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가사(명칭,발생,성격,분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고전문학-가사(명칭,발생,성격,분류)


(1)가사의 발생
(2)장르적 성격
(3)가사의 장르 분류
본문내용
고전문학-가사(명칭,발생,성격,분류)


고려 말에 발생하고 조선 초기 사대부계층에 의해 확고한 문학 양식으로 자리잡아 조선시대를 관통하며 지속적으로 전해 내려온 문학의 한 갈래이다. 4음 4보격을 기준 율격으로 할 뿐, 행(行)에 제한을 두지 않는 연속체 율문(律文)형식을 갖고 있다. 주요 작가층은 사대부계층이며, 장르 자체가 지닌 폭넓은 개방성 덕분에 양반가(兩班家)의 부녀자, 승려, 중·서민(中·庶民) 등 기술(記述) 능력을 갖춘 모든 계층이 참여했던 관습적 문학양식이다.
내용 또한 까다로운 제한요건이 없어 다채롭게 전개되었다. 명칭은 ‘가사(歌詞)·가사(歌辭)·가嗜’ 등이 관습적으로 통용되었으나, 오늘날에는 문학장르 명칭으로 ‘가사(歌辭)’라고 일반적으로 부른다.

(1)가사의 발생

1) 시조에서의 발생설: 시조 종장의 자수와 가사 종구의 자수가 일치하기 때문(이능우, 김사연)
- 문제점
①시기상의 문제: 시기에서 어긋남
시조의 형성기-여말, 가사의 형성기- 여말
시조가 가사를 생성시키려면 시조자체가 전성기를 거친 뒤에야 가능......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완전 사기 자료네요. 다운 받지 마세요.
  • gochg***
    (2010.02.14 20:59:06)
회원 추천자료
  • 잡가 장르론 연구
  • 성격을 분명히 하려는 시도 역시 이루어져 왔다.지금까지 잡가의 장르에 대한 논의된 학계의 견해는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 지는데, 첫째는 가사의 하위범주로 취급하려는 견해이고, 둘째는 독립된 갈래로 보려는 견해이고, 셋째는 민요나 유행가로 보려는 견해이다.먼저, 잡가를 가사의 하위범주로 보려는 견해에는 조윤제(趙潤濟)가 있다. 조윤제는「국문학개설」에서 “잡가는 이를 시가의 유형적(類型的)명칭이라 할 수 없다. 여기 잡가라 하는 것

  • 고려속요의 여음의 종류와 기능
  • 고전시가의 여음 연구」, 『국어국문학연구』6, 원광대, 1980.장성수, 「고려속요 여음의 양상과 기능」, 경북대 석사학위 논문, 1990.정경란, 「고려속악의 여음」,『한국학대학원논문집』제11호, 1996정경의, 「고려속가의 여음 연구」, 부산대 석사학위 논문, 1997.조해숙, 「고려가요를 중심으로 본 여음․후렴의 성격과 그 후대적 변모 양상」,『전농어문연구』제10집, 1998정종진, 「고려속요의 존재방식으로 본 여음考」, 한국고전연구학회, 『한국

  • 인문어학 가사의 발달 가사장르의 발생과 정착, 가사의 내용과 특징
  • 가사의 발달(가사장르의 발생과 정착, 가사의 내용과 특징)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명칭과 개념 (1) 명칭(2) 개념2. 기원, 발생시기, 장르문제(1) 기원(2) 발생시기(3) 장르 문제3. 작 가4. 시대구분5. 분류와 내용6. 작품 분석(1) 속미인곡(2) 면앙정가Ⅲ. 결 론※ 참고문헌 및 부록Ⅰ. 서 론가사는 문학사적인 측면에서 보면 고대민요로부터 향가, 고려속요, 경기체가 등을 거처 창제된 주로 창보다는 음영(吟詠)을 위해 창출됨으로써 오랜 세월

  • 잡가의 장르적 특성
  • 문학의 담론을 한정시키고 있음에 비해 잡가는 그 전통적 정형의 틀을 뛰어 넘어 문학의 담론을 좀더 자유롭고 진솔한 쪽으로 이끌며 그 지평을 넓혔다는 점에서는 가치가 있다고 말 할 수 있을 것이다.2. 잡가의 명칭 및 발생2.1. 명칭『韓國雜歌全集』에 수록된 잡가집들 및 주요 텍스트와 그 외의 잡가집들은 잡가류에 대한 명칭으로 속가(12)창가(14)가곡(15)속곡(17)가요(18)고전가사(19)속가(25) 등을 쓰고 있다. 그리고 어떤 잡가집은 표지 제

  • 잡가의 담당층과 장르적 성격(개념과 범주, 잡가의 분류, 잡가의 담당층, 잡가의 장르적 서겨, 잡가의 연구 시기에 따른 갈래 규정에 관한 논의)
  • 잡가의 담당층과 장르적 성격◆ 목 차 ◆< 서 론 >< 본 론 >1. 개념과 범주2. 잡가의 분류3. 잡가의 담당층3.1 잡가의 속성으로의 서민적 정서- 유흥성 추구- 본성적 욕구 표출- 사대부적 정서의 모방3.2 정서 표출의 양상4. 잡가의 장르적 성격- 잡가와 가사. 판소리 선율 양식 비교4.1 가사와 판소리의 선율양식4.2 12잡가 선율분석5. 잡가의 연구 시기에 따른 갈래 규정에 관한 논의< 결 론 >< 참 고 문 헌>< 서 론 >잡가는 다른 시가양식처럼 규격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