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습 환경의 조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심리-학습 환경의 조성


1. 조직화의 필요
1) 교실의 생태학
2) 학급 경영의 목표

2. 긍정적 학습 환경의 조성
1) 연구 결과들
2) 요구되는 규칙과 절차들
3) 학습을 위한 공간 계획
4) 출발 : 학급의 첫 주

3. 학습을 위한 환경의 조성
1) 학급경영의 세가지 C

4. 학습을 위한 좋은 환경의 유지
1) 참여의 장려
2)예방이 최선의 처방
3)훈육 문제 다루기
4)중·고등학교 학생들의 특수한 문제들

5. 의사소통의 욕구
1)보내진 메시지-전달받은 메시지
2)진단
3)학생의 문제
4)직면과 주장 훈련
5)학생 갈등과 대립
6)학급 경영에 관한 가족과의 의사소통
본문내용
교육심리-학습 환경의 조성


1. 조직화의 필요

1) 교실의 생태학
: 교실도 생태학적 체계이며, 교실속의 학생과 교사는 서로 상호 작용하고 있다.

(1) 교실의 특성
① 다차원적
② 동시성
③ 즉각적
④ 예측 불가능
⑤ 공적인 장소
⑥ 역사

(2) 기본적 과제 : 협조얻기
: 교사가 학급을 운영함에 있어 학생들의 협조를 얻음은 학급의 생산적인 활동을 위해서 아주 큰 의미를 가진다.

(3) 연령과 욕구
① 유치원과 초등학교
: 교사는 학급 규칙과 절차를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며 학생들은 이 절차에 대해서 익숙해지고 학교 일상이 자동적이 된다. 특별한 활동을 위해서는 새로운 규칙과 절차를 가르쳐야 한다.
② 중학교, 고등학교
: 이 시기의 초기엔 학생들을 스스로 학업을 하도록 동기화 하는 것이 중요하고, 후기에 학업은 학생들의 목표이기에 학생들 스스로 자연스럽게하고, 서로 다른 과목을 배우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내용들을 배울 필요가 있다.

2) 학급 경영의 목표
: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학습 환경을 유지하는 것

(1) 더 많은 학습 시간
① 학습을 위한 시간 늘리기 - 할당된 시간
학급 경영의 목표
② 구체적 학습 과제에 적극적으로 사용된 시간 - 사용된 시간 또는 과제 집중시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