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브랜드커뮤니케이션] 영국과 미국의 문화가치와 광고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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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이론적 배경 및 기존 연구
- 이론적 배경
1) 문화란 무엇인가?
2) 가치란 무엇인가?
- 기존 연구
1) 에드워드 홀(Edward Hall)의 모형을 통한 분석
2) 홉스테드(Hofstede)의 5가지 문화의 차원에 따른 분석
3) 영국의 문화의 차원에 수반되는 커뮤니케이션
4) 영국의 문화와 소비자 행동

2. 문화적 배경 및 국민성
1) 인구통계
2) 역사적 특징
3) 지리적 특징
4) 기후적 특징
5) 시장규모
6) 경제 현황 및 정치
7) 영국인의 국민성


3. 연구 목적 및 가설
- 기대문화 반영설

4. 연구 방법
1) 연구 표본
2) 분석 방법

5. RVS(Rokeach value survey) 결과

6. 결과 1
1) 영국의 TV광고 분석을 통한 가설 검증
2) 미국의 TV광고 분석을 통한 가설 대입
3) 영국 TV광고의 기술집약적/비기술집약적 재품군에 대한 비교 분석

7. 결과 2
1) 영국과 미국의 TV광고의 일반적 비교 분석
2) 영국과 미국의 기술집약적 제품군에 대한 비교 분석
3) 영국과 미국의 비기술집약적 제품군에 대한 비교 분석
4) 영국과 미국의 기술집약적/비기술집약적 제품군에 대한 가치 비교

8. 결론 및 토의

* 참고문헌 *

* 첨부 *
- 설문조사지 샘플
- 코딩지 샘플
본문내용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라는 환경적인 변화는 글로벌 기업으로 하여금 다양한 지역과 문화권에 존재하는 소비자를 어떻게 수용할 것인가라는 과제를 던져준다. 각종 경제규제의 벽이 무너지고 전 세계 시장이 하나로 통합되었다고는 하나, 다양한 지역간에 나타나는 문화적인 차이는 글로벌 기업에 여전히 커다란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글로벌 광고와 지역 광고의 차별화 및 글로벌화에 따른 지역화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글로벌 기업의 이익과 그 진출 지역의 이익을 동시에 추구하는 Glocalization의 마케팅 개념도 등장하고 있다. 각각의 문화권마다 경제지수가 다르며, 그 구성원들의 관습 혹은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같은 광고라 할 지라도 어떤 문화권에선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에 하는 반면, 다른 문화권에선 불신과 비난을 받게 되기도 한다. 따라서 각 국의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바로 글로벌 마케팅의 핵심이자 시발점이 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화적 차이를 문화배경과 이론을 통한 영국의 가치를 분석, RVS(Rokeach value survey)를 통해 영국인의 기대가치를 알아보고 ‘광고의 기대문화 반영설’ 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기존 ‘광고의 문화 반영설’과 비교함으로써 광고에 기대문화가 반영되지는 여부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미국광고에 나타나지만 미국문화에서 찾을 수 없는 가치를 ‘광고의 기대문화 반영설’로 설명해 보고자 한다. 또한 글로벌화로 인해 영국광고의 미국화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두 나라 TV광고에 나타난 가치 비교를 통해 미묘한 차이점을 발견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박우룡 (2002) 영국지역 사회문화의 이해
문달주 (2002) 범유럽 TV광고 전략에서 감성적 소구와 정보적 소구의 비교연구
문영숙 (2002) 텔레비전광고의 가치수구에 대한 비교문화연구
이은지(2000) 남녀 대학생의 가치체계와 소비행동에 관한 연구
Rokeach, M. (1973). The nature of human values.
정충영(2001) (한글 SPSS 10.0) SPSSWIN을 이용한 통계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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