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이해의 본질과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국어교육학-이해의 본질과 과정


1. 이해의 개념
2. 이해의 요인
3. 이해 능력의 구성 요소
4. 이해 이론과 모형
1)텍스트 중심 이론과 모형
2)독자 중심 이론과 모형
3)사회·문화 중심 이해 이론 및 모형
본문내용
국어교육학-이해의 본질과 과정


1. 이해의 개념

·이해: ①어떤 현상의 원리나 과정을 깨닫게 되었다는 뜻---understanding
②어떤 기호 혹은 기호 결합체가 갖는 의미를 파악했다는 뜻---comprehension
'표현과 이해'라고 할 때의 '이해'
·이해는 메시지 소통의 한 과정이다. 메시지를 생산하고 수용하는 양쪽 주체의 존재가 전제된다.
언어 표현을 수용하는 것 물건을 받는 것이나 제안을 받아들이는 것과는 다르다.
수용하는 사람의 능동적인 의미 구성 과정이 작용한다.
이해가 의미 구성 과정이라는 것은 곧 사고 과정이라는 뜻이며, 이해 능력의 핵심은 바로 사고 능력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2. 이해의 요인

·언어 차원, 사회·문화 차원, 심리 차원의 세 가지 요인이 작용한다.
①언어차원: 텍스트의 성격과 관련되는 요인이다.
-구어적 텍스트인가 문어 텍스트인가에 따라 이해의 양상이 달라질 수 있다.
-주어진 텍스트의 구조화 정도, 맥락적 실마리 제공 정도, 표현의 명료성 정도등도 이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②사회·문화 차원: 이해의 맥락적 배경과 관련되는 요인이다.
-미시적 맥락과 거시적 맥락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초등 국어교육 위한 문법 영역 분석 및 교과서 제작
  • * 초등 국어교육문법 영역 분석 및 교과서 제작목 차Ⅰ. 서론Ⅱ. 문법에 대한 이해Ⅲ. 문법교육에 대한 이해Ⅳ. 문법 이론과 관련한 우리 조의 견해Ⅴ.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문법 분석Ⅵ. 단원 구성Ⅶ. 결론Ⅷ. 참고 문헌Ⅰ. 서론국어과는 국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원만한 국어 생활을 유지하며,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게 하려는 교과이다. 그렇기 때문에 문법 영역의 교육도 국어 문법 지식을 인지하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4학년 읽기 교과서 제재 분석
  • 과정으로 독자가 글과 사전지식을 조화시킬 때까지 계속되어, 결국 이해에 이르게 된다.이러한 세 가지 읽기과정을 서로 다른 것으로 논의하기도 하지만 하나의 축 위에서 설명할 수도 있다. 읽기는 결국 글과 독자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각각의 모형은 본질적으로 다른 것이 아니라, 보완적인 성격으로 보고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Ⅱ. 읽기 제재 적합성 선정 기준1. 읽기 교육 목표에 따른 적합성저자 최현섭 외.

  • 국어적 창의성의 개념 정립 연구 정서 창의성의 도입 중심
  • 국어 능력은 대개 언어 표현이해과정과 관련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능력으로 정의된다. 그리고 이때의 ‘창의적’이란 ‘새롭고도’ ‘적절하게’란 의미로 해석되었다. 이를 정리하면 ‘국어 능력은 문제 해결 능력이라는 점에서 근본적으로 창의적 속성을 갖고 있으며 그러한 능력이 제대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흥미 등의 정서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정도가 될 것이다. 창의성이 국어 능력이 본질적으로 갖고 있는 속성이므로, ‘창

  • 국어지식과 국어 표현
  • 국어와 국어학 ,제2장 음운론, 제3장 문법론 ,제4장 의미론 ,제5장국어사 ,제6장 문자론 ,제7장 방언론 ,제8장 국어학과 인접과학등의 목차로 이루어져 있다. 방언론, 인접 과학 등의분야에서도 알 수 있듯이 국어학의 연구대상은 국어 지식 영역의 교육 내용과는 그 궤를 달리함을 알 수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7차 교육과정 국어 지식 영역의 내용 체계가 ’국어의 본질국어,이해와 탐구,국어에 대한 태도 ,국어의규범과 적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

  • [교육학] 교육학 교과의 문제점과 대안방안
  • 교육학 교과의 본질적 한계라는 지적도 있다. 주지교과로서 교육학 교과교육은 그 형식적 경직성에서 탈피하지 못하며, 교양교과라는 점에서 현실의 보편적 보통교육과의 괴리를 극복할 수 없다는 점이다. 정해진 지식구조에 맞추어 학생들에게 전달해야 할 내용을 조직하도록 강요하는 교과서 집필 기준 및 국가교육과정과 철학, 논리학, 심리학 등을 비롯한 다양한 교양교과가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것에 대한 근본적인 비판들이 주지/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