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 인디음악의 개념 및 필요성과 활성화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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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디음악의 정의
2. 인디음악의 필요성
4. 외국의 사례
5. 우리나라의 인디음악
6. 우리나라에서의 활성화 가능성
본문내용
1. 인디음악의 정의
인디뮤직은 'Independent Music'의 약자로서 '독립 음악'이란 뜻이고, 이때의 '독립'이란 상업적인 거대 제작(매니지먼트) 자본과 유통 시스템으로부터의 독립을 말한다. 한마디로 '상업적인 주류 음악시스템으로부터의 독립'을 의미한다. 일반인들의 인디음악에 대한 잘못된 선입견중에 하나가 인디는 무작정 펑크, 하드코어, 모던rock, 랩메틀 등의 락계열의 음악을 떠올린다는 것인데 이는 인디음악 중 락계열의 음악이 좀더 많은(특히 한국은) 비중을 차지해서 그런것일뿐, 인디음악이 어떤 특정의 장르를 지칭하는 말은 아니다.
그리고 음반시장에서 존재하는 형태로 인디뮤직을 정의하면 '인디레이블'에서 발매된 음반에 수록된 음악을 가리킨다. 즉, 인디뮤직은 '독립적인 자본'으로 형성된 인디레이블(음반사)과 인디음반들이 유통 가능한 '독립적인 유통망(또는 대체적인 유통망)'이 있는 상태에서 존재 가능한 '음악 생산/유통 방식'을 말한다. 쉽게 말하자면 제작과 유통을 자체적으로 해결한다는 뜻인데 여기서 독립적인 자본이란 뮤지션 스스로가 음반제작비를 대는 경우와 주류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거부하는 제작자가 자본을 대는 경우를 의미 한다
그런데 왜 여기서 '독립적인 자본'에 의한 음반 제작을 인디뮤직의 요건으로 보냐하면, 그래야만 뮤지션이 생산해내는 음악의 내용과 함께 '장르와 스타일'이 획일화되지 않기 때문이다. 보통 주류 음반 제작자들은 음반 발표 후 3개월 이내에 모든 비용을 환수하고 수익을 창출하려고 하는 철저한 '비지니스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 이는 일반 기업들처럼 상품을 기획하여 제작한 후 마케팅을 통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과 하나도 다르지 않고, 여기에는 예술로서의 음악을 창작하는 방식이 끼어들 여지가 전혀 없다. 즉, 당장의 손익을 따져서 이른바 '팔리는 음악'만 기획/제작할 뿐 그 이외에는 안중에도 없는 상태이다. 그러니 이런 제작 환경에서는 '팔리는 음악'에 해당되지 않은 음악과 뮤지션들은 설자리가 없어진다. 공중파TV의 음악프로그램에서 볼 수 있듯이 그 가수가 그 가수 같이 보이고, 그 노래가 그 노래처럼 들리는 상황은 주류 음반 매니지먼트 회사들의 손익 예상 하에 가장 수익에 대한 기대치가 높게 반영된 '제품'들만 생산되어져서 보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독립적인 자본으로 만들어지지 않는 음악은 대개가 '상업화와 획일화'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독립적인 자본'은 인디음악이냐 아니냐를 결정짓는 가장 큰 요소라고 할 수 있겠
참고문헌
국내음반시장의 현황과 성장전략(김보선, 2003)
‘날아라. 밴드 뛰어라 인디’ (김종휘, 문석, 신현준, 안이 영노, 성기완, 2000)
참고사이트
http://www.gaseum.co.kr/8010/db_200205/8010.asp
RIAJ, 사단법인 일본 레코드 협회
RIAA, 전미 음반 협회
AIFM, AIM 미국 독립 음반 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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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alkf***
    (2005.12.08 00:0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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