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왕안석의 신법과 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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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7.0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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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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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왕안석의 개혁
2. 왕안석의 개혁의 역사적 배경
3. 왕안석의 개혁정책
3-1 개혁에 대한 공리적인 접근
4. 개혁의 결과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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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왕안석의 개혁
왕안석은 북송대의 비범한 개혁자이자 수많은 논란의 대상이 된 인물이다. 그는 파격적이고 광범위한 개혁 정책을 제시하고 또 이것을 과감히 실천에 옮겼다. 그는 신종의 신임을 받으며 자신이 제시한 여러 개혁정책을 실시하였다. 하지만 그가 개혁정책을 실시하면서 당면한 가장 큰 난제는 많은 관료들의 비협조적인 태도였다. 또한 그의 추종자들은 경험이 부족하고 타락하여 결국 그들은 왕안석을 배신하기도 하였다. 왕안석 그가 자신의 뜻을 온전히 이루지 못한 것에는 많은 보수파 세력의 반대와 실제 개혁실시로 생긴 여러 문제들에 원인이 있다. 하지만 또 하나의 문제는 자신과 의견을 자신의 추종자들에 대해서는 지나치게 너그럽고 그들의 인격적인 면을 많이 생각하지 못해 결국 자신의 뜻을 추종자들이 잘 이어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왕안석이라는 인물에 대해 잠시 살펴보자면 그는 도덕과 이치를 중시한 유교사상의 전통 속에서 볼 때 매우 특이한 위치를 차지한 사상가이자 정치가라고 할 수 있다. 더불어 그는 유교사상의 도덕주의적 전통에 안주하지 않고 이른바 ‘법치’를 주장한 제도 개혁가였으며 또한 이를 과감히 실행에 옮긴 인물이기도 하다. 왕안석의 사상은 오히려 이같은 성격 때문에 전통시대에는 온당하게 평가받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주자학의 확립 이후 그와 대립한 구법당의 입장이 정론으로 인정되면서 비난의 대상이 되고만다. 이로 인해 그는 단지 문필가로서 이름을 전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정치가이자 개혁가였던 왕안석이 제시하고자 했던 개혁의 본질은 유가적 도덕정치의 전통을 지키기 위한 수단으로서 현실적 모순을 바로 잡으려고 한 것이었다. 왕안석은 시인인 동시에 철학자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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