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현대사회의 의사소통의 특징을 서술하고 비판적인 자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는 인터넷, 모바일 등 첨단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우리 인간의 소통 도구들이 날로 정교해지는 시대에 살고 있다. 그렇다고 해도 우리는 예나 지금이나 언어 속의 의미를 통하여 타인과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한다. 그러나 현대 언어학의 창시자 소쉬르(Saussure)와 그 후에 발생하는 구조주의 학파학자들은 언어의 의미나 맥락을무시한 채 언어를 구조화함으로써 규칙을 세우고자 했다. 인간은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사회적 실천행위를 하는 것이고, 인간은 이데올로기의 지배하에서 언어활동을 구현하기 때문에 언어는 당연히 사회 이데올로기 지배하에 놓여져 있다. 그러므로 언어(language)만 놓고 보는 것이 얼마나 협소한 생각인지 알 수 있다. 인간에게 또한 언어활동은 행위를 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예를 들어 어떤이가 닫힌 공간에서 “참 덥구나” 라고 말을 한다면 그 말을 들은 누군가는 문을 열 것이다. 또한 아이가 엄마에게 “배고파요”라고 한다면 엄마는 밥이나 간식거리를 내어 줄 것이다. 이러한 예를 통해 볼 때 언어 속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의사소통을 행위로 보고 그 속의 언어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 언어 자체만 볼 것이 이나라 그 속에 의미, 더 나아가 그 말 속에 담겨져 있는 모든 정황을 살펴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공통] 1.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2.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 사회 재건 중심 교육과정사회 재건 중심 교육과정 사상은 1920년대~1930년대에 미국에서 나타났으며 이 입장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교육과정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기존사회에 잘 적응 하도록 돕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사회가 가지고 있는 병리현상을 알게 하고 그것들을 고치기 위한 방법을 배우도록 하기 위하여 비판의식을 길러주는데 있다고 한다. 사회 재건 중심 교육과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문제에 대한 비판적 의식수준을 길러

  • [한국사회문제C형] 한국전쟁이나 냉전 혹은 분단이 우리 삶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나,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사회문제들을 해결하기 어렵게 만드는 사례를 찾아서 구체적으로 서술한 후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논하시오.
  • 사회운동’을 파헤쳤는데, 인터넷에서만 떠돌던 소수의 극렬한 구호가 거리의 극단적 집단행동으로 전개된 과정을 추적하였다. 야스다씨는 “그들은 사회로부터 거절당한 아픔을 알고 있다”고 지적을 했다. 주위 사람들에게 이해를 받거나 공감을 얻지 못하기 때문에 타인에 대한 적개심을 공격적이며 반사회적 방식으로 표출한다는 분석이다. 일부 일탈세력의 ‘우울한 분노’가 이제는 사회의 전체를 좀먹고 있는 것이다.“퍼포먼스는 매스컴에

  • [1980년대 문학, 문학의 흐름, 현대문학 , 시, 소설, 희곡 , 비평] ***1980년대 한국현대문학의 흐름***
  • 사회의 인간적 삶을 독창적으로 형상화하는 작가이자 한국의 포스트모더니즘 소설을 대표하는 작가로 평가받기도 하였다. 주요 작품으로는 시집 『햄버거에 대한 명상『(1987), 『길 안에서의 택시잡기』(1988), 『서울에서 보낸 3주일』(1988), 『통일주의』(1989) 등이 있다. ① 타락된 글쓰기, 깽판 놓기② 자유로운 글쓰기(해체기법): 서술체, 진술체, 3인칭시점, 장르혼합③ 후기 산업자본주의 사회의 모순 속에 살아가고 있는 현대 도시인들의 본질적인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사회의 조화를 인간의 지적성숙에 의해 가능하다고 보았으며 그러한 수준에는 소수의 지적 엘리트 만이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 로마: 이성이야말로 해결의 열쇠이지만 역시 소수에게만 가능하다고 생각.- 기독교: 참다운 인격체로서의 변화와 성숙은 귀천을 넘어선 만민에게 평등함을 주창(인류의 문화와 교육기회의 확대에 공헌)(2) 칠자유과(seven liberal arts)→삼학(문법, 수사학, 논리학) 사학(산수, 기하, 천문학, 음악) ⇒현대교과과목의 원형(3) 종

  • [유아교사] 멘토링, 액션 리서치
  • 사회 전반적인 잘못된 인식* 교사들이 직전 교육에서 모든 것을 배운다.* 초임 교사들 역시 경력 교사들과 똑같은 능력을 가지고 있다.(2) 목적- 초임 교사의 지원모델을 발달- 초임 교사의 고립감을 해소하여 교사의 이직률 감소- 초임 교사에게 기술습득하게 하여 대하고가 지역학교와의 협동관계 형성3) 멘토링 프로그램의 목표(1) 멘토를 위한 목표- 멘토로서의 성취감- 의사소통과 성인교육 기술을 발달- 자신들이 어떻게 공헌하는가와 자신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