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산업] 위성방송의 현황과 쟁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위성방송
1. 위성방송의 정의
2. 위성방송의 종류
3. 위성방송의 특징

II. 위성방송의 시작
1. 위성방송의 도입
2. 위성방송과 유선방송의 차이

III. 위성방송의 현황
1. 스카이라이프
2. 아리랑 TV(Arirang TV) World
3. 동북아 시장 현황

IV. 위성방송의 문제점
1. 내용면
2. 법적, 제도적인 면

V. 발전방향
본문내용
I. 위성방송

1. 위성방송의 정의
위성방송이라 함은 지구로부터 약 36,700Km떨어진 정지궤도의 위성을 이용하여 방송프로그램을 방송의 목적으로 전송하고 일반시청자들이 수신할 수 있는 방송전송방식을 말한다.

2. 위성방송의 종류
DBS (Direct Broadcast Service)-방송위성을 이용한 위성방송
DTH (Direct to Home) - 일반통신위성을 이용하여 개개인의 수신자에게 직접위성방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서비스
현재는 그 구분을 거의 하지 않는다.

3. 위성방송의 특징 : 광역성 - 산간, 도시지역 불문 난시청 완전해소
동시성 - 가입자 다수에게 동시 전송
대용량 - 대채널 서비스 가능
고품질 - 고화질, 고음질 서비스 보장
경제성 - 투자비 운영관리비 저렴
암호화 - 유료화라는 사업 영역 개발

II. 위성방송의 시작

1. 위성방송의 도입

1990년대 중반 : 90년대 중반부터 위성방송의 도입이 논의되었지만, 방송법에서 근거 조항의 미비로 표류
2000년 1월 : 방송법 제정에 위성방송을 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
2000년 12월 : 한국디지털위성방송이 위성방송사업자로 선정
2002년 3월 1일 : 한국디지털위성방송은 1년여의 준비기간을 거쳐서 에 본방송을 시작

2. 위성방송과 유선방송의 차이
아직까지도 위성방송과 유선방송(케이블 TV)의 차이를 모르시는 분이 많아 쉽게 구분하면, 유선방송은 해당 지역 유선 방송사에서 유선 즉 "선(케이블)"이 가입자 집까지 여러단계를 걸쳐 연결되므로 유선방송이라 하는데 우리나라의 유선방송은 난 시청지역해소 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현재는 일반 유선방송보다 한 단계위인 케이블TV도 서비스 중이며 케이블 전송중 화질의 저하가 있을 수가 있고 100여개의 다채널 전송은 힘들다.
이와 달리 위성방송은 유선방송처럼 수km의 케이블이 연결된 것이 아니라, 각 개인의 가정이나 원하는 곳에 위성안테나와 수신기 등을 설치하여 인공위성으로부터 직접 방송을 수신을 하므로보고 싶은 방송을 깨끗하고 선명한 화질과 음질로 시청할 수 있으며, 케이블 TV의 서비스가 어려운 산간벽지, 외딴 섬 등 전국 어디서나 선명한 화질의 방송을 수신을 할 수가 있으며 자동차 이동 중에도 선명한 화질의 위성방송 수신이 가능하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최근 자료는 찾기 힘들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lucky1***
    (2014.06.02 21:13:38)
회원 추천자료
  • [교류][체육교류][문화교류][문화예술교류][방송교류][미디어교류]교류와 체육교류, 교류와 문화교류, 교류와 문화예술교류, 교류와 방송교류, 교류와 미디어교류, 교류와 정보교류, 교류와 경제교류, 교류 농업교류
  • 산업의 통합이 촉진되었지만, 한국의 경우 최근에서야 영화사와 방송사의 합작으로 TV-Film이 추진되고 있다. 거대 스튜디오인 메이저 방송사들은 자체 내 제작 비율이 높고, 외주제작 역시 직간접적인 수직적 연계망을 가진 독립제작사에게 하청제작을 시키기 때문에, ‘영화산업-컨텐트 제작 / 방송산업-편성과 송출’의 체계로 형성되어 있지 않다. 6) 호주에서는 시간차를 두고 발전해 온 CA TV, 위성TV, 인터넷, 모바일과 같은 뉴미디어가 한국에서 영

  • [방송론] 한국방송공사와 미디어랩의 현황분석 및 제언
  • 방송문화의 다양성 구현 3. One Stop Service 4. 중소기업 육성 ․ 발전 5. 물가안정에 기여 6. 공익광고Ⅲ. KOBACO에 대한 이해Ⅳ. 국영 미디어랩 운영의 문제점1. 국영미디어렙 체제로서의 태생적 한계 2. 1991년 민영방송 SBS의 출범 3. WTO를 중심으로 한 개방경제체제의 걸림돌 4. 케이블/위성 방송의 출현과 정보통신의 융합Ⅴ. 외국 미디어랩 현황1.유럽의 경우 1) 영국 2) 프랑스 3) 독일2.미국의 경우 Ⅵ. 방송광고 경쟁체제 도입에 따른 쟁점Ⅶ. 우리

  • [뉴미디어] DMB에 관하여
  • 방송 방식으로의 대체가 필요했다.고품질, 다매체, 다채널의 경쟁매체 등장에 따라 종합적인 멀티미디어로서 경쟁력 부여하고자 DMB 산업을 통한 국내기술을 개발하고 세계시장을 확보하기 위한 준비가 요구되었다.-자료:최성진교수(서울산업대학교)Ⅱ. DMB의 특징 및 관련 쟁점1. 기존의 매체와 무엇이 다른가?DMB는 시청자의 방송수신 형태에 따라 지상파DMB와 위성DMB로 구분된다.지상파DMB는 기존 지상파라디오와 지상파TV와 마찬가지로 시청자가 직

  • [뉴미디어] 디지털 지상파 방송
  • 방송 추진 현황 (영국, 미국, 일본, 한국)(3) 보급률4. 국내 디지털 지상파 방송 도입의 주요 쟁점(1) 재원 확보 (2) 법 제도 (3) 문제점① 보급률에 당초 기대치에 훨씬 못 미침 ② 투자 재원 마련과 저소득층 보급 확대의 어려움③ 복잡한 이해관계에 따른 갈등 심화 ④ 케이블 TV및 위성 방송과의 연계성 부분5. 결론 (어째서 디지털 지상파 방송의 보급을 중요하게 여기는가?)(1) 공익적 관점(2) 산업에의 파급효과 1. DTV와 디지털 지상파 방송(1) 디지

  • [미디어 경제] 중국 DMB 시장 산업분석
  • 산업 분석은 중국 DMB 시장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중국 DMB 시장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사항에 대한 연구를 통해 한국 기업이 중국 DMB 시장 내에서 어떻게 점유율을 올릴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방안에 대해 탐색할 것이다.Ⅱ.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란?중국 DMB 시장에 진출한 한국 기업에 대한 분석에 앞서 DMB에 대해 알아볼 필요성이 있다. DMB는 방송과 통신이 결합된 새로운 개념의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로 동영상, 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