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의 실체에 대한 이해와 통일의 당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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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07.0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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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민족이란 실체가 존재할까?
3. 그럼에도 왜 계속 민족을 이야기하는 것일까?
4. 통일 문제에 대하여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학내에서 6·15 남북공동선언에 대한 자보들을 많이 접할 수 있었다. 북핵 문제의 접근에 있어서 미국의 패권주의와 한미정상회담을 비판하고, 6·15 남북공동선언 5주년을 맞이하여 6·15정신을 기억하고 ‘우리 민족’끼리 통일을 대한 논의를 이끌어보자는 내용이었다. 물론 남북한의 문제를 당사자들 간의 대화와 합의를 통해 해결하지 않고, 미국이라는 제3자의 한마디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현실 상황에 대한 문제의식에는 나 또한 공감하였으나 ‘우리 민족’끼리라는 단어는 내게 알 수 없는 묘한 찜찜한 느낌을 주었다.
또한 얼마 전 ‘남북나눔운동’이라는 NGO 단체의 강연을 들을 적이 있었다. 그 단체는 북한에 식량과 비료와 필요한 의약품을 제공하는 등 인도적인 차원에서 북한을 지원하고 시민교육을 통하여 남북한 통일에 대한 공통의 합의를 이끌어내는데 목표를 둔 단체이다. 역시 강연의 주제는 ‘통일의 당위성’과 ‘통일을 바라보며 준비하는 성숙한 시민의 자세’였다. 강연은 민족문제를 언급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강연자는 최근 남한의 학계 안에서 ‘민족이란 상상된 공동체이며 따라서 민족과 민족주의를 해체해야 한다’는 논의가 있다는 것을 언급하였지만 민족이란 엄연히 존재하는, 그래서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도 살아있는 실체라는 주장을 전개하였다. 때문에 남과 북이 ‘한 형제이며, 같은 민족’이기 때문에 통일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으로 통일의 당위에 대한 설명은 이어졌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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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노자, 『당신들의 대한민국』, 한겨레신문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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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석산, 『한국의 민족주의를 말한다』, 웅진, 2004
한국현대사연구회, 『한국 현대사와 민족주의』, 집문당, 1996
패트릭.J.기어리, 『민족의 신화, 그 위험한 유산』, 지식의 풍경, 2004
황용연, 「통일/탈분단의 민중신학」( 2000.11.27일 미래신학 포럼 발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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