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상업화] 인터넷의 상업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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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터넷의 상업화 과정
2. 상업적 컨텐츠
3. 전자상거래와 전자 결제
4. 인터넷의 유료화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의 상업화란 인터넷이 과학기술적 연구 네트워크에서 수익지향적 네트워크로, 정부 및 연구기관 주도의 네트워크에서 케이블 회사와 전화 회사의 새로운 네트워크로 주도권이 넘어감을 의미한다. 이러한 인터넷의 상업화는 인터넷에 접속하는 ‘망 서비스의 상업화’와 ‘정보 제공 서비스의 상업화’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이 가운데 인터넷의 상업화와 관련하여 더 중요한 쟁점은 정보 제공의 상업화 문제일 것이다. 아직까지는 대부분의 사이트가 무료로 자신의 정보를 공개하지만 향후 특정 사이트들이 상업화될 가능성은 매우 높고, 실제 특정 분야를 중심으로 그것이 진행되고 있다. 인터넷 상업화는 특히, 인터넷의 공동체적 성격을 퇴색시키면서 인터넷을 탈정치화 한다. 이러한 상업적 탈정치화는 자본주의 사회가 그런 것처럼 사실은 자본의 이데올로기가 은폐되는 과정이며, 자본의 지배가 자리잡는 과정이다. 이 과정을 통해 인터넷 사용자들이 가졌던 자유와 공동체의 꿈이 자본주의의 상업적 탐욕에 의해 사라져가고 있다. ‘나눔과 함께 함’ 이라는 초기 인터넷 공동체의 꿈은 점차 퇴색되어 가고 있다. 우리의 인터넷이 시장판으로 변해버리고 있는 것이다.
한편, 인터넷의 상업화는 개인화(privatization)를 촉진하여 인터넷 사용자의 공동체적 지향을 약화시킨다. 개인화와 상업화의 침투에 따라 인터넷 초기의 문화적 특성과 공동체적 지향들이 약화되면서 인터넷 문화도 달라지고 있다. 허번(Michael Hauben)이 찾았던 긍정적 의미의 네티즌이 차지하는 지분과 영향력은 차츰 약화되고, 이를 대신하여 거대 기업과 상업화를 추구하는 새로운 사업가들이 새로운 주도 세력으로 등장하였다. 현재의 추세를 보면 인터넷이 자유시장의 이데올로기에 의해 침식당하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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