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SK텔레텍 스카이 휴대폰 광고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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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대인의 의사소통(비판적 의사소통을 위한 방법)]

사회가 급변하면서 의사소통의 양상이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예전에 사용했던 언어사용 양상이 사라지기도 하는가 하면, 새로운 의사소통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렇게 급변하는 의사소통의 양상에 맞추어 언어 그 이면의 다른 기능적인 측면에 중점을 두어 소통하는 기호학적 관점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기능주의 언어학에서는 어떠한 맥락에서 어떤 언어가 사용되었는지 의미적인 면에서 연구한다. 즉 이것은 언어자체만 보는 것을 매우 좁은 시각이라고 말하며, 언어 공동체 일원으로서 실천행위를 하는 것을 언어사용이라고 보고 있다. 예를 들어 두 아이들이 매우 떠들어서 엄마가 8세 아이와 4세 아이에게 똑같이 “또 한번만 해봐!” 라고 말을 한다. 이에 따른 행동이 8세 아이는 그 행동을 멈추었고, 4세 아이는 그 행동을 지속했다. 이를 통해 기능주의 언어학에서 주장하는 ‘언어사용은 사회적으로 실천행위를 하는 것’이라는 이론이 상관관계가 있음을 증명한다. 8세 아이는 언어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엄마의 언어를 이해하였고, 4세 아이는 언어 그 자체의 축자적인 의미로 해석했기 때문이다.
현대사회에서는 각 매체별로 수신자가 매우 다양하다. 각 매체는 수신자를 설득하며 정보를 제공한다. 매체 즉 발신자는 수신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데 어떠한 사실을 노골적으로 드러내지 않으며, 은유적으로 드러낸다. 그것은 어떻게 보면 고도의 마케팅 전략과 연관되어 있으며, 기호학적인 관점과 맥을 잇는다. 따라서 수신자는 보다 능동적이고, 부지런해야 하며, 그 정보를 받아들임에 있어서, 그 이면의 의미를 끊임없이 생각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언어가 사용된 맥락이 어떠한 위치에 자리하고 있는지에 대한 판단인데,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접할 수 있는 신문기사를 살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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