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호텔경영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8 / 2019.12.24
  • 5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호텔 경영 방식

1. 호텔 경영 형태에 의한 분류

2. 체인호텔
1) 역사적 배경
2) 경영상의 특징

3. 프랜차이즈
1) 의의
2) 채택 배경
3) 장 단점
4) 국내 호텔의 현황

4. 위탁경영계약
1) 의의
2) 채택 배경
3) 장 단점
4) 국내 호텔의 현황

5. 프랜차이즈와 위탁경영계약의 차이점

Ⅱ. PCO 업체 현황

1. PCO 의 정의

2. PCO 의 역할

3. PCO 의 업무 내용
1) 국제회의 개최 사전준비
2) 국제회의 개최 기획과 분과위원회 구성 및 진행

4. 국내 PCO 관련 업체

5. 국내 PCO 의 현황 및 전망


Ⅲ. 객실 관리론

1. 객실의 종류
1) 기본적인 종류
2) 부가적인 종류

2. 객실 요금의 종류
1) 공표 요금
2) 특별 요금

[별첨] 종합관광호텔업 등급평가기준(제7조관련)

Ⅳ. 렌트카 현황

1. 자동차 대여 사업의 특징

2. 우리나라 자동차 대여산업의 발달 과정

3. 자동차 대여 사업의 현황
1) 국내 주 렌트카 업체 차량 보유 현황
2) 차량대여 조건
3) 업체 예약 경로
4) 업체 할인율
5) 국내 렌트카 업체의 Licensee 관계

[별 첨] 자동차 대여 사업 업체 및 차량 등록 현황

Ⅴ. 크루즈 현황

1. 크루즈 관광의 정의

2. 크루즈 관광의 역사
1) 초 기
2)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3) 현 재

3. 크루즈 관광의 유형
1) 선박, 거리, 가격에 따라
2) 장소, 활동범위, 운항유형에 따라

4. 크루즈 관광 산업 현황
1) 지역별 현황
2) 세계의 지역별 크루즈 인구 현황
3) 세계 크루즈선대 추이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체인호텔

체인이란 일반적으로 2개 이상의 호텔이 하나의 그룹으로 형성되어 운영되는 형태이다. 호텔기업은 다국적 서비스기업으로써 사람의 장소 이동개념이 포함되어 있고, 브랜드 로열티를 높이고 경영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최근의 호텔기업에서는 규모의 경제를 실현시키고, 동일한 경영개념으로 소비자의 신뢰를 구축하고 있다.
이와 같이 호텔기업의 체인화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출발하였다.

첫째, 단독호텔의 한정된 규모, 즉 객실의 수, 식당의수, 그리고 연회장의 수 등의 면적의 확대는 호텔의 특징상 한계가 있기 때문에 동일한 장소에서 확대를 하는 것이 아니고 다른 제 3의 장소에서 동일한 개념의 경영형태와 서비스, 그리고 동일한 건축양식으로 운영 할 수밖에 없다.

둘째, 고객의 이동개념을 토대로 고객이 제3의 장소로 이동해서도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받고자 하는 기대욕구를 충족시키고, 이로 인한 기대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다.

셋째, 호텔기업의 경영효율측면에서 호텔상품은 이적 자원의 의존성이 강하고 무형성이라는 특징으로 인하여 상품을 저장할 수가 없다. 따라서 체인호텔은 독특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가장 저렴한 마케팅비용으로 효율적 경영을 전개하고 동일한 마케팅의 전략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많은 호텔을 소유할수록 유리하다.
참고문헌

우리 나라의 관광지 유형과 자동차 대여 사업간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환우

건설교통부
(http://www.moct.go.kr)

한국관광호텔업협회
(http://hotelskorea.or.kr)

관광사업개론 - 김성혁 (http://kyungnam.hananet.net/univ/sju/htl_mng/tour_biz/04jucha/04-html/main4-7.html)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
  • yigh0***
    (2006.03.23 11:11:33)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우리나라 호텔의 역사와 현황
  • 호텔에서 큰 규모의 정식 회합을 갖게 된 시초였다. 호텔이 처음으로 회의 장소로 이용된 것이다.2. 현대 호텔의 시대 당시 최대의 시설 및 규모를 갖춘 반도호텔1) 상용호텔 등장- 1936년- 철도의 개통과 더불어 1929년에 일본항공의 항공노선이 개설되어 교통이 더욱 편리해지자 1936년에 일본인 노구찌에 의해서 국내최초의 본격적 상용호텔(commercial hotel)인 반도호텔이 개관되었다. 반도호텔은 미국의 스타틀러호텔(Startler Hotel)의 경영방식

  • [직무교육개론]분야별 직무내용 조사(호텔산업, 여행산업, 항공산업)
  • , 리더십, 스트레스 감내성, 적응성/융통성 ⑧ 흥미 : 관습형(Conventional), 현실형(Realistic) ⑨ 직업가치관 : 신체활동, 개인지향, 애국, 이타, 경제적 보상호텔 관련 진로1. 호텔 및 콘도접객원2. 호텔관리자관광 관련 진로1. 관광통역안내원2. 놀이시설 종사원3. 카지노 딜러4. 골프장 캐디여행 관련 진로1. 여행상품개발자2. 여행사무원3. 여행사무원항공 관련 진로1. 항공권발권사무원2. 항공기객실승무원3. 항공기조종사4. 항공운항관리사

  • [졸업][국제관광] 경주세계문화엑스포 문제점 및 발전방향
  • 대하여 >문항 정도매우그렇지 않다그렇지 않다보통이다그렇다매우 그렇다8. 다양한 세계 문화에 대해 보다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9. 경주 세계 문화 엑스포를 통해 내가 배운 것은 많 다.10. 경주 세계 문화 엑스포는 한번쯤 관람해 볼 필요 가 있다.11. 과거 내가 듣거나 읽었던 지식을 확인해 주는 곳 이 많다.12. 경주 세계 문화 엑스포에는 볼만한 것이 많다.13. 경주

  • 주방시설 관리의 이해
  • 關한 硏究 陳陽浩 저 | 경희대 경영대학원 발행, 호텔경영 전공觀光호텔 프랑스 料理의 廚房運營에 관한 연구 박정준 저 | 慶熙大 經營大學院 발행, 관광경영학 전공觀光호텔 廚房管理 改善方案에 관한 硏究 金壯益 저 | 京畿大 大學院 발행, 관광경영 전공외식경영에 대한 국내 연구 김대권 저 | 淸州大學校 産業經營硏究所 발행호텔주방설비가 생산효율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인환 저 | 영산대 경영대학원 발행, 호텔관광학 전공

  • [여행업의 이해] 여행업의 개념 및 정의
  • 관광학개론(20%)매 과목 4할 이상과 전체총점의 6할 이상외국어시험영어∙TOEIC: 760점 이상∙TEPS: 677점 이상∙TOEFL: 217점 이상해당공인점수표 1개 제출일본어∙JPT: 740점 이상∙日檢(NIKKEN): 750점 이상중국어∙HSK: 337점 이상* 관광진흥법상 (관광진흥법 제3조 및 관광진흥법 시행령 제2조)• 1961 관광사업진흥법 (7개 업종: 여행알선업, 관광호텔업, 통역안내업, 관광휴양업, 토산품판매업, 관광교통업, 관광시설업)• 1975 관광사업법 (3개 업종: 여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