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 비영리조직의 자원개발 및 지역사회와 기부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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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ⅰ. 비영리 조직과 자원개발
1. 비영리 조직의 개념
2. 자원개발
3. 비영리조직의 자원개발 전략
4. 모금과 마케팅
5. 비영리 기관의 자원 개발 및 모금의 추세

ⅱ. 지역사회와 기부문화
1. 기부에 대한 이론적 토대
2. 한국의 기부문화현황
3. 우리나라 시민들의 기부문화에 인식 조사
(아름다운 재단 2001년 자료 인용)
4. 기부문화 환경의 변화
5. 모금활동의 전개 - 방법적인 측면에서
6. 한국 기부문화의 문제점
7. 기부문화 활성 = 기부문화 활성을 위한 노력
<기관 방문> "아름다운 재단"


Ⅲ. 결 론

1.효과적인 자원개발 방안과 기부문화의 확산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
2.고찰

본문내용
Ⅰ. 서 론

21세기 사회변화는 비영리조직이 주도할 전망이다. 영리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은 산업사회의 주도적 역할을 담당했지만 지나친 물질주의로 인해 환경파괴와 비인간화를 야기 시킴으로 인류의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 또한 거대 조직화된 정부는 관료주의와 부정부패로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의 욕구를 적절하게 충족시킬 수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인류의 희망은 비영리조직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비영리조직은 사회복지시설, 시민사회단체, 환경단체, 교육기관, 문화예술단체 등 인간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풍요롭게 하기 위한 다양한 조직들로 구성된다.
현대 복지사회에서 시민들의 삶의 질 확대를 위해서는 정부의 책임과 함께 민간의 참여와 역할도 확대되어야 한다. 그리고 IMF 극복과정에서의 소외계층의 상대적 박탈감은 날로 심화되고 있어 사회부문에 대한 욕구는 날로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이 급증하는 복지수요의 해결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제약요인은 복지재원의 조달 문제인데 정부의 복지예산 상승수준은 급증하는 복지수요를 충족시키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이어서 민간 복지재원 조달의 활성화가 매우 필요한 상황이다.
시민사회를 활성화시키는 과정에서도 무엇보다 중요하게 요구되어지는 것 중의 하나는 시민사회단체의 재정적 자립을 확보해 주는 것이다. 특히 현재와 같이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는 그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질 수밖에 없다. 재정적인 취약성을 극복하지 않고는 시민운동단체가 존립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지속적인 재정, 자원개발은 모든 시민운동단체가 당면하는 절실한 과제이다.
참고문헌

2002. 성공적인 모금전략 / 조안 플래너건 저; 안재권 역. 학지사
2002. 모금은 모험(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 총서 2) / 조안 플래너건: 임금선 역. 아르케
2002. 지역사회 복지론 / 이택룡. 양서원
2001. 지역사회복지론 / 김영모. 한국복지정책연구소
2000. 지역사회복지론 / 최일섭.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지역사회복지론(21세기)/ 김범수. 홍익재
2000. 비영리 기관의 모금 : 비영리부문의 혁신과 투자를 위한 새로운 전략 / 케이 스프링켈 그레이스 지음 ; 정무성 옮김. 나눔의 집
1999. 모금활동의 성공사례 119 / 한광일. 솔바람
1997. 비영리조직의 모금전략과 자원개발(사회복지프로그램총서 3)/ 양용희. 아시아미디어리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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