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심리] 신입사원입문교육을 통한 조직사회화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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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문제 제기
2.이론적 배경
3.연구방법
4.연구분석
5.결론 및 대안점
본문내용
조직사회화
조직의 규칙과 규정에 대한 이해의 과정이다.
조직의 욕구에 맞게 개인의 행동을 능동적으로 가다듬게
하는 조직의 노력이다.
조직에 의해 기대되는 가치, 규범, 태도를 습득하는 과정
구성원이 적절한 역할 행동의 획득. 작업 스킬과 능력의 개발
작업집단의 규범과 가치에 대해 적응하는 것이다.
종업원들이 가지고 있는 태도,기준,가치,행동패턴등를 조직의
기대되어지는 것으로 정화시키는 지속적인 과정이다.


신입사원 입문 교육이란?

신입 사원이 조직 생활을 하면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규칙, 정책 그리고 절차에 친숙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Feldman, 1988:87)


연구분석

교육 기간 -> 상관관계 없음
“연구 결과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신입사원 입문교육 기간은 짧은 1주의 신입사원과 9주의 교육받은 신입 사원과는 이에 대한 만족수준에 있어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 신수식, 신창근, 2001신입사원에 대한 현실적 직무 소개가
입사 후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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