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브랜드커뮤니케이션] 한국과 일본의 나라간 광고가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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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구 목적

Ⅱ. 선행 연구

1.광고와 문화적 가치

2. 문화적 가치의 분석 모형

3. 한국과 일본의 문화적 특성

Ⅲ. 연구 방법

1. 연구 문제 제시

2. 코딩지 활용 방법

3. 엑셀 활용

Ⅳ. 연구 결론

Ⅵ. 연구 반성 및 한계

Ⅶ.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인간이 사회를 구성하고 역사를 이룩해 온 이래 문화는 인간 삶의 영역을 포괄하는 지배적인 개념으로 그 자리를 잡아 왔다. 다시 말해, 문화란 한 사회 구성원의 삶의 방식과 그 질에 밀접한 관련성을 갖고 있는 통시적이고, 가변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대게 하나의 집단에 의해 형성되는 규범이나 생활 방식 및 규칙 등이 그 집단의 문화라 표현되기 때문에, 우리는 문화가 한 인간이 속한 그 집단의 고유한 속성과 특징을 대표한다는 것을 잘 알수 있다. 또한, 문화란 이러한 특징 때문에 시간의 변화와 사회 구성원의 인식의 변화에 대단히 민감한 것이 사실이다. 특히, 기술의 발달로 사회의 각종 영역에서 눈부신 발전이 일어나고 있는 오늘날에는 문화의 이같은 유동적이고 비고정적인 성질을 눈으로 확인하는 것은 어렵지 않은 일이다. 전통과 현대의 괴리감, 세대와 세대의 이질감 등이 그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겠다.
우리는 이같은 빠른 변화를 겪고 있는 한 사회의 문화가, 조금 더 정확히 명명하자면, 한 사회의 문화적 가치가 광고에서 어떻게 표현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그러한 분석을 통해 한 사회의 지배적 문화 가치의 유동성을 고찰해보고, 이를 한국과 일본이라는 대표적인 동아시아 국가의 데이터를 통해 확인해 보고자 한다. 이에 더불어, 광고에서 드러나는 지배적 가치가 어떠한 소구와 요소를 통해 표현되는가를 분석하고, 이를 전자의 연구문제와 접목시켜 “오늘날 한, 일 양국 광고의 지배적 가치의 비교 및 표현 방법의 비교” 에 대한 연구과제를 해결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유경, ‘광고에 나타난 소비자 가치유형의 비교연구’, 1999

박미옥, ‘광고의 문화적 가치 연구’, 2001

한수정, ‘한.일 양국의 신문광고 비교 연구 : 양국 국민의 Life style과 광고와의 관련성에 대하여’, 1999

강명구, ‘광고의 문화적 역할에 관한 연구’, 1989

박민아, ‘동아시아의 유교적 가치에 관한 비교연구’, 1999

최병용, ‘문화적 가치에 따른 광고 결정’, 1991

김정자, ‘광고에 반영되는 문화적 가치에 관한 연구’, 1996

문준호, ‘가족주의 성격과 경제성장간의 관계 : 한국과 일본의 비교’,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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