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사례] 최저가화장품 미샤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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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화장품 산업의 현황과 전망
시장 동향
유통구조
직접판매, 방문판매
백화점판매
초저가화장품매장
미샤의 탄생
초라한 시작
제조업의 출발
매출액과 현금
미샤의 탄생과 실패
온라인으로의 진출
온라인의 성공
뷰티넷의 탄생
뷰티넷의 성장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오프라인 진출
미샤의 전략
OEM생산방식
초저가정책
온라인 기반의 적극 활용
경쟁자의 출현
더페이스샵
휴영
뷰티플렉스
뷰티크레딧
도도클럽
캔디샵
스킨푸드
기타
초저가 시장의 포화
Reference
본문내용
국내 화장품산업은 규모 면에 있어서 국내의 경우 2003년 생산량이 3조7천억원에 달했으며, 이 중 1억 달러는 해외로 수출되며, 수입 물량도 5억 달러에 달할 정도로 세계 적으로 중요한 시장이다. 또한 대한화장품공업협회가 집계한 국내 화장품 업체는 2000년 기준178개로 나타났는데 97년 당시 130개에서 무려 48개사가 늘어났던 것으로 화장품 산업이 IMF 위기를 딛고 성장 중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최근 화장품신문에서 실시한 국내 화장품회사들의 1/4분기 매출실적을 시판유통 경로와 직판유통 경로의 경우 40%에 가까운 매출 하락을 보였으며, 그 영향으로 특판 등을 포함한 기타유통 부문도 전체적 하락을 보였다.
이것은 초저가 화장품 업체들의 약진으로 인해, 전체적 매출액이 줄어든 것에 기인한다. 전반적인 최근 화장품 업계의 분위기는 경쟁의 심화와 수익성의 악화로 볼 수 있다.

2004년 기준으로 볼 때 태평양의 시장 점유율은 32.3%, LG생활건강이 8.1%, 코리아나 화장품이 3.6%, 한국 화장품이 2.1%로 태평양이 1위 위치를 수십년째 고수하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별로 살펴보면 업계 1∼3위인 태평양, LG생활건강, 코리아나화장품 등의 매출이 일제히 감소했으며 1위 업체와 2위 업체와의 격차가 더욱 벌어졌다. 태평양의 경우 1분기 화장품 부문 매출이 2천451억원으로 지난해 동기의 2천481억원에 비해 1.2% 줄었고, LG생활건강은 1분기 81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847억원에 비해 4.1% 줄었다.
참고문헌
1)우병현,{미샤 3,300원의 신화}, 서울 : 이지앤, 2005
2)아름다운 사회, {화장품의 허와 실}, 서울 : 아름다운사회 , 2001
3)이나경,{(F.A.C.E.Maker 위니의 꼭 필요한 것만 골라 사는)화장품 쇼핑의 기술} ,서울 : 코북 , 2004
4)고영수, {(21세기)화장품학 }, 서울 : 화장품신문 , 2002
5)이철우, [화장품 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 {정밀화학}, 1999, 여름호, 서울
6)김명자, [화장품 산업연구의 최신동향과 전망] , {소비자보호원}
7){주간코스메틱}, 2005년03월17일자 외 15편
8){화장품신문}, 2004년11월19일자 외 33편
9){Cmn주간신문}, 2005년03월12일자 외 20편
10){장업신문} 2004년12월20일자 외 8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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