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학습지도안] 운율과 심상 - 향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명
Ⅱ. 대단원 개관
Ⅱ. 단원의 학습목표
Ⅲ. 교수 ․ 학습 계획 (총 11차시)
Ⅳ. 지도상의 유의점
Ⅴ. 학습 지도 계획
본문내용
Ⅰ. 단원명
1. 대단원명: Ⅲ. 문학작품의 수용과 창작
2. 소단원명: 1. 서정문학의 수용과 창작 (2) 운율과 심상 - 향수
Ⅱ. 대단원 개관
시는 인간의 정신과 영혼을 가장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고도의 조직된 문학 양식으로서 개인의 확충과 자아의 실현, 감정의 정화라는 측면에서 커다란 효용성을 지니고 있다. 학생들은 이 단원을 통하여 시인의 은밀한 독백을 듣고 정서를 순화하며, 시의 예술적 형상화의 모습을 통하여 미적 쾌감을 느끼며, 시에 표현된 세계를 통하여 삶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이 단원에서는 시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을 설명하고 그 이론을 적용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작품을 실어 자신이 감상의 주체가 되어 작품에 담긴 미적 표현의 아름다움을 음미하고 거기에 담긴 정신세계의 깊이를 나름대로 해석하면서 작품을 수용하도록 하였다.
‘시적 언어의 함축적 의미와 시에 사용된 표현 기교는 무엇인가?’, ‘시의 운율과 심상은 무엇이며 그것은 시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시의 주제는 어떻게 구현되는가’ 등을 공부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시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을 터득하게 될 것이며, 이를 작품에 적용하여 수용하는 과정을 통하여, 시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가 가능하게 될 것이다.

Ⅱ. 단원의 학습목표
1. 시적 언어의 기능과 시를 표현하는 기교인 비유와 상징의 원리를 이해하고 시 를 올바르게 감상하여 평가할 수 있다.
2. 시를 구성하는 두 가지 기둥인 운율과 심상이 개별 작품 속에 어떻게 나타나 주제의 형상화에 기여하고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3. 시적 화자의 정서와 이를 바탕으로 시인이 궁극적으로 드러내고자 하는 중심 생각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를 내면화하여 음미할 수 있다.
4. 다양한 작품에 대한 이해와 감상을 바탕으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시로 표현 하여 쓸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6학년 문학 6단원 작품을 다른갈래로 표현한다
  • 학습을 의도하고 있다. 학습 활동으로는 작품을 읽고, 재미있는 말이나 반복되는 말 찾기, 그림을 보고 재미있는 말을 떠올려 보기 등이 있다.기본 활동은 재미있는 말이나 반복되는 말을 넣어 작품을 창작하여 보는 것이고, 심화 활동은 기본 활동에서 창작한 작품을 운율을 살려 낭독하여 보고, 어떤 느낌이 드는지 말하여 보는 활동이다.【기본】О 재미있는 말이나 반복되는 말을 넣어서 동시나 이야기를 쓴다.이 활동은 익숙한 노래말이나 전래 동

  • [문학교육론] 중학국어 9-1 `국어` 분석 -문학교육론적 관점에서
  • 학습청포도이육사시소단원(2)일레인 이야기김영곤수필5. 읽기와 매체 활용소단원(1)무궁화유달영수필소단원(2)시집 가는 날오영진뮤지컬극본보충․심화진도아리랑, 정선아리랑민요보충․심화향수정지용시보충․심화풍란이병기수필6. 한국 현대 문학의 이해소단원(2) 가는 길김소월시소단원(3) 깃발유치환시학습활동돌담에 속삭이는 햇발김영랑시소단원(4) 봄은신동엽시학습활동껍데기는 가라신동엽시소단원(5)

  • 교육내용 상세화 5학년 읽기 7단원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며 글을읽는다
  • 학습목표3-13. 봄소식- 느낌을 살려서 시를 소리내어 읽을 수 있다.- 시를 읽고,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말할 수 있다.3-22. 맑은 햇살 아래서 - 운율을 살려서 시를 노래하듯이 낭송할 수 있다.4-12. 봄나들이- 글감과 중심생각을 알아보며 시를 읽을 수 있다.5-11. 내가 좋아하는 시- 시를 읽으며 발상과 표현의 참신함이 주는 효과를 느낄수 있다.6-16. 노래하는 마음으로- 시를 읽고 효과적인 표현을 찾을 수 있다.6-24. 파란 하늘 높은 하늘- 비

  • [국어교육론] 고등학교 문학 진달래꽃 지도안
  • 학습자 분석을 바탕으로 이미 파악해둔 것으로 가정한다. 국어수업을 위한 전반적인 설문가. 국어 과목에 대한 관심도 (1) 국어 과목이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가?① 국어과목에 쏟는 시간과 노력은 아깝지 않다. (5%)② 다른 과목을 공부하려면 국어를 잘 알아야 된다고 생각한다. (44%)③ 국어는 몰라도 살아가는데 별로 지장이 없을 것 같다. (31%)④ 국어교사가 되지 않는다면 국어에 나오는 원리들은 알 필요가 없다. (10%)⑤ 학교에서 배운 국어

  • [교육학]학습지도안-국어교육
  • 바뀌었군. ② 피동 표현을 첨가하니 화자가 바뀌었어.③ 시행의 길이를 줄여서 고독의 의미를 강조했군.④ 심상을 다양화하여 자연과의 친화를 보여 주었군.⑤ 시어를 바꾸고 글자 수를 조절해 운율상의 배려를 했군.【형성 평가 정답】1) 이별의 슬픔을 반대로 표현하여 슬픔을 극대화하고 있다. 2) ④ 3) 가시리의 화자는 이별의 슬픔을 직설적으로 표출하고 있지만, 진달래꽃의 화자는 반어법을 활용하여 자신의 감정을 절제하고 있다. 4) ⑤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