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 패러디를 통한 작품의 순수예술성과 대중예술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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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대중예술의 정의

Ⅱ. 패러디의 정의와 범주
1. 패러디의 정의
2. 패러디와 패스티시의 구분
3. 패러디와 패스티시 구분의 예
4. 정 리

Ⅲ. 패러디 작품의 예

Ⅳ. 패러디 작품에 대한 논의
Ⅳ-1. 패러디 작품에 대한 분석
Ⅳ-2. 패러디 작품의 순수예술성과 대중예술성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대중예술의 정의

대중예술이란 무엇인가? 어떤 예술작품을 대중예술작품이라고 할 수 있고 어떤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는가? 이 물음에 대한 대답은 아주 모호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대부분의 경우 ‘직관적으로’ 어떤 예술작품이 대중예술작품이다 아니다라고 판단할 수 있다. 그것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대중예술작품들이 갖고 있는 공통적인 특성들이 존재하고,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그 특성들에 특정 작품을 비춰봄으로써 그러한 판단을 내릴 수 있게 된다고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대중예술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대중예술이라 불리는 ‘전형적인’ 작품들이 갖는 공통적인 특징이 어떤 것이 있는가 하는 문제로 치환될 수 있다.

- 상업성?
Carroll, McDonald를 비롯한 많은 이론가들이 상업적 목적을 위한 대량 생산을 대중예술의 특징으로 꼽는다. 순수예술작품은 예술가의 자기 표현이 목적이기 때문에 복수로 존재할 필요성이 없지만, 대중예술작품은 판매가 목적이 되기 때문에 더 큰 이윤을 얻기 위해서는 복수의 작품이 존재해야 한다. 작품이 대량 생산된다는 것은 곧 훨씬 많은 사람들이 감상자가 된다는 것, 또 많은 구매자를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작품의 성격 또한 대다수의 취향, 평균적인 취향에 맞춰지게 된다.

- 일시성?
대중예술은 흔히 순수예술에 비해 ‘가볍다’라는 인식이 지배적이다. 다시 말해 대중예술은 감상에 있어 오랜 시간이나 많은 노력, 지식을 필요로 하지 않고 누구나 가볍게 감상하고 향유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가벼운’ 감상이 감상자에게 주는 영향은 대체로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이러한 ‘일시성’이 대중예술의 또다른 특징이다.

- 도식성?
대중음악, 영화, TV 드라마 등에서 특히 강하게 나타나는 특징이다. 이런 작품들의 경우 비슷한 곡조, 장면, 플롯 등을 서로 다른 작품들에서 많이 발견할 수 있다. 이런 분야들에서 ‘표절’에 대한 시비가 끊이지 않는 것도 이러한 도식성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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