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캉의 ‘욕망’을 통해 본 영화 `피아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6 / 2019.12.24
- 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 논의의 방향
2. 논의에 도움이 될 라캉의 용어들
(1) a (오브제 아, 쁘띠 아)
(2) 상상계와 상징계
3. 영화 <피아노>
(1) 타자의 담론, 피아노
(2) 상상계에서 상징계로의 전환
4. 결론
- 본문내용
-
뉴질랜드 출신의 여성 감독 제인 캠피온이 각본을 쓰고 감독을 맡은 그녀의 대표작 영화 <피아노>는 세 남녀의 삼각관계를 다룬 이야기이다. 삼각관계로 이루어진 사랑이야기는 진부하리 만큼 많이 들어온 이야기이지만 깐느 영화제 그랑프리를 수상할 만큼 관객들의 관심을 끌 수 있었던 중심 요인에는 세 주인공을 연결해준 ‘피아노’가 있었다. 스스로 침묵을 택한 여주인공 에이다에게 피아노는 세상과 소통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며 새로운 사랑을 만나게 해준 매개이기도 하다. 하지만 마지막 장면에서 에이다가 피아노를 버리는 장면은 관객으로 하여금 의문을 갖게 한다. 자신의 목숨과 같이 생각하며 되찾기 위해 노력한 에이다는 왜 피아노를 버려야만 했을까? 또 피아노와 함께 바다에 몸을 던졌던 에이다가 다시 수면위로 떠오른 것은 왜일까?
에이다의 피아노가 갖는 의미, 그리고 미개척의 섬(뉴질랜드)를 떠나면서 피아노를 버리는 에이다의 행위를 라캉의 정신분석을 빌어 설명해 보려고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운영전의 가치평가 분석
- [초등 수업지도안] 『바른생활』교수-학습 과정안(애국가 사랑하기)
- 바른생활 수업 지도안 바른 자세 익히기
- 교육학 초등학교 바른생활 수업지도안 1학년 2학기 5단원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초등실과 교수학습과정안, 특수학급 대상, 수준별 학습 지도안
- [현대소설론] 박민규의`깊`작품 분석
- 초등미술과 교수학습과정안(미술 지도안, 교생 공개수업 지도안, 특수아동 대상)
- 구운몽에 대하여 - 김만중에 대하여, 구운몽 분석
- 아동복지 관련 법률에서 정의하고 있는 용어와 연령 구분이 실제적인 법 적용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킨 사례를 조사하고, 그 해결방안을 서술 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