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청소년 여가와 자원봉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2. 청소년 여가와 자원봉사
1) 여가의 의의
2) 여가의 교육적 가치
3) 청소년의 여가와 비행
4) 자원봉사의 의의
5)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교육적의의 및 효과

Ⅱ. 연구의 방법
1. 조사대상
2. 조사도구 및 자료처리

Ⅲ. 조사 분석 및 결과
1. 자원봉사에 대한 이해도
2. 참여실태 및 일반적 인식
3. 학교교육에 대한 인식
4. 여가활용 실태

Ⅳ. 결론 및 제한점
1.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이해도
2. 참여 실태 및 효과
3. 일반적 인식
4. 학교교육에 대한 인식
5. 여가활용에 대한 실태
본문내용
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미래사회의 주인공이자 희망인 청소년은 21세기를 이끌어갈 주역으로써 장차 국가와 사회에서 주도적 역할과 위치를 담당하게 될 중요한 자원이다. 오늘의 한국처럼 전통 사회의 가치관과 서구의 가치관이 혼재된 와중에서 청소년들도 가치관의 혼란에 빠져있는 현시점에서 국가 장래를 위한 청소년들이 갖는 중요성은 크다. 이는 급격한 산업화를 거치면서 물질 위주의 가치관과 핵가족화로 인한 부모의 과잉보호, 입시위주의 학교교육의 병폐, 바람직하지 못한 사회환경의 영향 등을 원인으로 이 안에서 자란 청소년들은 남을 생각하기보다 자신과 그의 가족만을 생각하는 개인주의적 성향을 강하게 만들었다. 게다가 직ㆍ간접 경험을 통해 스스로 자아를 찾고 자신을 발전시킬 많은 기회를 박탈당하여 좁은 경험의 틀 속에 박혀 편협하고 이기적인 사고의 틀을 지닐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청소년들에게 보다 다양한 경험과 현장학습을 통하여 합리적이고 건전한 사고를 할 수 있는 폭넓은 기회를 마련해 주어 청소년들로 하여금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기하도록 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남을 이해하고, 위하며, 더불어 살 수 있도록 사회성과 봉사정신의 함양을 위한 사회교육으로서의 자원봉사활동이 적격일 것으로 생각된다. 봉사활동을 통해 타인을 배려하고 공동체 의식을 체험하여 도덕성을 갖춘 민주시민으로의 성장과 인간성 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된다.
하지만 우리의 교육 현실은 교육목적은 도덕적이고 창조적인 사람이 되도록 하는 것이지만 시험을 위한 지식으로 도덕을 잘 아는 사람으로만 가르치고 행동으로 실천하는
참고문헌

김영호, 자원봉사 이론과 실제, (서울 : 홍익제, 1991)
손병규, "학교 봉사활동교육의 활성화", 부산교육, (1995)
김덕준외 4인, 사회복지와 자원봉사, (서울 : 한국사회복지협의회, 1983)이성록, 자원봉사활동 관리조정론, (서울 : 학문사, 1995)
이청자 외,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한국여성개발원, (1994)
장인협, 오정수, 사회복지론, (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1)
김학근, "복지사회와 민간부분의 역할", 복지사회의 이념과 방향, (서울 : 아산사회복지사업출판부, 1979)
박순경, "도시인의 자원봉사활동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1986)
성대현, "청소년 여가교육제도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19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청소년 자원봉사의 특성과 과제
  • 청소년 자원봉사의 특성과 과제Ⅰ. 머리말자원봉사는 인간과 인간이 서로 만나 인간답게 더불어 살아가는 아름다운 사회를 이룩하는 일에 목적을 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자원봉사는 어떤 특정인이나 시간과 돈이 있는 사람만이 할 수 있는 활동이 아니라 인간상호의 복지를 추구하기 위하여 인간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원봉사는 일시적 충동적으로 경험하는 활동이 아니라 마땅히 생활화되어야 한다. 자급자족이 가능했던

  • [청소년지도방법론 3학년] 1 괄호에 공통으로 들어갈 개념은
  • 여가활동 참여모형 중 영화감상, 음악감상 등에 해당하는 참여유형은? (5점) 6. 경험학습 스타일 중 체험활동을 사유하고 관찰하며 자료를 구하여 철저하게 분석하고, 자료가 활용 가능할 때까지 판단이나 의사결정을 보류하는 유형은? (5점)7. 20명의 청소년이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하려고 한다. 여러분이 이들을 지도해야 하는 청소년지도자라면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그 원리와 방법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40점) 1) 청소년 자원봉사자의 교육2) 지역

  •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
  •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목차청소년 자원봉사의 필요성가. 개인적 필요성1. 인간존중 정신과 태도 형성2. 사회성 개발3. 자신감과 지도력 형성4. 공동체 의식 함양5. 민주시민으로서의 책임감 형성6. 보람 있는 여가생활7. 진로선택에 도움나. 교육적 필요성다. 사회적 필요성* 참고문헌청소년 자원봉사의 필요성청소년기의 학생들은 대다수가 학업에 임하고 있어 학교생활의 제한을 받기 때문에 여러 방면에서 폭넓은 봉사활동을 하는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다음 중 하나의 지도영역(방법)을 선택한 후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해서 수집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00
  •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해서 수집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00청소년교육과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다음 중 하나의 지도영역(방법)을 선택한 후, 이에 대한 자료를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해서 수집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과제물 영역 : 문화예술활동, 자치활동, 자연체험활동, 여가활동, 봉사활동 지도영역(방법) 중 택 1-배점 : 선택한

  • [방통대 자원봉사론 3번항목] 현대사회의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원봉사 활동이 어떤 기능을 할 수 있는지 기술하고, 앞으로 어떤 점에 더 유의하여 자원봉사를 활성해
  • 자원봉사 활성화 방안 모색 Ⅰ. 서 론Ⅱ. 본 론1. 현대사회의 여러 가지 사회문제1) 빈곤 문제2) 범죄 문제3) 성폭력 문제4) 환경 문제5) 노인 문제6) 청소년문제2.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자원봉사 활동의 기능 청소년 중심1) 청소년을 위한 자원봉사의 중요성2) 청소년을 위한 자원봉사 기능과 프로그램3. 청소년 문제의 해결 방안과 자원봉사 활성화 방안1) 정부와 가정의 연계2) 유해환경 정화3) 자율적인 교육풍토4) 여가문화Ⅲ. 결 론Ⅳ. 참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