 상품을 철저한 셀프서비스 하에서 저 가격으로 대량 판매하는
상점

■ 할인점의 특징

- 정규적으로 저 가격 판매

- 저 품질의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표준적인 브랜드 상품에 중점

- 셀프서비스로 제품을 판매
- 판매원을 통한 편익을 포기하는 대신에 이를 가격으로 보상

- 대량판매
  - 구매력 신장, 빠른 제품 회전 → 재고 비용 감축

■ 업태의 특성

① 제품 구색 면

- 주로 일급 브랜드의 일상 소비용품을 대량매입 및 운영비의 감축을 통해서
저렴한 가격에 판매.

② 가격 면

- 백화점이나 슈퍼마켓, 일반점포 등과 비교하여 낮은 가격대로 제품을 판매

③ 입지 면

- 일반적으로 입지비용이 낮은 저지대 지역에 입지.
건물에 대한 투자도 최소화하여 건물 비와 내부장식비용도 감축.

④ 셀프서비스와 최고시설

- 셀프서비스 등을 통해서 인건비와 광고비, 내부장식 비용 등을 절감하는 것을
통해서 운영비용을 최소화 →가격에 반영


Ⅱ. 국내 할인점의 시장 현황

■ 2006년에도 할인점 시장 지배력 확대 전망

 - 경기침체 심화로 일시적인 실적부진을 나타내고 있지만 향후에도 지속적인
할인점 출점을 통한 지배력 확대와 실적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2006년에도 내수 침체에 따른 가격경쟁력, 편리성이 맞물리면서 유통 업종
내 다른 섹터보다도 높은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 2005년 6월 현재 국내 할인점 총점포수는 300여개까지 늘어났으며,
Big5사를 중심으로 해마다 40여개씩 신규출점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

- 할인점수가 증가함에 따라 경쟁력이 떨어지는 소규모 업체사와 비교시
신규 출점수가 압도하고 있어 할인점 내 시장지배력은 더욱 공고해질 전망

- 대형평수 점포가 증가하고 있지만, 주요거점에 대한 출점이 어느정도 마무
리 되면서 big5간 경쟁이 심화되고 조만간 부지확보가 점차 어려워 질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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