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 대중문화, 고급문화를 넘어 팝아트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대중문화와 고급문화는 관점의 차이이다.
고급문화의 눈으로 본 대중문화
대중문화에 대한 새로운 담론
앤디 워홀의 ‘팝아트’
참고서적
본문내용
고급예술과 대중예술을 구분하는 전통적인 방법에서 대중예술에는 예술적 모티브가 없고 ‘재미‘만 있다고 보는 것이다. 자기 자신을 위해 예술을 창조하는 예술가와는 달리, 대중작가들은 수용자들을 의식하고 대중의 기호에 영합하기 위해 자신의 가치관이나 목소리를 포기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허버트 갠스에 의하면 “작가들은 실제 독자들이나 상상 속의 독자들이거나 간에 독자들과 교류하고 있는데, 이는 순수문학 작가들도 예외가 아니다. 그러므로 순수 예술가는 자신만을 위해 예술을 창조하고, 대중예술가는 청중의 기호에 맞추느라 자신의 가치를 억누른다는 식의 전형화는 잘못된 것이다. 실제로 많은 대중예술가들이 청중들과 미디어의 조종으로부터 자유롭기를 원하며, 많은 순수예술가들 또한 청중들의 요구에 긍정적으로 반응하기 위해 자신의 가치관을 수정한다.” 허버트.J.갠스, 《고급문화와 대중문화 : 취향의 분석과 평가》, 이은호 옮김, 서울 : 현대미학사, 1996, p23
고 한다. 그러면서 갠스는 고급예술과 대중예술의 만남을 미녀와 야수의 결혼에 비유하며 둘의 결합으로 고급예술에게는 잃어버린 야성의 회복을, 그리고 대중예술에게는 인간성의 회복을 추구해야한다고 한다.

한편 포스트모더니즘적 인식론을 바탕으로 대중 문화가 고급 문화의 반대편에 선 저급 문화라는 관념은 깨지고 있다. 대중 문화와 고급 문화라는 대립적 개념의 설정 자체도 위협을 받고 있으며, 여러 예술 장르에서 그 둘이 구분되지 않고 뒤섞여 등장하기도 한다.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는 광고와 어우러져 새로운 광고 영역을 개척하고 있다. 예전에는 볼 수 없던 이러한 문화 현상들은 단순히 대중문화가 고급문화 속으로 스며들었다거나 그 반대의 현상은 아니다.
참고문헌
박성봉,《마침표가 아닌 느낌표의 예술》, 서울: 일빛, 2002
원용진,《대중문화의 패러다임》, 서울: 한나래, 1996
강준만,《대중매체 이론과 사상》, 서울: 개마고원, 2001
허버트.J.갠스,《고급문화와 대중문화 : 취향의 분석과 평가》, 이은호 옮김, 서울 : 현대미학사, 1996
http://www.pohangart.com/moogi007/art30-_25C6_25CB_25BE_25C6_25C6_25AE.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비평 레포트
  • 목 차Ⅰ. 대중문화와 대중매체1. 대중문화란 무엇인가2. 대중매체란 무엇인가Ⅱ. 레디메이드와 현대미술1. 회화와 조각 그리고 예술의 역사2. 레디메이드도 예술작품이다Ⅲ. 팝아트와 대중문화1. 쓰레기 예술, 환경예술, 해프닝과 이벤트, 플럭서스2. 팝아트와 대중문화Ⅳ.옵아트와 대중문화Ⅴ. 사진과 미술Ⅵ. 벽 없는 미술관과 개념미술Ⅶ. 포스트모더니즘대중문화와 미술Ⅰ. 대중문화와 대중매체1. 대중문화란 무엇인가존 A 워커는 그의 『

  • [현대의서양문화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 팝아트와 네오팝의 주요 미술의 형식,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을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하시오
  • 팝아트가 상업성이 부족하다는 점을 든다. 확실히 네오팝의 발전으로 상업제품과 미술작품의 협업이 더욱 강화되었고 이제는 더 이상 예술작품으로서가 아닌 산업의 중요한 분야로 여겨지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에서 발전한 네오팝은 이제 우리나라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미술 분야로 여겨지고 있다.Ⅱ. 본론1. 팝아트의 미술형식1) 대중적 이미지의 차용대중적 이미지의 차용은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다. 팝 아트는 대중문화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

  • 재매개화의 관점에서 본 현대예술과 광고의 관계 -회화적 측면에서의 고찰
  • 예술이 아름다운 것만이 아닐뿐더러, 그 아름다움의 개념조차 모호해져 주관적 심상에 그 기준을 의존하게 되었는데, 현대의 예술 사조가 비정형적이고 예측하기 어려운 이유가 이러한 데서 비롯된다.2.3. 팝아트와 광고2.3.1. 팝아트의 개념팝아트라는 용어는 1954년 영국의 미술평론가인 로렌스 알로웨이가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원래는 매스컴이 지배하는 대중문화가 만들어내는 ‘대중예술’을 가리키기 위한 명칭이었으나, 1962년 알로웨이가 그 의

  • 미술과 대중의 연결고리 팝아트(POP ART)
  • 예술 장르일까? 이 궁금증의 해답을 얻기 위해 나는 팝 아트의 정의, 팝 아트의 전개, 그리고 팝 아트의 대표적인 아티스트와 대표 작품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1) ‘팝 아트’의 정의‘팝 아트’라는 용어는 1950년대 초 영국에서 발생되어 1950년대 중후반에 미국에서 추상표현주의의 주관적 엄숙성에 반대하고 매스 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 문화적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했던 구상미술의 한 경향을 말한다. 현재 우리가

  • POP ART(팝아트) 레포트
  • 고급문화와 저속한 것으로 간주되었던 대중문화와의 구분이 모호해지게 되었던 것을 비판하며 출현.예술과 삶과의 분리를 바탕으로 순수 예술의 이상을 고집하는 괴리팝아트는 전체를 정복하고자 함.3. POP ART- 문제제기Ex) 뒤샹 3. POP ART- 문제제기- 그러나 팝아트는 대중이 향유하기에는 너무나 난해하고 고립적.대중에게 친숙한 사물을 바탕으로 예술을 창조했다고 한, 정작 대중은 그 사물의 형상을 넘어 그 이면의 작가의 시선이나 작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