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민족주의의 관점으로 본 통일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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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들어가며

Ⅱ.민족

Ⅲ.한국의 민족주의

Ⅳ. 통일과 관련된 논의들, 통일의 당위성.

Ⅴ.탈민족주의적 통일의 논의

Ⅵ.마치며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脫민족주의의 바람이 거세다. 인터넷 서점에서 '민족주의'로 검색을 해보면, '민족주의는 반역이다', '한국의 민족주의를 말한다', '상상의 공동체' 등의 저작들이 검색결과로 등장한다. 토론 게시판 같은 곳에서도 '너무 민족주의적인 것이 아니냐'는 식의 비판이 가능할 정도로 '민족주의'라는 단어에는 부정적인 가치 판단이 개재되어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이러한 민족주의에 대한 반감이 이데올로기에 혹한 결과가 아닌가 하는 우려가 든다. 월드컵을 계기로 해서 언론에 많이 오르내린 말 가운데 '레드 컴플렉스'라는 말이 있다. 그간의 한국 현대사를 겪어 오면서 공산주의, 사회주의에 대한 경계심이 학습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콤플렉스가 최근 민족주의에도 작용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세계화 시대다, 지구촌이다 하는 요즘 시대에 민족주의를 말하는 것이 고루하게 여겨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흐름에도 불구하고 통일에 대한 논의를 할 때 어김없이 등장하는 것은 바로 ‘민족’이다.

우리의 소원은 통일 꿈에도 소원은 통일 통일이여 어서 오라 통일이여 오라
우리의 소원은 통일 꿈에도 소원은 통일 이 정성 다해서 통일 통일을 이루자
이 나라 살리는 통일 이 겨레 살리는 통일 통일이여 어서 오라 통일이여

우리가 어렸을 때 그렇게도 많이 불렀던 노래이다. 여기서 통일에 대한 이유는 자세히 나와 있지 않다. 그러나 통일은 나라를 살리고 겨레를 살리는 일이라는 가사를 통해 그것이 민족과 국가를 위한 것임을 은연중에 말해주고 있다. 이러한 노래를 부르고 자란 나였기에 통일은 그저 당연히 이루어져야 하는 것으로 인식해 왔었다. 하지만 민족주의에 대한 여러 논의들을 접하면서 자연스레 통일에 대한 문제도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고, 같은 민족이라
참고문헌
에릭 홉스봄, 강명세 역,『1780년 이후의 민족과 민족주의』, 창작과비평사, 2003년,
통일교육원, 『통일문답』,통일교육원, 2002년,
이성구, 『민족통일론』, 법문사, 2001년,
권혁범, 『민족주의와 발전의 환상』, 솔출판사, 200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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