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습 환경의 조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교육심리-학습 환경의 조성
1. 조직화의 필요
1) 교실의 생태학
2) 학급 경영의 목표
2. 긍정적 학습 환경의 조성
1) 연구 결과들
2) 요구되는 규칙과 절차들
3) 학습을 위한 공간 계획
4) 출발 : 학급의 첫 주
3. 학습을 위한 환경의 조성
1) 학급경영의 세가지 C
4. 학습을 위한 좋은 환경의 유지
1) 참여의 장려
2)예방이 최선의 처방
3)훈육 문제 다루기
4)중·고등학교 학생들의 특수한 문제들
5. 의사소통의 욕구
1)보내진 메시지-전달받은 메시지
2)진단
3)학생의 문제
4)직면과 주장 훈련
5)학생 갈등과 대립
6)학급 경영에 관한 가족과의 의사소통
- 본문내용
-
교육심리-학습 환경의 조성
1. 조직화의 필요
1) 교실의 생태학
: 교실도 생태학적 체계이며, 교실속의 학생과 교사는 서로 상호 작용하고 있다.
(1) 교실의 특성
① 다차원적
② 동시성
③ 즉각적
④ 예측 불가능
⑤ 공적인 장소
⑥ 역사
(2) 기본적 과제 : 협조얻기
: 교사가 학급을 운영함에 있어 학생들의 협조를 얻음은 학급의 생산적인 활동을 위해서 아주 큰 의미를 가진다.
(3) 연령과 욕구
① 유치원과 초등학교
: 교사는 학급 규칙과 절차를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며 학생들은 이 절차에 대해서 익숙해지고 학교 일상이 자동적이 된다. 특별한 활동을 위해서는 새로운 규칙과 절차를 가르쳐야 한다.
② 중학교, 고등학교
: 이 시기의 초기엔 학생들을 스스로 학업을 하도록 동기화 하는 것이 중요하고, 후기에 학업은 학생들의 목표이기에 학생들 스스로 자연스럽게하고, 서로 다른 과목을 배우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내용들을 배울 필요가 있다.
2) 학급 경영의 목표
: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학습 환경을 유지하는 것
(1) 더 많은 학습 시간
① 학습을 위한 시간 늘리기 - 할당된 시간
학급 경영의 목표
② 구체적 학습 과제에 적극적으로 사용된 시간 - 사용된 시간 또는 과제 집중시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에 따른 학업성취
- 교육심리(교육심리학)발달심리이론,동기유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적응기제이론,도피기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행동치료이론,기타이론
- [체육학(건강과 운동)] 댄스스포츠의 학교교육의 활성화 방안
- [영재교육]렌줄리(렌쥴리)의 영재교육, 트레핑거의 영재교육, 파네스의 영재교육, Van-Tassel Baska의 영재교육, 클락의 영재교육, 윌리엄스의 영재교육, 테일러의 영재교육, 카플란의 영재교육, 베츠의 영재교육 분석
-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주안점,구성내용,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사례,모형,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기대효과,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