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와 직무연구(직무분석,직무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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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적자원관리와 직무연구(직무분석,직무평가)

1.직무분석의 정의와 목적
2.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
3.인적자원관리의 단계별 직무분석기법
4.직무분석의 방법
5.직무평가의 정의와 목적
6.직무평가의 관리적 기법
7.헤이계획(Hay Plan)
8.직무설계의 정의와 목적
본문내용
인적자원관리의 단계별 직무분석기법

제1단계(직무분석의 목적 이해) - 직무분석을 시작하기 전에 분석의 목적을 정확하게 이해하여야 한다. 직무분석은 신규사원의 모집과 훈련, 성과표준의 설정, 그과, 그리고 보상과 같은 인적자원의 계획과 활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제2단계(조직에서 직무의 역할이해) - 조직에서 모든 직무는 하나의 목적을 갖고 있어야 한다. 직무분석을 하기 전에 직무와 조직의 전략적 방향과의 연결을 이해해야 한다. 즉, 본질적으로 그 직무가 왜 필요한지를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

제3단계(비교기준지위의 선정) - 대규모 조직에서 모든 직무를 한 번에 평가하기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전체직무 중에서 타직무와 비교할 수 있고, 기준위치에 있는 주요 직무(key job)를 선정하는 일이 중요하다. 이 주요 직무와 전체직무를 개별적으로 비교하여 직무를 결정해야 한다...............

직무확대 - 작업의 흐름 중에서 작업자가 맡은 과업의 수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이는 단순화된 직무에서 느끼던 권태감이나 단조로움을 줄이며 직무에 대한 만족을 높이고 결근이나 이직을 감소시킬 목적으로 한다.
직무순환 - 실제직무를 중심으로 종업원에게 보다 넓은 견식을 주며, 권태감과 단조로움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실시한다.
직무충실 - 직무의 내용을 풍부하게 만들어 작업상의 책임을 늘리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여지를 만들고, 도전적이고 보람있는 일이 되도록 직무를 구성하는 것이다.
직무특성 - 종업원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직무특성과 성과변수 사이의 관계를 정확하게 제시하고, 각 직무특성을 명확히 하여 실행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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