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한류열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한류 현상
1. 한류의 개요
2. 국별 현황 및 주요 사례

Ⅱ. 한류 열풍의 원인
1. 내적 요인: 한국 대중문화의 경쟁력
2. 외적 요인: 동아시아의 정치경제적 변화
3. 개인적 요인: 소수의 기업가적 활동가
4. 정책적 요인: 한국 음반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정부 지원

Ⅲ. 한류 현상의 특징 분석
1. 한류의 선두주자 대중가요
2. 설계되지 않은 성공

Ⅳ. 한류 열풍의 효과

Ⅴ. 결론
본문내용
☞한류열풍을 선택한 이유
=> 최근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여러 가지 주제들을 종합하여 조 아이들이 모여서 다같이 의견들을 낸 후에 다수결로 결정하기로 했다 . 주제들로는 한류열풍 , 팬클럽 , 일본문화개방 , 인터넷소설 , 미니홈피개설 등이 있었다 . 그중에서도 한류열풍과 팬클럽으로 의견을 모았다 . 그래서 각자 자료를 찾아본 후 , 다시 의견을 종합하기로 했는데 , 팬클럽현상을 포괄 할 수 있는 한류열풍에 대해서 조사하기로 하였다.


Ⅰ.한류 현상

1. 한류의 개요
‘한류’란 최근 수 년 사이 중국을 비롯하여 대만, 베트남, 홍콩 등 동아시아 지역에서 한국의 대중문화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현상을 말한다. 이들 지역의 수많은 젊은이들이 한국의 가요, TV 드라마, 영화 등을 통해 소개되는 한국의 대중문화 스타일을 동경하고 열망하고 있다. 특히 한국의 몇몇 스타급 대중연예인들은 이들 지역에서 미국이나 일본의 가수·배우들보다 훨씬 더 큰 인기를 누리는 선망의 대상이다. 이들의 폭발적 인기는 심지어 본인들조차 실감이 가지 않을 정도였다.
중국에서는 지난 1980년대 일본의 대중문화가 급속히 밀려들어오던 현상을 가리켜 ‘일류’)라는 표현을 사용했다고 한다. 이제 한류는 동아시아 지역에 불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 열풍’을 상징하는 단어가 되었다. 한국에서 불어오는 대중문화의 바람이 국경을 초월하여 유행을 일으키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한류라는 용어가 언제 어떻게 해서 사용되기 시작했는지에 대한 정확한 공식 기록은 없다. 중국 언론에서는 2000년 2월 북경에서 개최된 인기그룹 H.O.T의 공연에 열광하는 청소년 팬들을 보도하면서 ‘한국 문화의 유행’이라는 의미로 한류라는 표현을 썼다고 한다. 그러나 한류라는 단어 자체는 그보다 더 일찍 사용되었다. 1996년부터 중국에서 한국의 대중음악을 소개해오던 김윤호 사장은 1998년 5월 중국 최초의 공식 한국음반인 H.O.T 앨범을 출시하고 계속해서 한국 가수들의 음반을 내놓았다. 김윤호 사장은 한국 음반의 홍보용 포스터에 ‘한국의 유행음악’이라는 뜻으로, 그리고 ‘한류처럼 강하게 중국팬들에게 다가서라’는 바람으로 ‘한류’라는 말을 썼다고 한다. 한편 문화관광부 문화산업국 게임음반과에서는 한국 대중음악을 세계 시장에 소개한다는 차원에서 1999년 12월 한국 대중가수들의 노래를 영어, 일어, 중국어로 개사한 홍보용 CD 3종을 제작하였다. 중국어 버전 CD의 경우 6000매를 제작하여 중국 내 방송국, 잡지사, 기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의 정의, 배경, 문화적 현실, 현상, 분석, 반한류의 등장, 한국 내 한국문화, 문화의 정치성, 특징, 분석 조사분석
  • 한류의 문화에 따른 차이점과 현실 분석1) 동양에서 한류가 받아들여지는 이유2) 서양에서 받아들여지는 이유3) 서구의 문화의 모방과 발전된 형태로서의 한류4) 문화의 정치성 : 한류에서 나타나는 서구문화의 엘리트 주의와 우월의식Ⅲ. 결 론1) 한류가 나아가야 할 길- 지속적인 문화가 되기 위한 노력Ⅳ. 참고문헌들어가며한류는 그 기원을 1996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한국 드라마가 중국으로 수출되면서 중국에선 한국 대중문화 열풍

  • (세계의정치와경제, C형) 전 세계에서 한국 문화가 차지하는 위상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교재 1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한국 문화가 문화제국주의가 아닌 다양성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한류열풍은 지속되기 힘들 것이다. 따라서 한류문화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과제들은 반드시 해결되어야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전 세계에서 한국 문화가 차지하는 위상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교재 1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한국 문화가 문화제국주의가 아닌 다양성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Ⅱ. 본론1. 한국 문화가 차지하는 위상한국의 대중문화를 중심으로 한류열풍을 일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9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1.한류의 문제점최근 몇 년 사이에 중국, 일본, 대만, 베트남 등 동아시아 지역으로 한국의 영화, 가요와 같은 한국대중문화와 김치, 고추장 등 한국 관련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인한류열풍이 불고 있다. 그동안 중국 , 일본, 미국 등 외국으로부터 문화를 수용하기만 했던 우리나라가 다른나라에 문화를 보급하게 되었다는 사실은 매우 반갑고 주목할 만 일이다. 이렇게 다른 나라로의 문화보급을 가능하게 해

  • 탈춤의 이해
  • ●서론우리는 미디어를 통해 한류라는 단어를 많이 듣고, 또한 이야기한다. 한류란 한류열풍을 말하기도 하는데 1996년 한국의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시작하였다. 한류는 중국에서 일고 있는 이러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이다. 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뿐 아니라 타이완, 홍콩,베트남, 타이,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동

  • [대중문화]중국문화권에 비추인 한류열풍에 대하여
  • 한류열풍이 대륙 곳곳에 퍼지고 있음을 드디어 실감 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실제로 한류 열풍이 중국 전역에 불고 있다면 우리는 또 생각 해 보아야 한다. 2.하필 왜 한국 대중문화에 열광하는가.?이것에 대한 답은 여러 가지 있다. 우선 앞서 말했듯이 중국이 80년대 후 개방 정책에 따라 경제력에 향상되고 이에 따른 문화 소비 욕구가 늘어남에 따라 때마침 수출된 우리 대중문화의 여러 요소들의 그들의 욕구와 이목을 충족 시켜 주었기 때문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