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와 정신장애 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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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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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복지와 정신장애 사례관리
<장애인복지>
1. 장애인 복지의 정의와 성격
2. 장애인이란?
3. 장애인 복지란
1) 장애인 복지이념
2) 장애의 유형
4. 장애인 복지 서비스 전달 체계
<정신장애 사례관리>
1. 사례관리란?
2. 사례관리의 필요성
3. 사례관리의 목적
4. 사례관리의 기능 및 과정
1) 사정 (assessment)
2) 계획 (planning)
3) 연결 (linkage)
4) 지속적 점검 및 평가 (monitoring)
5) 옹호 (advocacy)
- 본문내용
-
사정의 목적은 환자 및 그의 사회적, 물리적인 환경의 욕구 (need)와 강점 (strength)을 정확히 평가하는데 있다. 욕구는 문제점, 요구사항, 해결책, 부족한 부분 등의 여러가지 측면으로 정의된다. 환자들은 사례관리에서 어떠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는지를 모르기 때문에 자신의 욕구를 정확하게 표현하지 못하고, 때로 비현실적인 기대를 하거나 너무 좁은 범위의 욕구만 표현하므로 잘 탐구해야 한다. 사례관리자가 일상생활에서 겪고 있는 환자의 어려움을 표현하도록 격려하면 쉽게 욕구를 확인할 수 있다. 이때 사례관리자는 가급적이면 개방형 질문을 하고, 환자의 말은 잘 경청하면서 이해하는 태도를 가져야 하는데, 정신역동적인 해석은 피해야 한다. 만약 환자가 스스로 자신의 자원을 동원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그것은 더 이상 욕구가 아니다. 사정은 환자와 사례관리자가 익숙하고 편안해하는 환경에서 진행되어야 하는데, 보통 환자의 집이 그의 실생활에 대하여 가장 잘 확인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이다........ 만약 연결에 있어 장애물이 제거되지 않으면 보다 적극적이고 공격적으로 행동해야 한다. 환자가 연결작업에 일단 성공하면 사례관리자는 보다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칭찬, 격려 등의 재강화를 하여 연결이 더욱 정착되도록 해준다. 연결은 한 방법이 실패한다고 포기하지 말고 다른 방법으로 접근해야 하는데, 사례관리자는 이러한 실패를 다루는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때로는 사례관리자 혼자의 힘으로 연결작업을 하기가 어렵고 환자의 지속적인 욕구에 의해 지치는 경우가 있으므로 팀으로서의 접근을 취해야 할 경우도 있다. 환자의 욕구와 강점은 지속적으로 변화되기 때문에, 환자는 필요한 연결이 다양해지고 결국 시도와 실패 (trial and error)의 과정을 계속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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