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문화] 디지털시대와 공유문화 -사전심의제와 저작권법에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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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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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연구의 목적 및 제언
Ⅱ.공유문화, 공유가 갖는 힘
Ⅲ.사전 심의와 저작권
Ⅳ.결론
V.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대중문화를 정의하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모호한 범위의 대중문화를 평가할 때 가장 큰 기준은 대중의 동조와 참여일 것이다. 온라인상의 1인 미디어로 각광받고 있는 블로그, 미니 홈피 등은 개인의 생각이나 경험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고 수용자들이 즉각적으로 반응한다는 점에서 하나의 하위문화로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온라인상의 문화에서는 펌글로 대표되어지는 스크랩을 통해 기존 텍스트의 수용과 변형, 창작이란 생산과정을 보이며 이전 시대에서는 볼 수 없는 일반 대중의 문화 참여를 느끼게 한다. 이러한 이유로 현대의 온라인 문화를 그 자체로 큰 의미의 대중문화라 보았다.
전자 통신기기의 발달, 컴퓨터 온라인 문화의 보편화로 우리 시대의 문화는 과거와는 획기적으로 다른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내가 만든 작품이 바로바로 독자들에게 평가 받을 수 있고 수정할 수 있는 쌍방향성을 확보하였으며 정보와 문화의 접근과 향유가 과거 어느 시점보다 수월하게 이뤄지고 있다. 네티즌, 컬티즌에 의해 평가받고 재조명 받는 문화가 온라인 상에서 머물지 않고 오프라인으로 이어지는 경우 또한 많다. 펌글이나 p2p에서 볼 수 있듯이 디지털 시대의 화두는 “공유의 문화”라 볼 수 있다. 하지만 개인의 창작물을 곧 개인의 재산으로 존중하는 저작권법과 정부기관이대중문화가 일반대중에게 넘어가기 이전에 유해요소는 없는지 판단 후 심의하는 사전심의제도는 문화의 자유로운 창작과 그의 확산과 공유라는 시대적 흐름과는 상충되는 면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 착안을 하여 우리들은 대중문화에 있어 사전심의 제도와 저작권법이 갖는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고찰해 봄으로써 대중문화에 대한 허용과 접근을 제한해도 되는 것이 과연 옳은지 따져보려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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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를 정의하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모호한 범위의 대중문화를 평가할 때 가장 큰 기준은 대중의 동조와 참여일 것이다. 온라인상의 1인 미디어로 각광받고 있는 블로그, 미니 홈피 등은 개인의 생각이나 경험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고 수용자들이 즉각적으로 반응한다는 점에서 하나의 하위문화로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온라인상의 문화에서는 펌글로 대표되어지는 스크랩을 통해 기존 텍스트의 수용과 변형, 창작이란 생산과정을 보이며 이전 시대에서는 볼 수 없는 일반 대중의 문화 참여를 느끼게 한다. 이러한 이유로 현대의 온라인 문화를 그 자체로 큰 의미의 대중문화라 보았다.
전자 통신기기의 발달, 컴퓨터 온라인 문화의 보편화로 우리 시대의 문화는 과거와는 획기적으로 다른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내가 만든 작품이 바로바로 독자들에게 평가 받을 수 있고 수정할 수 있는 쌍방향성을 확보하였으며 정보와 문화의 접근과 향유가 과거 어느 시점보다 수월하게 이뤄지고 있다. 네티즌, 컬티즌에 의해 평가받고 재조명 받는 문화가 온라인 상에서 머물지 않고 오프라인으로 이어지는 경우 또한 많다. 펌글이나 p2p에서 볼 수 있듯이 디지털 시대의 화두는 “공유의 문화”라 볼 수 있다. 하지만 개인의 창작물을 곧 개인의 재산으로 존중하는 저작권법과 정부기관이대중문화가 일반대중에게 넘어가기 이전에 유해요소는 없는지 판단 후 심의하는 사전심의제도는 문화의 자유로운 창작과 그의 확산과 공유라는 시대적 흐름과는 상충되는 면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 착안을 하여 우리들은 대중문화에 있어 사전심의 제도와 저작권법이 갖는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고찰해 봄으로써 대중문화에 대한 허용과 접근을 제한해도 되는 것이 과연 옳은지 따져보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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