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 발달놀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제1부 돌봄적 접촉(touch)이란 무엇인가?
Ⅰ 발달놀이치료의 역사와 방법
1. 발달놀이치료의 발전
2. 발달놀이치료의 원리
3. 발달놀이치료가 유용한 아동
Ⅱ. 자기와의 접촉: 발달놀이치료의 대화
1. 접촉 받은 경험
2. 접촉하는 사람의 경험
Ⅲ.발달놀이치료의 구조
1. 환경(SETTING)
2. 안고 흔들기(cradling)
3. 신체부위를 접촉하고 노래하기
4. 안아주기, 키스하기, 말하기, 노래하기
5. 제한설정
6. 아동을 위한 발달놀이게임

2부 발달놀이치료 집단 프로그램
1.일대일 아동 - 성인 놀이
2. 써클타임
본문내용
발달놀이치료의 핵심은 접촉(touch)이다. 접촉이라 함은 그들을 안고, 목욕시키고, 노래불러주고, 그들이 나를 접촉하게 허락한 것을 의미한다. 접촉은 삶에 필수적인 것이다. 아동을 접촉하는 목적은 아동과 성인 사이에 풍부한 대화를 하게 하는 것이다. 발달놀이치료는 성인의 진실한 자아와 아동 사이의 만남이다. 접촉하는 성인과 접촉 받은 아동 사이의 만남은 아동의 진실한 자아에 접근한다. 발달놀이치료자는 아동의 자아를 탄생시키는 숙련된 산파이다. 치료자의 예민한 기술은 접촉이다. 접촉은 아동의 독특한 자아를 성장시키고 확장시킨다. 발달놀이치료는 자아들 사이의 대화형식을 취한다. 접촉의 가치는 그것이 진정한 자아의 특징을 전하는 것에 있다. 접촉을 박탈당한 아동들이 보이는 다양한 유형의 행동은 성인들에게서 접촉을 이끌어내려는 무의식적인 시도이다. 아동이 능력 있는 접촉을 경험하면, 아동의 핵심자아를 만들어내고 타인의 자아를 평가할 수 있게 되며 두 사람 사이의 대화를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접촉의 대화는 아동이 하는 모든 것(움직이기, 생각하기, 무엇보다도 관계 맺기)에 조직적인 힘을 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요약이 잘되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감사
  • sook424***
    (2008.12.05 15:41:0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잘 되어있어요
  • flute0***
    (2006.10.03 17:11:21)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상담] 아동기 성격발달문제와 상담(내성적인 성격의 아동상담) - 내성적 성격아동의 원인과 특징 및 상담적 접근, 치료방법
  • 아동기 성격발달문제와 상담아동상담 아동기 성격발달문제와 상담(내성적인 성격의 아동상담) - 내성적 성격아동의 원인과 특징 및 상담적 접근, 치료방법목차아동상담 아동기 성격발달문제와 상담(내성적인 성격의 아동 상담)I. 내성적 성격아동의 원인과 특징II. 내성적 성격아동의 상담적 접근1. 부모상담2. 집단상담3. 인지행동주의 상담4. 놀이치료아동상담 아동기 성격발달문제와 상담(내성적인 성격의 아동 상담)일반적으로 아동의

  • [놀이치료이론] 놀이치료의 접근 -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인지행동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 부모-자녀놀이치료, 생태학적 놀이치료
  • 발달놀이치료, 부모-자녀놀이치료, 생태학적 놀이치료CONTENTS놀이치료이론 놀이치료의 접근I. 정신분석적 놀이치료1. 이론적 배경2. 상담목표와 상담자 역할3. 놀이치료 과정II. 인지행동 놀이치료1. 이론적 배경2. 상담목표와 상담자 역할3. 놀이치료 과정III. 발달놀이치료1. 이론적 배경2. 상담목표와 상담자 역할3. 놀이치료 과정1) 초기과정2) 중기과정3) 말기과정IV. 부모-자녀 놀이치료1. 이론적 배경2. 상담목표와 상담자 역할1) 아동을

  • 아동기의 심리적장애,정서장애의 행동적 특징,발달시기에 따른 과업과 발생가능 장애,아동기 주요정신장애 분류,아동기 정서장애
  • 아동기정신병, 등교거부Ⅲ. 아동기 주요 정신장애 (DSM-IV)아동기 때 분류될 수 있는 장애는 다음과 같다. 보통, 놀이치료를 받기 위해 오는 아동들은 다음과 같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데 이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그 아동에게 적절한 도움을 제대로 줄 수 있게 된다. 〈표2〉아동기 주요정신장애 분류발달장애정신지체가벼운 정도: 50(55)~70중간정도: 35(40)~55심한정도: 20(25)~40아주심한정도: 20-25이하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레트장

  • [사회복지] 특수아동을 위한 놀이치료교육
  • 특수아동을 위한 놀이치료교육 Ⅰ. 서론 장애아동들은 끊임없이 일반 아동들과 자신을 비교당하게 되면서 낮은 자기 존중감을 갖게 되고 그에 따라 의욕이 심하게 떨어지는 경우를 겪게 된다. 장애아동들이 겪게 되는 심리적 위축감은 때로는 부적응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공격 행동으로 표출되어 더 큰 어려움을 초래하게 되기도 한다. 많은 정신지체 아동과 청소년이 그들의 지적, 신체적 및 사회적 손상과 관련된 수많은 장애

  • [사회복지] 놀이치료의 기법과 궁금점
  • 놀이치료의 기법과 궁금점1장. 놀이의 정의 및 치료적 기능1.놀이치료의 정의기존의 ‘치료’라는 단어의 의미와는 다른 각도에서 생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내담자의 심리사회적 어려움을 예방하거나 해결하고 이들이 최적의 성장 및 발달을 성취토록 하기 위해 훈련받은 놀이치료자들의 놀이의 치료적 힘을 사용하고 고전적으로 정의된 것과 같이 놀이행동에 참여하도록 아동의 능력을 재확립하고자, 인간관계과정을 확립하기 이론모델을 체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