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문학] 제임스 조이스의 『율리시즈 Ulysses』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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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07.0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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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서사학의 몇몇 용어들
2.2. 『율리시즈』 분석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이 글은 플라톤 이래의 문학이론 중 서사학(Narratology)이라는 범주를 통해 문학 작품과, 또한 그것을 가능케 하는 작가 또는 서술자와의 관계를 되짚어보고, 한 작품 내에서 서술자가 어떠어떠한 양상으로 드러나며, 서술자를 다양한 위치에 놓음으로써 작가가 작품 속에서 기대하는 효과를 구체적인 실례, 특히 이 글에서는 제임스 조이스의 『율리시즈 Ulysses』를 분석하여 알아내고자 한다. 본론의 첫 번째 부분에서는 서사학의 기본 용어, 멀게는 플라톤의 미메시스/디에게시스 이론부터 19세기 헨리 제임스가 내세운 말하기/보여주기 이론을 거쳐 웨인 부스의 서사학 이론까지를 개괄할 것이다. 본론의 두 번째 부분에서는 율리시즈의 일부(4, 7, 17, 18장)를 실례로 들어 본론 첫 번째 부분에서 다룬 이론을 적용해 본다. 각 장은 음성(voice)이라는 개념을 중심축으로, 서술자가 무대 지시 정도만을 하며 숨어있음으로써 ‘보여주기’의 환상을 주는 장부터, 서술자가 ‘보여지는’ 장면과 어울리지 않는 목소리를 내어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는 장을 거쳐, 모든 서술권을 쥐고 저자의 목소리만을 내보이는 장, 그리고 마지막으로 서술자가 완전히 사라져버려 인물의 목소리만이 존재하는 (환상을 주는) 장을 살펴볼 것이다. 끝으로 이처럼 다양한 서술 전략들이 노리고 있는 효과와 그것들의 의의를 정리하는 선에서 이 글은 마무리될 것이다.


2. 본론

2.1. 서사학의 몇몇 용어들

이 글의 중심축인 보여주기/말하기의 대립을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플라톤에게까지 거슬러 올라가야한다. 플라톤은 『국가 Republic』 3권에서 담론의 형식을 디에게시스(diegesis)와 미메시스(mimesis), 그리고 그 둘을 혼합한 방식, 세 가지로 규정한 바 있다. 디에게시스는 시인 자신이 서술자이며 그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이 말하고 있다는 식으로 보이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경우이고, 반면 미메시스는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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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분석 자체는 좋았지만 제가 원하는 내용은 아니었네요..ㅠㅠㅠ
  • khsea***
    (2010.01.20 12:3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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