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환경분석(거시적,산업환경,경쟁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외부환경분석(거시적,산업환경,경쟁자분석)


1. 거시적 환경(macro environment) 분석
경제적 환경
기술환경(technological environment)
사회적(social) 환경
인구통계적(demographic) 환경
정치적, 법적(political and legal) 환경
글로벌(global) 환경

2. 산업환경분석
목적
산업매력도
산업구조와 수익성
Porter의 산업구조 분석모형
산업환경에서의 기회
Porter 모형의 유용성과 한계
산업의 핵심성공요인

3. 경쟁자분석
경쟁기업분석의 목적
경쟁기업의 파악
전략집단
경쟁기업의 분석
본문내용
산업매력도
: 매력적인 사업영역의 조건
-사업영역의 장기적인 수익성(또는 시장성)이 높고,기업의 강점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사업영역을 말한다. 단순히 장기적인 수익성이 높은 산업을 매력적인 산업으로 볼 수는 없다. 수익성이 높은 산업이더라도 강점을 활용할 수 없으면 경쟁우위를 확보 할 수 없다. 그 산업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핵심성공요인(key success factors)이 바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강점과 같거나 유사한 것을 의미한다.

산업구조와 수익성
-기본 전제 : 산업의 수익성(매력도)이 산업구조의 특징에 의해서 결정
-구조-행동-성과 패러다임

Porter의 산업구조 분석모형
-산업의 경쟁상황과 경쟁행동을 분석하는 모형/ five-force-model
-산업의 수익률은 5가지의 경쟁적 세력에 의해 결정, 따라서 이들 제 세력의 특징과 변화를 이해하는 것이 전략수립에 중요하다.

기업들간의 구체적인 경쟁전략을 묘사하지 못함/ 경쟁기업의 전략적 행동에 대한 상대기업의 전략적 대응(경쟁적 상호작용)을 설명하지 못함 : 산업구조는 외생적 요인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경쟁적 상호작용(개별기업의 경쟁적 행동)의 결과에 의해서 계속 변화
초과이익을 기업 외부적 요인으로 설명
같은 산업에 속한 기업 간에도 성과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지 못함/ 자원의 이질성 문제
기업이익과 진입에 관한 가정/ 기존 기업의 높은 이익이 진입을 촉진할 것인지, 저해할 것인지에 대한 가정/ 독과점적 행동을 통한 높은 이익 vs 경쟁우위에 의한 높은 이익
비효율적인 전략의 역할 예) 의도적 진입저지전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였구요 도움되었습니다.
  • myask2***
    (2010.04.12 20:23:36)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디즈니의 문제점및 해결방안
  • 목 차제1장 해당 기업에 대한 일반적 이해 비교분석1. 디즈니의 시작2. 월트디즈니생애 3. 경영이념4. 디즈니의 현황 및 연혁5. 미션6. 비젼7. 주요사업 및 제품제2장 해당 기업의 주요 이해관계자 비교분석1.주주 2.종업원 3.고객 4. 경쟁자 5. 지역사회제3장 외부환경분석 1. 거시적 외부환경 분석2. 산업구조분석3. 기회요소와 위협요소와 위협요소 도출4장 내부여건분석 5장 디즈니의 성공요인1.디즈니의 성공사례 2.디즈니의 성공요인 분석6장

  • [경영전략론] 산업환경분석의 의의와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 ✰✰ 목 차 ✰✰ 】Ⅰ. 서론Ⅱ. 산업 환경 분석1. 잠재적 경쟁자(1) 상표충성도(2) 절대적 비용우위(3) 규모의 경제2. 기존 경쟁자3. 수요자의 교섭력4. 공급자의 교섭력5. 대체재의 위협Ⅲ. 전략군의 분석Ⅳ. 산업진화에 따른 환경변화1. 산업 수명주기 모형2. 산업진화와 5가지 영향요인Ⅴ. 거시적 환경의 분석1. 경제적 환경요인2. 기

  • [국제마케팅] 두산중공업 마케팅분석
  • 환경분석 191. SWOT분석을 통한 내외부 환경분석 19(1) Strength (강점) 19(2) Weakness (약점) 20(3) Opportunity (기회) 21(4) Threat (위협) 222. 거시적 환경분석 23(1) 한국플랜트시장 성장 23(2) 지역별 현황 및 특징 25(3) 플랜트 산업에서의 두산 중공업의 위치 273. 국내외 진출 현황 28(1) 국내시장 진출 현황 28(2) 해외시장 진출 현황 29Ⅵ. 마케팅 전략 분석 311. 수요자 마케팅 31(1) 신뢰우선전략 32(2) 현장조직 강화 32(3) 연구ㆍ개발 강화를 통한 원가절감 및 기술

  • 두산중공업 기업분석및 마케팅전략분석
  • 환경분석1. SWOT분석을 통한 내외부 환경분석StrengthWeakness공급능력기술력 & 노하우 노사문제로 인한 이미지타격OpportunityThreat산업의 성장성정부의 지원 경기변동 설비위험큰 정부 영향력 (1) Strength (강점)1) 공급능력< 발전/ 설비 산업 > 발전설비업체의 경쟁력은 엔지니어링, 원자재 구매, 기자재 설계/생산, 시공 등 전 과정의 유기적인 결합을 통해 플랜트 효율, 설비 경제성, 납기 등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가에 달려 있다.  현재 세

  • 떡볶이 분식집 창업계획서
  • 산업 글로벌 트렌드 4가지를 중점으로 하여 건강식 떡볶이, 다른 메뉴와 융합하여 조리 가능한 떡볶이, 편리하게 조리 가능하면서도 최상의 맛을 추구하는 한국분식재단만의 떡볶이 등 다양한 방면에서 산업환경 분석.10간편성 지향과 삶의 질을 추구하는 well-being 시대에 도래하여 이에 맞게 떡볶이 메뉴를 차별화 - 간편식 ready-madeWine, green tea, onion, tomato, tofu, red beans 등 well-being 음식문화에 맞추어 다양한 떡볶이 소스 개발 및 메뉴개발에 힘씀소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