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지리] 광동성과 광동성의 경제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3

Ⅱ. 본론
1. 광동성 지역 정보
ꊱ 개황 ① 위치...........................................................4
② 인구...........................................................5
③ 주요 도시....................................................7 ꊲ 역사 ① 고대사........................................................9
② 근대사........................................................9
③ 현대사........................................................9
2. 광동성의 지역 경제
ꊱ 경제 개관 ① 경제 개황..............................................10
② 산업 구조..............................................12
ꊲ 시장과 소비 ① 시장의 규모........................................13
② 시장의 특징........................................14
③ 다른 도시와의 비교...............................17

Ⅲ. 결론
1. 광동성을 말하다.................................................19
2. 광동성을 말하다.................................................20
3. 출처
본문내용
Ⅰ. 서론

광동성(廣東省)을 비롯한 화남지방 복건성(福建省), 광동성(廣東省), 광서장족자치구(廣西壯族自治區), 해남성(海南省) 포함
은 중국의 3대 경제축의 하나이며, 전통적으로 외국과의 교류가 매우 활발한 지역으로서 중국 개혁 개방이 처음 실시 된 곳이기도 한다. 이 지역은 또한 우리나라와의 경제 통상 교류 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곳이라고 한다. 작년 2004년 이 지역에 대한 우리의 수출은 170억불에 달여 대 중국 수출의 27%를 넘었고, 광동성에서만 100억불의 무역 흑자를 기록하였다고 한다. 이것이 우리가 광동성(廣東省)을 리포트의 주제로 잡은 이유이다. 다른 국가와의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는 광동성(廣東省)이 중국과의 교류에 흥미를 느끼는 권형준 학우와 방송․매스컴에 흥미를 느끼는 이승연 학우의 관심의 공통분모가 되었던 것이다.
광동성(廣東省)은 경제적으로 높은 중요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 국민의 진출이 부쩍 늘고 있고 지방 정부끼리의 교류도 나날이 활성화되고 있다고 한다. 또한 광동성(廣東省) 주민은 중국 내 어느 지역 주민보다 관광의 목적으로 우리나라를 많이 찾고 있다고 한다. 물론 이와 같은 이유로 한류를 이끄는 주요 지점이기도 하다. 덧붙여 말하자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이른바 ‘짝퉁 가짜, 모조품, 유사품, 이미테이션 등의 의미를 가진 신조어, 은어
’의 본고장 또한 이 광동성(廣東省)이라고 한다.
광동성(廣東省)은 우리나라의 4대 교역대상국, 4대 수출시장, 11대 수입국, 3대 무역흑자대상국에 해당하는 양자 교역규모를 가진 우리의 중요한 교역파트너라고 한다. 앞으로 우리가 무슨 일을 하게 될지는 아직은 단정 지어 말할 수 없다. 하지만 우리가 중문과 학생이고 중국과 관련된 어떤 일을 하게 될 것이라면 광동성(廣東省)은 절대 그냥 칠 수 없는 핵심 정보이자 별 5개짜리 시험문제감이라고 생각된다.
위의 이야기는 아주 거창한 것이 아니다. 다만 광동성(廣東省)에 대한 우리의 느낌이고 존경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아픈 만큼 성장하였고 지금은 더 높은 곳을 바라보고 있는 광동성(廣東省). 이 리포트에서는 본문을 1,2부로 나누어 1부에서는 위치, 인구 등 객관적 정보를 제시할 것이고 2부에서는 그를 바탕으로 경제 관련 정보를 파헤칠 것이다. 리포트를 작성하는 두 명의 관심사는 확실히 다르지만 공통적인 관심 대상인 경제, 그 중에서도 생활 방식에 따른 소비문화에 대해 집중적으로 파헤쳐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http://chinara.co.kr/Regional/광동성.htm(http://chinara.co.kr)
◦ http://csf.kiep.go.kr - 중국전문가포럼
◦ http://www.saychina.co.kr - 중국 전문 포탈사이트 세이차이나
◦ http://blog.naver.com/kol88/40010558959 - 네이버 블로그 중정자
◦ http://cafe.naver.com/jstlfkorea.cafe - 중국무역 해상/항공/특송
◦ http://www.wednesdayjournal.net/ - 홍콩∙광동성을 알려주는 주간 소식지 수요저널
◦ http://www.koreaemb.org.cn - 주 중국 대한민국 대사관
◦ http://www.mofat.go.kr/mission/emb/embassy.mof?si_dcode=CN-GU - 주광저우 총영사관
◦ http://www.gov.cn - 중국 정부 대표 웹 사이트
◦ http://www.gdpic.gov.cn - 广东省人口与计划生育网
◦ 「중국풍속기행」 - 치우환싱(丘桓興)
◦ http://blog.naver.com/sonysound/4155674 - 중국 손오공 분신술 얍
◦ 연합뉴스, 제주일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 중국의 사회*문화 및 경제현황
  • 경제시대에서 우리가 도태되지 않고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서는 우리의 경쟁자들과 항상 선의의 경쟁을 해야 하고, 경쟁자간에도 서로가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역량을 가져야 할 것이다. 지리적, 경제적 상황을 볼 때, 이웃나라인 중국은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지만, 앞으로도 가장 중요한 이웃이라 할 수 있다. 우리를 제외한 다른 나라를 적으로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더구나 우리의 손꼽히는 우호적 동반자인 중국을 뜻하는 것은 더욱 아니

  • [여행사경영] 대만 관광시장의 활성화방안- 강원도를 주요마케팅대상
  • 중국외교정책에 미친 문화심리적 영향력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대학원, 1999임곤원, 21세기 대만의 관광정책발전에 관한 연구, 경희대 행정대학원, 2000임일용, 한국의 외래관광객 유치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 경영대학원, 1992정성애, 방한외래객추이분석, 한국관광공사, 2003정민채, 한국 외래관광객의 관광성향에 관한 지리학적 연구, 건국대 대학원, 1997한국관광공사 시장조사팀, 대만시장조사분석, 한국관광공사, 2000한국관광공사, 방

  • 화교 - 화교란 화교의역사
  • 광동성 성도인 광저우를 가로지르는 주강이다. 이 같은 지리적 특성으로 광동성보다는 푸지엔성에 가까운 문화를 가지고 있다.․광둥방은 주강을 중심으로 하는 화교 최대 세력이다. 광둥방이 전체 화교의 60%정도 차지한다. 이들은 동남아 각지에 흩어져 있지만 미국에 가장 많이 거주하고있다. 캐나다와 미국 등 미주에 분포하고 있는 화교의 80%가 광둥방이다. 광둥방이 미국사회에 주류이기 때문에 대부분 중국 괸련 용어가 광둥에서 유래되었다.

  • [졸업][중국직접투자] 우리나라 기업의 중국시장진출전략에 관한 연구
  • 중국시장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는 현상에 부응하는 주요 과제이다. 중국은 실용주의 노선을 추구하는 등소평식 발전 모형에 따른 대외개방정책으로 아시아 경제가 외환위기로 어려움을 겪었던 동안에도 비록 성장률이 다소 둔화되었지만, 연평균 7~8%의 성장률을 유지함으로써 아시아경제의 안전판 역할을 하였을 뿐 아니라 중국경제의 영향력 과시하였다. 또한 최근 중국은 20년간의 지속적인 개혁․개방으로 성장률 등의 양적인 측면 뿐 아니라 경

  • [국제경영]오리온초코파이 중국시장과 러시아시장 진출전략
  • 중국시장을 강화하고, 동남아, 몽골, 동구 등지로 시장을 확대하는 시장 다각화 전략을 추진했습니다. 이것은 6-7년 전부터 계속된 국내 제과시장의 저성장을 초래한 수입과자와의 경쟁, 패스트푸드 및 외식산업의 활황, 주고객인 어린이들의 자연적 감소 추세로 시장이 정체되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급변하는 세계경제환경에의 적극적 대응전략이었습니다.이러한 오리온의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전략은 저성장기에 들어선 국내 제과산업의 대안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