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미야자키 하야오` 그가 말하는 `유토피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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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왜 미야자키 하야오인가

2. 미야자키 하야오가 보내는 메시지
(1)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 (1984)
(2) 모노노케 히메 (1997)
(3) 두 작품의 공통적인 메시지

3. 그가 말하는 ‘유토피아’
본문내용
1. 왜 미야자키 하야오인가

미야자키 하야오. 그는 일본의 유명한 애니메이터이다. ‘애니메이션의 대부’, ‘국민 감독’등의 수식어는 그가 애니메이션계에 있어서 어느 정도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또한 그의 작품은 그의 조국 일본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서 배급되어 그가 가지고 있는 관객의 규모는 엄청나다. 그로 인해, 그의 작품은 많은 사람들에게 해석되어졌고, 그러한 다양한 해석들로 인해 많은 논란의 대상이 되어왔다. 그러한 과정에서 그의 팬들도 많이 생겨난 반면, 그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가진 사람들도 많이 생긴 것이 지금의 상황이다.
우리가 이러한 대중성을 가지고 있는 ‘미야자키 하야오’를 선택한 이유는 그가 그의 작품에서 말하려고 했던 메시지들을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 즉 위에서 언급되었던 많은 논란들과 다양한 해석들을 참고하여 그의 작품 내에서 또는 그 밖에서 알아보고 그와 같은 다양한 메시지들 가운데 결국 그가 말하고자 했던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를 알아보기 위해서이다.


2. 미야자키 하야오가 보내는 메시지

여기서 우리는 먼저,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들 중 가장 대표성을 띄며 그리고 그 성격이 비슷한 두 개의 작품 ‘모노노케 히메’와 ‘바람계곡의 나우시카’를 통해 그가 나타내고자 하는 메시지들을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메시지들과 직접적으로 드러내지는 않았지만 은유적으로 암시하고 있는 메시지들로 구분하여 알아보려고 한다.
수많은 하야오의 작품들 중 이 두 개만을 따로 뽑은 것은 이 두 작품이 가지고 있는 대표성 때문이다. 하지만, 그보다 더 큰 이유는 ‘바람계곡의 나우시카’는 초기에 만들어진 것이고 ‘모노노케 히메’는 미야자키 하야오의 마지막 작품이라고 여길 수도 있을 만큼 후기에 나온 것인데, 그 중간의 작품들은 처음의 이미지를 조금씩은 가지고 갔으나 그다지 유사하지는 않았는데, ‘처음과 끝’이라고 할 수 있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강봉균, <越境하는 지식의 모험자들>, 한길사, 2003
2. 황의웅, <미야자키 하야오는 이렇게 창작한다>, 시공사, 2001
3. 이나마 신이찌로, <미야자키 하야오의 나우시카를 읽는다 : 유토피아란 무엇인가>, 미컴

※ 참고 사이트
1. http://www.j-cafe.pe.kr/miyazakihayao/nausicaa-kor.html
2. http://cdhbig.com.ne.kr/cdh-com/monono01.htm
3. http://lily0.knu.ac.kr/%7Ez9809016/ani/special2-3.html
4. http://www.nkino.com/Articles/Article.asp?id=1005&pg=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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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야자키 작품 특징과 폼포코 특징
  • 그는 2차 세계대전의 소용돌이를 몸으로 체험하면서 성장했다. 어린 시절, 미야자키 하야오의 가족은 일본 공군을 위해 전투용 비행기를 제조하는 일을 했는데, 덕분에 그는 비행기를 가깝게 대하면서 자라날 수 있었다. 전쟁으로 인한 경제적인 어려움과 당시 일본을 휩쓸었던 집단적인 광기가 유년시절의 큰 체험이 되어 그의 작품에도 영향을 미쳤다. 특히 미야자키하야오가 자기 자신을 위해 만들었다고 말하는 붉은돼지에서 주인공은 파시스트

  • 미야자키하야오 작품에서 보는 인간과 자연의 공존
  • 그 풍력을 이용해 동력을 얻고 이를 이용해 농사를 짓는다. 인구 또한 수백 명도 되지 않은 평화로운 공업공동체이다. 이에 반해 대립 구도로 설정된 기술산업국 토르메키아는 과학기술을 신봉하여 환경에 대한 무지를 드러낸다. 전쟁과 기술문명의 남용으로 인간 사회는 물론 생태계까지 위기에 처했지만 이들은 여전히 과학기술로 세계와 자연을 지배하려는 생각을 버리지 않는다. 그들은 인간과 자연을 공생의 관계가 아니라 대립관계로 본다. 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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