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언어] 삼성 LCD모니터 싱크마스터 지면광고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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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릴린 몬로 점 - LCD 점 - 무결점
2. 광고의 기술적 분석
3. 광고속의 문화적 분석
본문내용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은 어원학적으로 볼 때, 라틴어 communis(=공통의) agere(=행위하다, 행하다) 또는 communicare(=일치하다, 하나가 되다)에서 파생되어, 최근에 이르러는 거의 언어적 이해과정과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다양한 기호체계를 이용한 신호들의 교환으로 이해되어 진다. 따라서 우리가 이러한 인간의 상호행위와 언어적 이해과정에 관련하여 커뮤니케이션 개념을 규정한다고 볼 때, 광고는 기본적으로 언어적·비언어적 코드로 형성된 메시지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전달하는 광고주와 소비자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비대인적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간주될 수 있다.
▪ 누가 누구에게 커뮤니케이션 하는가? (정보원과 수신자)
▪ 왜 커뮤니케이션 하는가? (기능과 목적)
▪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는가? (채널, 언어, 코드)
▪ 무엇에 관한 것인가? (컨텐츠, 지시대상, 정보의 유형)
▪ 커뮤니케이션의 결과는 무엇인가?


1. 마릴린 몬로 점 - LCD 점 - 무결점
(연결시키는 기호의 점)

* 여러 가지 복합적인 기호들의 층

이 광고를 통해 보자면 각각의 연결시키는 기호의 점이 있다.
어떠한 원리에서 유사점이 있을까?

1. 우리가 점을 봤을때 마릴린 몬로가 생각난다는 지표(index)과정을 통해
마릴린 몬로 점이 있는 사진 자체는 도상(icon)이 된다.
2. LCD의 점도 그 자체로 보면 도상(icon)이 된다.
3. 각 도상의 유사성의 원리에 따라 점이라는 기호로 연결시켰다.
4. 그 도상의 이미지를 무결점이라는 concept을 잡아 무결점주의라는 표상을 내걸어 상징적 의미를 띄게 하여 점의 유사성을 찾아내었다.

마릴린몬로의 점이 있는 사진(icon) ⇒ 무결점 (concept)
LCD 화면에 있는 점(i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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