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작품읽기]윤흥길의 작품 속에 나타난 작가의식에 관하여-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에 드러난 소시민의 이중성과 지식인의 허위의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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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윤흥길이 왕성한 창작의욕을 고취시키던 시기인 70년대 소설은 사회적 상상력을 끊임없이 발휘하여 당시의 사회 현실과 동시대인의 삶의 특성을 형상화하는 데 지속적인 관심을 보였다. 특히 정치적 억압이 가중되고 산업화가 가속화되는 사회 속에 주변을 맴도는 소외된 자들의 삶을 드러내고, 그 소외 과정에서 가진 자의 횡포를 폭로하는 작품들이 등장한다. 이러한 산업화 과정 속에서의 인간의 소외와 계층적 갈등 그리고 이웃들의 삶의 문제를 바라보는 데 있어서 윤흥길은 지식인의 시선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윤흥길의 소설에서 주목해 볼 점은 산업화에서 소외된 도시 빈민들이 주요 인물로 등장을 하지만 노동 현장이나 노동자의 계급의식을 직접적으로 다루지 않았다는 것이다. 70년대 노동문학을 언급하는 시점에서 이러한 점을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지도 아울러 생각해 보고자 한다. 그러한 고찰은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를 통해 충분히 검토될 수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인옥,「윤흥길론-열림의 시학으로서의 윤흥길의 문학세계」,『새로 쓰는 한국 작가론』백년글사랑, 2002
김교선, 「윤흥길의 작품세계」,『현대문학』, 1982
윤흥길,「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문학과 지성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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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개론]윤흥길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 작품을 주로 쓰고 있으며 1970년대의 대표작가로 분류된다. 주요 작품으로는 복더위 한낮, 황혼의 집,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하루는 이런 일이, 집, 장마 등이 있다3. 평론 목록김치수, 윤흥길의 작품세계, 제3세계 한국문학박주현, 윤흥길의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와 「직선과 곡선」 연구 자하어문논 집 제16집 (2001. 12) pp.223-255 서경석, 원점으로서의 「장마」와 윤흥길의 문학 세계 文學과意識 47(2000.2) pp.295-303 윤수

  • 윤흥길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작품 분석
  • 문학상 수상.2007년 (66세)소설 『비늘』2008년 (67세)모친상.2009년 (68세)계간지 ‘문학의 문학’에 『나의 별에도 봄이 오면』 장편소설 연재.2010년 (69세)현대불교문학상 수상.2012년 (71세)장흥 천관문학관에서 ‘문학의 섬’ 문예특강.한서대학교 문예창작학과 교수역임, 민족문학작가회 부이사장 지냄.현대문학상 작품목록 : 황혼의 집, 장마, 제식훈련 변천사, 창백한 중년,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무제, 기억 속의 들꽃, 매우 잘생긴 우산

  • [현대소설] 윤흥길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분석
  • 문학과에 들어가 졸업 후 부임한 성남시 소재 숭신 여중고에 국어교사로 부임했으나, 학교의 경영방침이 마음에 들지 않아 결국 교사생활을 그만두고, 스스로 가난을 자처하게 된다. 윤흥길의 소설은 크게 두 가지 갈래로 나누어 살필 수 있다. 전쟁을 체험한 세대이기에 분단에 관한 작품 장마, 무지개는 언제 뜨는가, 무제, 황혼의 집과, 당대의 사회를 보여주고, 비판하는 작품을 썼다.『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의 경우는 후자에 속하는 대표

  • [현대문학, 문학의 흐름, 시와 소설, 비평, 희곡, 한국현대문학의 흐름] ***1970년대 소설 자료***
  • 구두선으로만 그칠 뿐 경영도 곧 기업주의 권한이라는 점을 고혀하면 강기수의 현실적 기반은 곧 소시민에 불과하다. 이 작품은 이러한 점을 꼬집고 소시민의 대표적 특성인 이중성과 유동성을 중간관리자인 공장장을 통해 유감없이 파헤치면서 소시민의 자기성찰과 지식인 우위의 민중연대를 펼쳐 보여준다.②윤흥길의 「 아홉 켤레 구두로 남은 사내 」도시 빈민의 소요 사건 주모자로 지목되어 옥살이를 하고 나와, 지식인으로서의 자부심 하나에

  • [소설교육론]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작품분석 및 국어과 학습지도안
  •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의 교수․학습 운영 방안단원 설정의 이유지도 방향해당 교육 과정학습목표 지도상의 유의점 4. 교수 ․ 학습 계획① 교수과정안② 수업 전 과제지③ 수업 중 활동지1④ 수업 중 활동지2 (생각넓히기)⑤ 형성평가지⑥ ppt자료⑦ 동기유발 동영상자료1. 작품 분석 ( 사회주의 비평방법으로 본윤흥길의 는 지식 계급에 속하면서도 소외된 한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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