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의 실체에 대한 이해와 통일의 당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민족이란 실체가 존재할까?
3. 그럼에도 왜 계속 민족을 이야기하는 것일까?
4. 통일 문제에 대하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최근 학내에서 6·15 남북공동선언에 대한 자보들을 많이 접할 수 있었다. 북핵 문제의 접근에 있어서 미국의 패권주의와 한미정상회담을 비판하고, 6·15 남북공동선언 5주년을 맞이하여 6·15정신을 기억하고 ‘우리 민족’끼리 통일을 대한 논의를 이끌어보자는 내용이었다. 물론 남북한의 문제를 당사자들 간의 대화와 합의를 통해 해결하지 않고, 미국이라는 제3자의 한마디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현실 상황에 대한 문제의식에는 나 또한 공감하였으나 ‘우리 민족’끼리라는 단어는 내게 알 수 없는 묘한 찜찜한 느낌을 주었다.
또한 얼마 전 ‘남북나눔운동’이라는 NGO 단체의 강연을 들을 적이 있었다. 그 단체는 북한에 식량과 비료와 필요한 의약품을 제공하는 등 인도적인 차원에서 북한을 지원하고 시민교육을 통하여 남북한 통일에 대한 공통의 합의를 이끌어내는데 목표를 둔 단체이다. 역시 강연의 주제는 ‘통일의 당위성’과 ‘통일을 바라보며 준비하는 성숙한 시민의 자세’였다. 강연은 민족문제를 언급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강연자는 최근 남한의 학계 안에서 ‘민족이란 상상된 공동체이며 따라서 민족과 민족주의를 해체해야 한다’는 논의가 있다는 것을 언급하였지만 민족이란 엄연히 존재하는, 그래서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도 살아있는 실체라는 주장을 전개하였다. 때문에 남과 북이 ‘한 형제이며, 같은 민족’이기 때문에 통일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으로 통일의 당위에 대한 설명은 이어졌다.
- 참고문헌
-
권혁범, 『민족주의와 발전의 환상』, 솔출판사, 2000
박노자, 『당신들의 대한민국』, 한겨레신문사, 2001
우 정, 『분단시대의 민족주의』, 도서출판 다나, 1996
탁석산, 『한국의 민족주의를 말한다』, 웅진, 2004
한국현대사연구회, 『한국 현대사와 민족주의』, 집문당, 1996
패트릭.J.기어리, 『민족의 신화, 그 위험한 유산』, 지식의 풍경, 2004
황용연, 「통일/탈분단의 민중신학」( 2000.11.27일 미래신학 포럼 발표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일교육] 통일교육의 목표, 범위, 지도방향과 통일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통일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 그리고 향후 통일교육의 발전 방안, 개선 과제 분석
- [남북통일정책, 통일정책, 남북통일] 역대정권의 남북통일정책, 남북한의 통일정책 비교와 남북통일의 문제점 및 외국의 통일 사례를 통해 본 향후 남북통일의 방안 심층 분석
- [통일교육] 통일교육의 목표, 통일교육의 필요성, 통일교육의 역사와 통일교육의 동향, 통일교육의 방법 및 향후 통일교육의 방향, 향후 통일교육의 과제 심층 분석
- [국제정치] 국제정치변화와 한반도
- [북한정치] 남북한의 시기별 통일정책의 변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